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미(未)-미토

지지, 미(未)-미토


未(미토)

 

개요 : 지지 중 여덟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미토

오행 : 토(土)

음양 : 음(陰)

계절 : 여름

월 : 7월 7,8일(소서)~8월 7,8일(입추)

시간 : 한국 기준 13:30~15:30

동물 : 양

 

천간은 순수하게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바로 지지(地支)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未(미토)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미토는 천간의 丁(정화), 乙(을목), 己(기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9일(1일~9일)은 丁(정화)

3일(10일~12일)은 乙(을목,)

18일(13일~30일)은 己(기토)

 

에 해당합니다.

 

己(기토)가 중심인 가운데 丁(정화), 乙(을목)이 함께 어우러져 未(미토)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未(미토)의 주된 성분은 己(기토) 입니다. 따라서 未(미토)는 己(기토)를 따라 오행으로는 토(土), 음양으로는 음(陰)의 특성을 보입니다.

 

未(미토)는 己(기토)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己(기토)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己(기토)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己(기토)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6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기(己), 기토란?

 

 

未(미토)는 그 글자를 "맛 미(味)"에서 따왔습니다. 시간으로는 오후 2시 경에 해당하고, 계절로는 한 여름에 해당하니 이제 온갖 만물이 그 맛을 갖추어가기 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지지 미토의 특징 (1) 뜨거운 땅

미토는 한여름의 뜨겁고 마른 땅입니다. 물상적으로는 사막의 땅, 가마 속의 도자기를 의미합니다. 그만큼 불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월지에 미토(미월에 태어난 사람)가 있으면 오행을 토(土)가 아니라 화(火)로 해석합니다.

 

강한 불의 기운으로 인해 사주에 미토가 강한 사람은 급하고 단정적인 선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 금(金)의 성향과 화(火)의 성향을 다 갖춘 느낌을 줍니다.

 

미토는 얼핏 보면 토처럼 보이지 않지만 두고 보면 토의 기질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토 특유의 성향인 억압적인 현실을 참아내는 참을성과 끈기가 강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토(土)답게 고집도 강한 편입니다.

 

섬세하고 예민한 가운데 끝까지 버티기 때문에 스스로 감당하지 못해 신경성 두통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지 미토의 특징 (2) 가족과 자식을 위한 희생의 아이콘

사주에 미토가 강한 사람들은 희생정신이 강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퍼주는 스타일이 아니라 특히 작은 조직이나 가족, 친구에 한정해서 희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토는 영성, 신앙, 직관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수한 관계인에게 희생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며, 억울한 마음이 들면 영성으로 승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주에 미토가 강한 사람들은 자식에 대한 희생정신이 매우 강합니다.

 

지지 미토의 특징 (3) 여름 안에서 자라는 음기

미토는 주역의 괘 상으로 천산둔(天山遯) 괘에 해당합니다.

 

 

이 괘는 양효가 4개이며 아래에서 음효 두개가 올라오고 있는 형상입니다. 아직까지는 양의 기운이 막강하지만 음의 세력이 자라나고 있으며 양은 곧 그 자리를 물려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토를 계절적으로 보자면, 24절기 중 소서와 대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을을 향하고 있지만 무더위가 기승하는시기입니다. 양의 기운이 사그라들기 전에 더위라는 무기로 마지막 투쟁을 하는 형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토는 외양의 밝은 면과 내면의 어두운 면, 양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미토는 매우 열정적이고 밝지만 혼자 있는 고독의 시간을 좋아합니다. 겉으론 활발하지만 비밀을 간직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미래를 지향하지만 과거의 상처와 기억을 붙들고 사는 사람, 말괄량이처럼 행동하지만 가슴 속 깊이 두려움을 간직한 성향 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토는 물상적으로 보면 양에 해당합니다. 양은 얼핏 보면 온순한 듯 보이지만 성격은 거칠고 사납습니다. 양이라는 물상을 통해 미토의 양면성을 설명할 수도 있겠습니다.

 

지지 미토의 특징 (4) 그 외

미토는 객지와 인연이 많은 편입니다. 외국어 학습에도 소질을 보입니다. 하지만 객지와 인연이 많은 만큼 예기치 않은 사고에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미토의 '未'자를 "아닐 미" 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미토가 강한 사람들은 본인이나 집안에 다 이루어지지 않아서 좀 더디어지는(부족한) 인자가 있는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사주에 미토가 연달아 있는 경우(미미 병존)는 전 생애에 걸쳐 간난신고가 많다고 봅니다. 어딘가에 자잘한 지병들이 많거나 사람 복이 없는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봅니다. 그만큼 뜨겁고 조열한 환경은 극단적으로 인간사를 조성합니다. 

 

오랫동안 견뎌야 하는 어려움이나 위기가 끊임없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활용하면 경험적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미 병존의 사주로 미국의 대통령인 J.F.케네디를 들 수 있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