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己), 기토란?
- 사주명리학/천간
- 2019. 2. 26.
기(己), 기토란?
己(기토)
개요 : 천간 중 여섯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기토
오행 : 토(土)
천간의 음양 : 음
상징하는 계절 : 초가을
기토는 문자를 무성하게 자란 물건이 자기 몸을 완전히 일으킨다는 '起(일어날 기)'에서 따왔습니다. 따라서 자기 몸이 완전히 성립된다는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起(일어날 기)'의 의미를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면, 음(陰)기가 일어난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양기가 차오르는 상태가 끝나고 음기가 시작되는 상태가 된다는 뜻 입니다. 천간 에너지의 흐름을 간단히 도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무(戊)에서 극단으로 차올랐던 양 운동이 기(己)에서 하강 국면을 보인다는 사실을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하강 국면을 두고 "음(陰)기가 일어난다"는 말을 하는 것입니다.
이 음기가 일어난다는 것은 서서히 기운이 꺾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직 밖으로는 완연한 에너지를 갖추고 있지만 음의 작용을 시작하기 위해 양기의 가장 대표라 할 수 있는 자기 표현부터 억제합니다. 이것이 기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됩니다.
물상적으로 기토는 '물이 많은 작은 일본식 정원', '비옥한 텃밭', '화분의 흙'을 의미합니다.
기토의 특징 (1) 내 편 챙기기와 자기 관리는 내가 왕
기토는 좁지만 알찬 땅입니다. 물도 거름도 충분한 작은 땅이기에 기토는 가족과 본인이 마음을 허락한 주변인을 잘 챙깁니다. 워낙 스케일이 좁기 때문에 공식적인 석상에서 기토는 약한 모습(순응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자기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주도적이고 적극적입니다. 주변인들이 거부하기 어렵게 부드럽고 치밀하게 잘 설득합니다. 그래서 기토는 탄탄하게 토대를 잘 닦아나가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 관리의 왕입니다. 안정적이고 자신을 지키는 힘이 있습니다. 천천히 잘 다져진 토대 위에서 계획적이고 안정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기토의 특징 (2) 이불 밖은 너무 위험해
기토는 한정된 땅 안에서는 자기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영역 바깥으로 나가는 것 자체를 꺼려하며 나가면 바로 꼬리를 내려 버립니다. 실력은 넘치지만 바깥 세상 자체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신감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또한 낯선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너무 약해서 변수 자체를 만드는 것을 꺼려합니다. 변수가 생기면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아예 변수가 생기지 않게 하나에서 열까지 자기관리를 통해 극복해냅니다.
때문에 사회에서 기토일주는 어느 자리에나 조용히 끼어있고, 자기 표현을 잘 하지 않습니다. 갈등이 생길 것 같으면 대세에 순응하고 분위기에 맞춰 행동합니다. 대인관계에서도 쉽게 마음을 열지 않고 선을 명확하게 그어버립니다. 기토는 이러한 자신의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성향 때문에 오해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토는 항상 좁은 영역을 고수하려 합니다. 우물 안의 개구리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자기 만의 한정된 세상에서 안정된 삶을 꾸리길 원합니다.
기토의 특징 (3) 스트레스와 화병
기토는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는 만큼 본인이 맡은 일에 대해서도 긍지를 가지고 열과 성의를 다해 해냅니다. 문제는 필요 이상으로 혼자서만 너무 열심히 한다는 것입니다. 기토 입장에서는 최선을 다해 일했으니 늘 인정받기를 갈구합니다.
하지만 주변을 돌아보지 않고 혼자서만 너무 열심히 일을 하여 동료들로부터 이기적이라는 눈치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 기토는 겉으로는 냉철해보이지만 속은 굉장히 여립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렇다고 일을 열심히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화병이 납니다.
기토의 특징 (4) 그 외
기토는 사회생활을 할 때 누군가에게 꼭 의존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단짝을 만들어 그 사람하고만 친하게 지내며, 어떤 일을 처리할 때 단짝에게 모든 것을 물어봅니다. 자기의 영역을 벗어나는 두려움에서 나온 행동으로 단짝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매몰되어 대인관계의 폭을 좁히고 되고 늘 눈치를 살피게 됩니다.
기토는 예로부터 교육적인 일(교사)이나 정신적인 일(상담사, 종교)에 잘 어울리는 천간이라고 하였습니다. 어떤 운동이나 행위에 가담하기 보다는 안으로 기르는 정서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기토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고 감정을 잘 헤아립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상처를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짝과만 비밀을 공유하려는 습성도 상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천간에 기기가 나란히 있는 기기 병존은 범위가 작은 역마를 의미합니다. 마을 단위의 역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 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 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안도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