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을사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을사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을사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을사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을사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을사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을사일주 운세

5. 나가며

 

 

1. 을사일주 기본 성향

을사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듯하게 자기를 드러내 보이는 것을 원하는 을사일주는 천간에 "유연함"과 "끈기", "인간애"를 상징하는 乙(을목)을 두고, 지지에 "활발한 활동력", "권력욕", "장악능력"을 상징하는 巳(사화)를 둔 일주입니다.

천간의 "부드러움"과 "인간애"와 지지의 "활동력"과 "권력욕"이 서로 상반되는 기운으로 맞부딪치는 형국이므로 마음으로는 인간적인 따스함을 품고 있지만 그 표현 방법이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드러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을사일주를 물상적으로는 "풀밭을 바쁘게 활동하는 뱀"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활발한 활동력이 돋보이고 지지 巳(사화)의 영향으로 일 처리 능력이 돋보이는 일주입니다.

乙(을목)과 巳(사화)의 조합은 상관의 기운을 강하게 발산합니다. 상관은 화려한 언변과 아이디어, 똑부러지는 말솜씨로 발현되는데 두뇌 회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간의 힘이 강한 을사일주 중에는 교주 타입도 많습니다.

십이운성 목욕의 영향과 천간 乙(을목)의 영향으로 대인관계에서 매우 능수 능란한 모습을 보이지만, 갑자기 딱부러지는 말로 주변을 얼어붙게 하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의외의 신경질적인 측면이 잘 드러나기도 합니다. 이는 지지 巳(사화)의 강력하고 딱 부러지는 힘 때문입니다. 

을사일주는 부드럽고 인간적인 乙(을목)의 영향권 아래 있지만 지지 巳(사화)의 영향으로 권력에 민감하고, 조직을 장악하고 이끌어가려는 욕구 또한 강하게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을사일주는 공익에 대해 민감한 편입니다. 사회를 위한 봉사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대의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늘 자기 자신이 앞장서야 한다는 마음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상관의 영향으로 뒷심이 약한 편이며, 중도에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지만, 특유의 프로정신으로 세상을 잘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을사일주 여자를 고전에서는 좋지 않게 보았지만 현대에는 자기만의 기술을 가지고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길하게 봐야 합니다. 

乙(을목)의 영향으로 교육계에 어울리며, 전문직 또한 을사일주에게 좋은 기운입니다. 또한 권력에 대해 민감하기 때문에 일반 직장에서도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직장의 경우 본청보다는 별도의 조직이나 특수한 영역에서 활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상관의 영향 때문입니다. 

 

을사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14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을사일주(乙巳日柱) <일주론>

 

을사일주(乙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을사일주(乙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사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을사일주의 일간은 乙(을목)이기 때문에, 乙(을목)을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乙(을목) → 辛(신금) = ? 

 

乙(을목)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乙(을목)을 기준으로 辛(신금)은 편관(偏官)이 됩니다.

 

편관(偏官)은 일간을 완벽하게 사로잡는 막강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구속력", "카리스마", "허세", "권력욕", "사법, 군경의 기운"이 바로 편관의 힘입니다.

 

기본적으로 乙(을목)에게 신축년은 시련과 고난을 암시합니다.

 

편관(살)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을사일주는 예외로 볼 수 있습니다. 

 

지지에 든든하게 丙(병화)를 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을사일주는 이미 내면에 순응과 반항, 인내와 자기 표현, 감춤과 드러냄의 갈등을 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을사일주의 삶은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풀어내는가에 따라 달려있는데, 

시기에 따라 자신을 조금 숙이기도 하고 과도하게 드러내기도 하면서 이 갈등을 조율해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운에서 辛(신금)-편관이 오게 되면, 사회적 의무와 압박이 더욱 거세져

 

더 참아야 하고, 순응하고 복종해야 하는 일들이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일간의 힘이 강한 을사일주라면, 이 강한 압박의 힘이 오히려 큰 자극제가 되어 힘차게 압박을 극복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이 큰 경험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일간의 힘이 약한 을사일주라면, 이미 일지의 巳(사화)가 자기 힘을 발현하고 있지 못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고난이 심해질 위험성도 안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가슴 속에 울분을 다스리는 훈련을 해야겠습니다.

 

 

乙(을목)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지도map, 기획력, 봉사정신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을사일주는 일지의 지장간 안에 미약하게나마 정재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이면서도 꼼꼼한 성향이 나타나는 것인데, 여기에 운에서 편재운이 오게되면, 숨어 있는 정재와 편재가 서로 호흡을 맞추게 됩니다. 

