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무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무신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무신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무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무신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무신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무신일주 운세

5. 나가며

 

 

1. 무신일주 기본 성향

무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신일주는 戊(무토)의 넓디 넓은 배포와 申(신금)의 예리하고 강한 힘이 만난 일주입니다.

먼저 일지에 식신을 두었기 때문에 두뇌회전이 빠르고 명랑하며, 매사에 낙천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먹을 복, 의식주가 탄탄하며 사람들과 어울려 음식을 나눠먹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신일주는 식신과 편재의 영향으로 화술이 좋으며, 특히 재주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여러 방면에 자랑할 만한 재주가 많기 때문에 늘 바쁘고 정신없는 삶을 사는데, 인내심이 부족해 한가지 일에 몰두하는 것에는 단점을 보입니다.

특히 무신의 머릿속에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넘쳐흐르고, 항상 연구하고 발명하려는 마음에 두근두근 마음이 설렙니다. 늘 새로운 것, 신기한 것, 사물의 본질과 구조에 대한 호기심이 있지만, 한 가지를 끈질기에 물고 늘어지는 집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만 담그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신일주는 삶의 영토가 넓고, 또 결과를 내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자신의 뜻대로 혼자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일을 다 자신의 머리 속 지도 안에 두고, 실제 실행도 모조리 처리하려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낙천적이고 호탕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으면 갑자기 우울감이나 공항감에 빠져들어 스스로를 자책하고 숨어드는 경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무신일주는 지지의 역마를 의미하는 申(신금)의 영향으로 불안정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으며, 이 불안정한 역마의 힘을 잘 활용하면 크게 길할 수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무신을 물상적으로 보면 브레이크가 없는 차로 비유할 수 있는데, 그만큼 두려움이 없어, 거칠 것이 없이 생각나는대로 추진하고 마무리하는 데는 최고의 일주입니다. 

 

무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07 - [사주명리학/일주론] - 무신일주(戊申日柱) <일주론>

 

무신일주(戊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무신일주(戊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무신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무신일주의 일간은 戊(무토)이기 때문에, 戊(무토)를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戊(무토) → 辛(신금) = ? 

 

戊(무토)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戊(무토)를 기준으로 辛(신금)은 상관(傷官)이 됩니다.

 

상관(傷官)은 탁월한 손재주와 언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총명함과 민첩함, 임기응변을 의미하며 권위와 낡은 틀에 대항하는 진취적인 자세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무신일주는 신축년(2021년)에 상관 특유의 날카로움과 총명함이 돋보이는 한해가 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금 상관은 그 날카로움과 강단이 일품입니다. 무신일주는 창조력과 기획력, 절도 있는 힘을 바탕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무신일주는 일간 주위나, 혹은 운에서 辛(신금)을 만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식신의 능력을 깔고 있는 무신은 탐구하고 궁리하는데 무궁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데, 운에서 오는 辛(신금) 상관의 기운으로 인해 날카롭고 화려한 언변과 표현력이 배가 됩니다. 

 

기본적인 탐구심이 있고, 여기에 표현력까지 더해지는 형국이니,

사회적인 활동을 하는데 구애됨이 없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최고의 한 해를 보낼 수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무신일주는 기본적으로 乙(을목)이 별로 달갑지 않습니다. 

 

乙(을목)-정관이 오게 되면, 간섭하고 방해받고 남의 눈치를 보게 되는 상황이 일어나게 되는데, 남의 눈치를 보는 무신은 이미 무신으로써 자격을 박탈당한 것입니다.

 

이것저것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일을 벌이는 것이 무신의 가장 큰 무기인데, 木기운이 오게 되면 제어를 당하고, 눈치를 보게 되니 이도저도 안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운에서 오는 辛(신금)이 더욱 반갑습니다.

 

乙(을목)을 완벽하게 제압해서 없애주기 때문입니다. 

 

이 영향으로 인해 무신일주는 유형무형의 자기통제에서 벗어나 활발하게 자신의 장점을 마음껏 뽐낼 수 있을 것입니다. 

 

 

戊(무토) 기준으로 丑(축토)는 겁재(劫財)가 됩니다.

 

겁재(劫財)는 나의 편이자, 또한 나와 반대되는 적이기도 합니다. 

 

겁재(劫財)를 내 안의 투쟁심, 내가 이겨내야 할 나의 단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겁재(劫財)로 인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경쟁심을 키우고, 싸우고 이겨나갑니다.

 

무신일주는 이미 비견과 식신, 재성의 기운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이 힘들의 흐름이 참 유려하기 때문에 운에서 오는 겁재가 큰 영햐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긍정이나 부정의 힘 모두 그 영향력이 크지 않은 것입니다. 

 

하지만 丑(축토) 안에 들어있는 癸(계수)와 辛(신금)은 상당히 반갑고도 아름다운 조합인데,

금生수의 기운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참 아름답게 식상생재의 기운을 만들어 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무신일주는 수水 기운도 참 반가워하는데, 丑(축토)가 가진 수水 기운으로 인해 일의 마무리가 잘되고, 매사에 좀더 세심하게 결과를 끄집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무신일주는 일주가 모두 양간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간인 戊(무토), 지지 申(신금)의 지장간 안에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도 모두 양간입니다.

