2021년 신축년 운세(정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정미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정미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정미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정미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정미일주 운세

5. 나가며

 

 

1. 정미일주 기본 성향

정미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미일주는 일주에 식신, 십이운성 관대를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식신의 영향으로 유쾌하고 즐거운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언변의 탁월함 또한 일품입니다.

십이운성 관대의 기운으로 강한 자립의 의지를 가지고 있고, 목표한 것을 결국 이뤄내는 대기만성의 유형이 많습니다.

정미일주는 자립의 힘이 강해 굉장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내색하지 않고 명랑하게 잘 버텨 나갑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는 기운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미일주는 직장 생활보다는 자기 혼자서 꾸릴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어울립니다. 그만큼 편인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의 자잘한 문제들에 곤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미는 속이 시끄러운 경우가 많은데, 스스로 자신을 들볶아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상황을 받아들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줄이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지지 (미토)가 가진 뜨거운 사막같은 기운은 정미일주를 성급하게 몰아가기도 하고, 변덕이 심한 성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관대 특유의 소고집과 융통성 없는 태도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주변을 돌아보는 여유를 가진다면 더욱 좋게 자신의 기운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정미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9 - [사주명리학/일주론] - 정미일주(丁未日柱) <일주론>

 

정미일주(丁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미일주(丁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미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정미일주의 일간은 丁(정화)이기 때문에, 丁(정화)를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丁(정화) → 辛(신금) = ? 

 

丁(정화)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丁(정화)를 기준으로 辛(신금)은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정미일주는 이 편재의 기운을 바탕으로 2021년 신축년 한 해 동안 큰 재물적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인간사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정미일주는 이 辛(신금)이 매우 반갑습니다.

 

정미일주가 겪는 감정적 변화, 자꾸 일상에서의 문제가 발목을 잡는 것은 지장간 안에 숨어있는 乙(을목) 때문입니다.

 

이 乙(을목)이 부정적인 생각을 강화시키고, 명랑한 성향에 제동을 거는 것입니다.

 

그런데 운에서 辛(신금)이 오게 되면 이 乙(을목)이 활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乙(을목)이 완전하게 제압됨으로써, 식신이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정미일주는 일간과 일지의 조합이, 비견-편인-식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인성에서 출발한 힘이 비견을 거쳐, 식신으로 뻗어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운에서 편재의 운이 오게 되면, 힘이 왕성한 장군에게 쓸 수 있는 칼이 주어지는 형국이 됩니다.

 

일상 속에서 잘 쓸 수 있는 도구가 주어지는 꼴이기 때문에 참으로 원만하게 세상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시기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丁(정화) 기준으로 丑(축토)는 식신(食神)이 됩니다.

 

식신(食神)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선천적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는 "활동력"과 "의지박약", "게으름"도 모두 식신(食神)의 특징입니다.

 

己(기토) 역시 반갑습니다.

 

정미일주는 일지 안에서 乙(을목)이 己(기토)를 제압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팔자 내에서 己(기토)가 어떻게 힘을 받고 있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己(기토)가 어느정도 세력이 발달했다면, 내면적인 갈등은 있겠지만 세상을 살아가는데, 궁리하면서 먹고 사는데 큰 지장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 운에서 己(기토)가 오게 되면,

식신의 힘이 더욱 완강해지는 의미가 있으니, 자신의 목표를 향해 궁리하고 연구하고 발전하는 일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정미에게 제일 필요한 것이 정서적 일관성인데, 己(기토)가 들어오게 되면 정서적으로도 상당히 안정을 가지고 좀더 느긋해 진다고 예측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신축년은 辛(신금)이 丑(축토)에 아주 강하게 뿌리를 내린 형국입니다.

 

辛(신금) 자체적으로도 엄청나게 강하고 예리한 힘인데, 지지에 아주 강하게 뿌리를 내렸으니 그 냉철하고 날카로운 음기가 천지사방에 진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정미일주의 관점에서 보면,

엄청나게 강력한 식상생재의 기운이 몰려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 식상생재의 기운은 乙(을목)을 완전하게 제압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세상을 살아가는 현실적인 일들에서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성취를 달성하게 될 것입니다. 

 

음양의 조화를 보더라도,

 

정미는 너무 따뜻하고, 뜨거운 기운입니다. 특히 지지의 未(미토)가 끊임없이 천간 丁(정화)를 추동하고 있으니 속에서 부글부글 끓는 열기를 빼내야 합니다.

 

그만큼 내면의 열기가 문제가 되는 것인데,

 

신축의 강한 음기는 정미의 이 열기를 아주 효과적으로 제어해 줍니다. 

 

특히 丑(축토)가 未(미토)를 완벽하게 보완하고 제어해 주기 때문에, 신축년은 밸런스적으로 참 아름답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재물적으로의 큰 발복의 의미까지를 가지고 있으니, 신축년 한 해 동안은 일간의 신강 신약에 관계없이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매사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미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정미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정미일주 운세

(1) 정미일주 본인의 마음

 

 

정미일주의 일간인 丁(정화)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즉 丁(정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미일주는 신축년 한 해 동안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의 스텝의 꼬임, 내면적 갈등에 노출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는 더 밝은 미래를 위한 준비 과정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2) 정미일주 직장운 / 정미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丁(정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壬(임수)입니다. 壬(임수)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정미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壬(임수)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壬(임수)가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정미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특히 직장 생활에서 큰 무리없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한 해가 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수를 던지는 것은 곤란합니다. 기존에 상황대로 계속 자신의 페이스를 밀어 붙이기 보다는 자신을 돌아보고 주변과 협업을 하거나 권한을 동료나 부하 직원에게 나누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정미일주 여자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연이 시작된다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인연이 안정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려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3) 정미일주 재물운 / 정미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丁(정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정미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庚(경금)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庚(경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미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

상당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재는 안정적인 재물의 형성과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의미하는데, 신축년에서는 재물의 기운을 크고 넓게 쓰려고 하기 보다는 좁고 안정적으로 쓰려고 계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미일주 남자의 입장에서는 정재는 현모양처에 해당하기 때문에

아내의 활동력이 굉장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우자의 지나친 사회 활동이나 큰 체력 소모를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괜한 에너지의 소모가 정미일주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상대방의 별 뜻 없는 말에 오해하고, 상처 받고, 우울해졌다가,
이를 특유의 명랑함으로 극복해 내는 것이 정미의 삶입니다.

그만큼 명랑함을 유지하고, 매사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 자기 자신을 스스로 비하하지 않는 것이 정미가 가져야 할 자세입니다.

좋은 기회가 있었지만 생각이 많아져서 기회를 놓치고,
자존심을 내세우다가 눈물을 흘렸다면,

신축년이 기회입니다. 

거추장스러웠던 乙(을목)이 완전히 고개를 떨구고 사라지니 
세상이 달라 보이고, 더욱 긍정적인 마음으로 매사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쌓였던 잠재력을 폭발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명랑하고 다정하지만 선을 넘지 않고,
폭발적인 추진력이 있는 것이 정미가 가진 최고의 장점입니다.

악셀러레이터를 과감하게 밟고 올해만큼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뽐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정미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 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정미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