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일주(丁未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미일주(丁未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정미일주 기본성향

정미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관대(冠帶), 십신 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심성이 곱고 성실하며 안정적이며 매사에 책임을 다하는 기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식한 면이 있으며 고집이 세고 일을 처리할 때 융통성이 부족한 타입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정미일주는 굉장히 온화하고 심성이 착하고 고운 사람이 많습니다. 도량도 넓으며, 나름대로 추진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장간에 편인 또한 갖추고 있어 사람들을 기분좋고 재밌게 만드는 성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정화는 양간이 아니라 표현방식에 있어서 적극성이 다소 부족하므로 성격적으로 강렬한 인상을 주지 못하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표현방식에 적극성이 부족하지만 남 모르는 노력을 해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따라서 정미일주 중에는 고생을 바탕으로 하여 결과적으로 큰 성공을 이루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미일주 자립심

정미일주는 십신 상으로 식신인데 관대이기 때문에 힘과 의지가 약한 식신이 아니라 힘이 있고 강한 식신에 해당합니다. 자기 힘으로 서는 독자성이 강한 유일한 식신이 바로 정미일주입니다.

 

그만큼 정미일주는 자립의 힘이 강해 굉장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내색하지 않고 명랑하게 잘 버텨 나갑니다. 만화 영화 '달려라 하니'의 하니 캐릭터가 정미일주를 잘 드러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미일주 변덕

정미일주는 지장간 안의 편인의 영향으로 변덕과 관련이 있는 일주입니다. 주로 주변인에게 표출이 되는데 미토의 뜨거운 기운 때문에 변덕이 강하게 표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주 원국에 수 기운이 많아 불을 제어하여주면 덜 하지만 수가 부족하면 변덕이나 쉽게 흥분하고 식는 성향이 강하게 표현이 되는 일주입니다.   

 

 

정미일주 초년 고생

정미일주는 너무 유복한 환경에 있으면 자기의 잠재력을 끄집어 내기에 어렵습니다. 서글픈 이야기지만 정미일주는 차라리 초년 고생이 좀 필요한 일주입니다. 고생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하고 빛을 발합니다.

 

게다가 정미일주는 신살로는 암록에 해당하기 때문에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꼭 나타납니다. 본인의 의지와 주변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잘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정미일주 소고집

정미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관대이기 때문에 의외로 고집을 피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일주 주변에 土 기운이 많으면 완전 소고집이 됩니다. 정기에 식신을 가지고 있는 일주 중에서 제일 고집이 센 일주가 정미일주입니다.

 

정미일주는 한번 판단하면 끝까지 밀어붙이는 성향을 보이는데 잘못된 판단을 수정하지 않아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미일주 재물, 직장

정미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갖추었으니 기본적 의식주는 걱정할 것이 없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지지의 미토가  뜨거운 여름을 의미하므로 밥그릇으로서의 역할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정화는 밝음과 정의를 의미하므로 똑똑하고 융통성이 있지만 일을 하고 재물을 형성하는데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우여곡절이 많은 편이나 항상 기본적인 명랑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어려움이 오더라도 잘 견디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지지 식신이요 지장간에 편인이 있으므로 직장이나 개인 사업 모두 가능한데 기본적인 성향은 개인 사업에 가깝습니다.

직장 생활의 경우 시간이 지날 수록 인정을 받는 타입이 많습니다.

 

정미일주의 사주 원국에 인성, 관성이 있으면 직장 생활에 적합하고, 인성과 관성의 기운이 약하면 자기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 어울립니다. 특히 전문 자격사업(변호사, 의사, 기술자, 회계사 등)에 평생 종사하면 좋은 일주입니다. 

 

 

정미일주 여자, 남자

정미일주는 인성에서 출발한 힘이 비견을 거쳐 생식을 의미하는 식신에 모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강한 정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보고 성품을 보면 전혀 유별나지 않은데 이혼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정미일주입니다. 넘치는 정력이 부부의 궁을 흐트러놓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부럽다고 해야할 지, 안쓰럽다고 해야할지 애매한 일주입니다.

남자의 경우 일지에 식신, 지장간에 비견이 숨어있으므로 성혼이 늦거나 배우자를 극하여 그로 인한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미일주는 일반적으로 남명보다 여명일 때 빛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 생활에 있어서는 그리 좋은 일주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지의 식신은 배필인 관성을 극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미일주 여자의 경우 자녀가 태어나게 되면 남편과의 인연이 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일지 식신 여명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식신이 여자에게는 자식(딸)에 해당하는데, 식신은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기에 식신이 왕성해질수록 관성이 공격받는 것입니다. 자식(식신)에게 애정을 쏟을수록 남편(관성)과의 인연이 멀어진다고 보는 것입니다. 

 

 

정미일주 기타

정미일주는 지장간이 정화를 도와주는 완결된 형태를 갖추고 있어서 정서적으로나 생활적으로 안정을 갖춘 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성이 없기 때문에 재물 부분에 있어서는 큰 기대를 하기는 어려운 일주입니다.

 

일지에 미토는 신살 양인과 관련이 되므로 정화 음간이라 기운이 약하다고는 하나 극강 극렬한 성품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미일주는 일지가 식신에 해당하기 때문에 맛에 민감한 사람이 많습니다.

 

정미일주 유명인

정미일주의 대표 인물로는 정약용, 율곡 이이, 미국의 레이건 대통령, 손혜원 의원, 축구선수 박지성을 들 수 있습니다.

 

정미일주 연예인으로는 배우 유준상, 조인성, 구혜선, 고아라, 공효진, 하현우를 들 수 있습니다.

 

 

정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정미(丁未)일주는 일간(日干)이 정화(丁火)이고 일지(日支)가 未(미토)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정화(丁火)와 未(미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丁(정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未(미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4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미(未)-미토

 

 

정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丁(정화)입니다. 丁(정화)를 기준으로 未(미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未(미토)의 지장간은 丁(정화), 乙(을목), 己(기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未(미토)

초기 : 9일 - 丁(정화)

중기 : 3일 - 乙(을목)

정기 : 18일 - 己(기토)​

 

丁(정화)는 정화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乙(을목)은 정화와 음양이 같고 을목이 정화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己(기토)​는 정화와 음양이 같고 정화가 기토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未(미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己(기토)​입니다. 따라서 정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정미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관대(官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대(官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