 

그만큼 양기가 충만하고,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무신일주는 충동적이고, 서두르고, 감정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무신에게 신축의 기운은 음양의 조화 면에서 참 아름답습니다.

 

신축은 공교롭게도 모두 음간만으로 이루어진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양간만으로 이루어진 무신이라는 간지와

음간만으로 이루어진 신축이라는 간지가 

 

만나서, 조화를 이루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장점은 더욱 빛나게 되고,

단점은 감춰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미묘한 밸런스로 인해 무신일주는 신축년에 더욱 안정적이고 차분하게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일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무신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무신일주는 천을귀인의 고귀한 기운이 임합니다.

 

戊(무토)과 연운의 丑(축토)의 결합이 천을귀인의 고귀한 힘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천을귀인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선량한 복록의 기운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선량함", "고귀함"을 부여하며, 모든 종류의 액운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는 최고의 귀인으로 평가받는 기운입니다. 

 

천을귀인의 힘은 순수하고 선량하고 기품 있는 태도로 상대방을 대할 때 더욱 활성화됩니다.

 

실제로 천을귀인은 내가 먼저 선량하게 남을 배려하니, 그 기운이 쌓여 결국 내가 복을 받고 존중을 받는 기운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벼락부자가 되는 기운이 아니라 순수하고 착한 심성이 하늘의 복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 천을귀인의 영향으로 인해 무신일주는 신축년(2021년)에 더욱 편안하고 안정적인 마음으로 매사에 임할 수 있습니다. 불의의 사고나 액운으로부터 보호되며, 피해를 입더라도 그 규모가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남을 배려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단정하게 하는 마음가짐이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

 

천을귀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6/2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을귀인(天乙貴人)

 

천을귀인(天乙貴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천을귀인(天乙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을귀인(天乙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하늘의 은덕을 입다 적용 : 일간(日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무신일주 운세

(1) 무신일주 본인의 마음<환경적 여건>

 

 

무신일주의 일간인 戊(무토)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즉 戊(무토)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무신일주는 십이운성 "양(養)"의 기운에 의해 신축년 한 해 동안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매끄러운 성장과 순탄하고 안정적 기운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적 여건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2) 무신일주 직장운 / 무신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戊(무토)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乙(을목)입니다. 乙(을목)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무신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乙(을목)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乙(을목)이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무신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특히 직장 생활에서 큰 무리없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한해가 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수를 던지는 것은 곤란합니다.

 

기존에 상황대로 계속 자신의 페이스를 밀어붙이기 보다는 자신을 돌아보고 주변과 협업을 하거나 권한을 동료나 부하 직원에게 나누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무신일주 여자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연이 시작된다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인연이 안정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려를 바탕으로한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3) 무신일주 재물운 / 무신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戊(무토)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癸(계수)입니다. 癸(계수)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무신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癸(계수)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癸(계수)가 丑(축토)를 만나면 "관대(冠帶)"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관대(冠帶)"는 힘의 세기로 보자면 가장 센 기운입니다. 20살 대학생의 힘이라고 상상하시면 되며, 힘의 세기가 센 만큼 독단적이고 아집이 강한 힘이기도 하며,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성장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신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재물적으로 급격한 성장과 큰 발복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물이 무리없이 쭉 늘어나게 되며, 투자의 진행과 재물의 형성이 순탄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뿌려놓았던 재물의 씨앗이 나중에 크게 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투자의 시작이나, 저축의 시작의 의미로써 아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의 취업과 사업의 시작에도 좋은 기운이 됩니다. 

 

무신일주 남자 입장에서는 정재는 자애로운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급진전이 이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애나 결혼에 모두 길한 운이기 때문에 아직 미혼이라면, 적극적으로 여자와의 인연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에 대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늘 들떠있고 서두르는 와중에 예기치 못한 영감과 천재성을 드러내는 것이 무신입니다.

활동영역이 넓고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늘 일을 벌이고 추진하지만 완결된 책임은 지지 못하는 것이 무신이기도 합니다. 

이런 무신일주의 성향은 양간들이 모여서 뭔가를 궁리해보려고 하는 데서 나오는 단점입니다. 혈기 왕성한 20대 남자 5명이 모여서 일을 꾸밀때의 느낌이 무신이 풍기는 향기입니다.

이럴때 처방약은, 여우같은 배우자일까요? 아니면 호랑이처럼 무서운 선생님일까요?

바로 여우같은 배우자가 정답입니다.

무신의 기를 살려주면서도 실속을 챙겨줄 수 있는, 무신의 속을 꿰뚫어 보고 있으면서 엉덩이를 툭툭 쳐주는 그런 사람이 무신에게는 필요합니다.

그런 존재가 바로 신축입니다.

기를 살려주면서도, 실속을 챙겨줄 수 있는 눈치있고 영악한 내 편.

내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해줄 수 있는 내 사람,

신축이 곁에 있습니다.

신축년 한 해 기대되지 않으십니까?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믿고 달려 보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무신에게 브레이크는 없습니다. 아니면 말고, 하는 식으로 또 달려봅시다.

그게 무신이고, 그것이 바로 양간들이 해야 하는 역할입니다.

 

이상 무신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 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무신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