 

이 호흡은 식상에서 시작해 재성을 거쳐, 관성으로 흘러가는 힘이기 때문에 흐름이 아주 좋고, 쓰기에도 참 좋은 힘입니다. 

 

하지만, 과제 앞에서 서두르고 쉽게 결과를 보려는 마음에 일을 그르칠 수 있으니 일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을사가 봄과 여름의 강한 양기, 어떻게 해서든 에너지를 끌어모아 폭발하여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역동적인 양기를 의미한다면,

 

신축은 냉정하고 엄혹한 냉기, 한랭하고 차가운 겨울왕국의 꽝꽝 언 얼음 호수를 의미합니다. 

 

을사가 신축을 만났다는 것은,

밝음과 어둠이 공존하고, 음과 양이 서로 교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삼함의 관점에서 보면, 

巳(사화)와 丑(축토)는 金 기운을 일으키는 기운과, 마무리하는 기운이기 때문에<사유축 삼합의 작용>

더욱 시작과 끝의 조화로써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을사일주에게 신축은

 

활활 타오르는 숯덩이에 물이 한번 뿌려진 형국이며,

용광로에서 시뻘겋게 달아오른 금속이 물에 담궈진 형국으로,

 

쉬어가며 재충전하는 휴게소의 의미, 달리는 차의 브레이크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사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을사일주는 "화개살"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화개살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기운으로 문화예술에 최적화된 기운입니다. 과거를 복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을사일주는 쌓아둔 자료와 자신만의 정서를 다시 곱씹으며 내면의 깊은 영성을 탐구하는 시간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화개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화개살(華蓋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화개살(華蓋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개살(華蓋煞) 단어의 기본의미 : 고독한 명예와 심오한 문장 적용 : 진술축미(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을사일주 운세

(1) 을사일주 본인의 마음

 

 

을사일주의 일간인 乙(을목)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쇠(衰)"에 해당합니다. 즉 乙(을목)이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을사일주는 신축년 한 해 동안 "쇠(衰)"의 기운을 바탕으로 더욱 견실하고 튼튼하게 자신의 성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십이운성 "쇠(衰)"의 영향으로 음기가 강해지기 때문에, 강한 음기의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신축년 한 해 동안 따뜻한 기운을 끌어와 몸의 쇠락을 막는 것도 좋겠습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2) 을사일주 직장운 / 을사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乙(을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을사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庚(경금)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庚(경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을사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

아주 안정적이고 소극적인 형태가 됩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직장에 머물러 일을 하거나, 지금까지 해 왔던 일을 반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정관의 기운이 꽁꽁 숨겨져 보전되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일을 시작 하거나 일을 벌이기 보다는 현재 자신의 자리를 보호하고 축척하는 형태로 계획을 세운면 좋겠습니다. 

 

을사일주 여자의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남편에 해당하기 때문에

남편의 활동력이 굉장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우자의 지나친 사회활동이나 큰 체력 소모를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3) 을사일주 재물운 / 을사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乙(을목)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戊(무토)입니다. 戊(무토)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을사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戊(무토)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戊(무토)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을사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재물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을사일주 남자의 입장에서 정재는 자애로운 아내에 해당하기 때문에,

을사일주 남자들은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있는 인연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사주팔자의 구성에 상관없이 
을사는 을사입니다.

가슴속에 불덩이 하나씩은 안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죠.

이 불덩이는 끊임없이 "자아" 표출에 대한 강한 욕망으로 드러납니다. 

사주의 구성과 운의 여부에 따라

수완있게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잘 표현하고 주목을 받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아 표출과 권력에 대한 관심은 넘치지만 냉가슴만 끓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결국 신축이라는 큰 산을 넘기 위해서는 자기의 힘인 巳(사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어차피 을사는 자기 자신 말고는 믿을게 없습니다. 그만큼 잠재력이 크고 잘나고 멋있습니다.)

자기의 의지대로 힘을 잘 쓰고 있는 경우라면 巳(사화)를 믿고 그대로 역경을 돌파해야 합니다. 그러면 더 큰 보상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반면, 냉가슴만 끓이는 경우라면, 더욱더 깊은 암흑이 기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 경우라도 巳(사화)를 믿어야 합니다. 아주 깊은 어둠에서 巳(사화)는 더욱 밝게 돋보입니다. 이 등불에 의지한 채 조금만 버텨보시기 바랍니다. 거짓말처럼 정말 곧 해가 뜹니다. 

어둠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을사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집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단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을사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