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천의성(天醫星, 혹은 천문성이라 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의성(天醫星)

단어의 기본의미 : 하늘의 의사를 만나다

 

적용 : 월지(月支)를 기준으로 그 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을 경우 천의성(天醫星)에 해당

 

위의 표를 보면 월지(月支)가 子(자수)인 사람이 지지가 亥(해수)가 있으면 천의성(天醫星)이 성립합니다.

만약 지지에 亥(해수)가 2개 있다면, 이 명식은 천의성(天醫星)이 2개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천의성(天醫星)은 글자 그대로 하늘의 의사를 만나는 귀인입니다. 

 

여기서의 의사는 현대적인 의미의 Doctor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사람의 마음과 몸을 치유하는 모든 직업군을 의미합니다.

 

즉, 천의성(天醫星)은 자신이 사람의 마음과 몸을 치유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반대로 훌륭한 치료사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운입니다. 요즘처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대에 중요한 기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천의성(天醫星)이 있으면 의사, 약사, 한의사, 목회자, 종교인, 변호사, 상담가, 역학자 등의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활인업(活人業)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또한 천의성(天醫星)은 자신이 큰 정신적, 신체적 위기에 처했을 때 자신에게 잘 맞는 의사나 상담가를 만나는 기운이기도 합니다. 의사에게 중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응급한 상황에서 응급실을 찾았을 때, 좋은 의사를 만나 기적같이 살아나는 경우에 발휘되는 힘이 바로 천의성입니다. 

 

 

 

 

천의성(天醫星)은 용희신과 함께 했을 때 강력하게 작용하고, 기구신 위에 놓이더라도 최소한의 역할은 합니다.

 

천의성이 양인(羊刃)과 만나면 칼을 들고 사람을 살리는 외과 의사에 적합한 힘이 있다고 봅니다.

 

또한 천의성이 괴강과 만나면 목회자나, 한의사, 사이비 종교 교주 같은 분야에 종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천의성(天醫星) 더 알아보기

천의성(天醫星)의 성립 요건을 살펴보면, 지지의 운행순서상 월지의 바로 이전 단계에 해당하는 지지가 천의성(天醫星)에 해당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子(자수)가 월지(月支)일때, 子(자수) 이전의 단계인 亥(해수)가 지지에 있을때 성립됩니다. 마찬가지로 丑(축토)가 월지(月支)일 때, 子(자수)가 지지에 있다면 천의성이 성립됩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의 흐름을 바라보는 선인들의 태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흘러간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인들은 자연의 변화가 그냥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계절이 다음 계절은 生해준다, 즉 살려준다고 보았습니다.

 

봄이 여름을 살리고, 여름이 가을을 살리고, 가을이 겨울을 살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주이해의 기본이자 핵심입니다. 이를 오행으로 표현하면, 봄(木)이 여름(火)를 살리고-목생화-, 가을(金)이 겨울(水)을 살리는-금생수-가 되는 것 입니다.

 

이를 지지(地支)에 대입해보면, 자수는 축토를 살리고, 축토는 인목을 살리고, 인목은 묘목을 살리는 체계가 잡히게 됩니다. 십이지지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서 되새기는 계기가 되셨으리라 봅니다.

 

때문에 지지(地支)에서 제일 중요한 월지(月支)-태어난 달-를 살리는, 월지 이전에 해당하는 지지가 사주 원국에 있다는 이야기는 월지(月支)가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는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치 의사에게 도움을 받는 것처럼 말압니다.

 

월지를 끊임없이 生해주는 지지(地支)를 사주 원국에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살면서 큰 힘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힘을 일컬어 하늘의 의사에게 도움을 받는다고 표현한 것이 바로 천의성(天醫星)입니다.

 

하지만 여러면을 고려하게 하는 것이 또 사주공부의 핵심입니다. 천의성이 많은 사주라면 꼭 좋다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월지를 생해주는 월지 이전에 해당하는 지지가 많다는 이야기는 곧 오행이 편중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니까요.

 

좋은 사주를 볼때 밸런스가 잘 잡힌 사주, 오행을 두루 갖춘 사주를 좋다고 하는데, 만약 천의성이 많다면 사주 원국에 월지 주변의 지지가 많은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밸런스를 갖추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