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丁), 정화란?

丁(정화)란?

 

丁(정화)

개요 : 천간 중 네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정화

오행 : 화(火)

천간의 음양 : 음

상징하는 계절 : 늦 여름

상징하는 기운 : 양의 기운

정화는 지상에 더운 기운이 만발하여 있는 상태다.

사람으로 보자면 어깨가 떡 벌어진 장정의 형상이 정화이다.

정화는 멀리 뻗어나가지는 않지만 병화보다 더 더운 기운으로 열기를 발산한다. 구체적인 열로서 만물의 물성을 변화시키고 생명력을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병아리를 부화시키는 것은 햇빛이 아니라 어미의 체열이다.

가까운 곳을 비추는 '촛불', '달빛', '조명'이 정화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사물이다.

 

정화의 특징 (1) 기분 좋은 명랑함, 온화함

화의 맹렬함이 병화에 비해 약하기에 정화는 밝고 따뜻한 느낌이 있다. 또한 부드럽고 섬세하고 온화한 타입의 사람이 많다. 물상적으로 따뜻하고 작은 불에 해당하기에 단아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기며, 나긋나긋하고, 사람을 대할 때 밝고 친절하고 따뜻하다. 은근하고 기분 좋은 명랑함을 전파한다.

병화는 24시간 365일 밝음을 뿜어대는 기운이라면, 정화는 현실적이고 실속 있는 빛이다. 꼭 필요한 곳, 어둠 속에서 따뜻한 빛을 내는 존재이기에 오히려 병화보다 쾌활하고 밝아보이는 사람이 많다. 어둠속에서 한줄기 빛이 더 가치가 있는 법이다.

 

정화의 특징 (2) 배려하고, 격식을 갖추다

정화는 법도와 격식을 갖추려는 본성이 있다. 법식과 절차를 중요하게 여기며, 형식적인 부분에 정성을 기울인다. 예의를 잘 지키며 보수적이며 원칙에 대한 신뢰가 있다. 속 마음은 어떻든 일단은 모두에게 형식적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정화의 마인드이다.

정화는 남을 잘 배려한다. 자기를 낮추고 겸허하고 사양하는 마음이 있다. 또한 평상시에 감정을 잘 제어해서 예쁨을 받는다.

하지만 타인에게 예의를 강요하려는 본능이 있어 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정화의 특징 (3) 외유내강, 속에서 활활 타오르는 불

정화는 배려와 예의의 아이콘이지만 내면에는 다혈질적인 화의 본성이 잠재되어 있다. 나름의 자기 중심성과 의지가 강하며 내면에는 표면과는 다른 강한 끼와 욕정이 불타고 있다. 이 내면에서 활활 타오르는 불이 정화의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지만 좌절되면 화병의 원인이 된다.

내면의 강한 불길로 인해 정화는 병화와 달리 상상력이 풍부하고 순간순간 감정변화가 심해 예측 불가능한 면이 있다.

또한 병화는 화가 나도 사고를 치진 않지만 정화는 화가 나면 큰 사고를 친다. 조심해야 한다.

 

정화의 특징 (4) 병화를 등에 엎고 지배하다

한낮의 촛불과 달빛이 의미를 잃는 것처럼 정화는 아무리 강해도 병화 앞에서는 빛을 잃는다. 병화 앞에서는 작아진다. 따라서 정화는 권력을 행사할 때 더 큰 힘에 기대는 대리자 역할을 잘 수행한다. 위계적이고 의존적인 권력의 맛을 탐닉한다. 본인이 앞으로 나서기보다 등에 병화를 엎고 정교하고 구체적으로 권력을 행사한다. 중간관리자와 마름의 역할, 2인자에 어울린다.

 

정화의 특징 (5) 그 외

생각이 많아서 행동력이 떨어지며 튀고자 하는 마음이 적다. 주변 환경과 조화를 잘 이루려고 한다. 우유부단한 타입이 많다.

사소한 일에 뜨겁게 타올라 과잉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또한 타인의 주장에 쉽게 동화되고 잘 속아넘어간다.

직업적으로 정화는 분석하고 교육하는 일에 어울린다.

사주에 정화가 연달아 있으면(정정 병존) 인덕이 없어, 주변의 도움을 상대적으로 받지 못한다.

<< 참고서적 >>

『명리 기본편』, 『심화편』 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 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 안도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