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일주(丁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사일주(丁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정사일주 기본성향

정사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제왕(帝王), 십신 상으로는 겁재에 해당합니다.

 

丁(정화)는 하늘의 별이요, 巳(사화)는 뜨거 운 태양의 기운입니다. 정사일주는 강력한 기운끼리 서로 자극을 주는 모양이라 매사에 활동성을 의미하고 강한 의지를 가지고 살아가는 기운입니다. 때문에 정사일주는 전체적으로 팔방미인이 많은 편이며 성격도 명랑하고 적극적이고 화창한 사람이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세력이 왕성하여 모든 것을 제압하고 제도하는 능력과 기운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가 강하고 매사에 자기 주관이 확실하여 지나칠 정도로 자기 중심이 되기 쉬워 남들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십이운성도 제왕에 해당하므로 간섭을 싫어하고 세속적인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재물상으로는 걱정이 없으나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오더라도 강한 성품 때문에 기회를 놓치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정사일주 극단적인 강한 힘

정사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겁재-상관-정재로 흐르는 힘입니다. 겁재는 정재를 겁하려는 기운이 있고 가운데서 상관은 그 두개를 중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사일주는 지장간 안에서 힘의 방향성이 너무 달라 도저히 예측할 수 없는 극단성을 띤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사일주는 겁재의 영향과 지장간 안의 극단성의 영향으로 병오일주보다 오히려 더 강력한 내면의 힘을 가진 일주입니다.

 

그렇기에 정사일주 중에는 예측 불가능한 복잡하고 극단적인 경향성을 띤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자기 안의 힘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기본적으로 현실적 권력에 대한 성취동기가 있어 학습능력이 뛰어납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부 아주 잘하는 사람이 많으나 공부와는 전혀 무관한 사람도 많습니다. 공부에 관해서도 극단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정사일주 기억, 복수와 의리

정사일주는 기억했다가 복수하는 마인드가 있습니다. 일지에 사화를 놨기 때문에 절대 잊지 않습니다. 상대방은 기억도 안 나는데 기억하고 있다가 상대방을 휘어잡고 할 말 없게 만드는 데 달인입니다. 

 

원래 火 일간은 즉흥적인 느낌이 있지만 정사일주는 타이밍이 반박자씩 느리는데 꼭 기억했다가 이야기 합니다. 표현의 타이밍이 한 템포씩 꼭 늦은 사람이 많습니다.

 

정사일주의 기억에 관한 것은 긍정적으로 발휘될 때도 많습니다. 상대방이 베푼 오래전의 작은 선행을 기억하였다가 나중에 돌려주는 의리가 있는 일주입니다. 

 

의리와 원한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정사일주 친절하지만 독설가

정사일주의 극단적 힘은 인간관계에서도 극단적으로 드러납니다.

 

정사일주는 잘 베풀지고 사교적이며 쾌활 친철합니다. 예의 또한 바릅니다. 이로 인해 주변에 인정을 받으나 타인이 잘못하면 반드시 지적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예리하고 공격적인 감수성을 가지고 있어서 예술이나 기술 쪽에서 끼를 발휘하지만 인간관계에서도 그 공격성을 드러냅니다. 특유의 직설적인 성격으로, 직언을 해서 사람들에게 상처를 잘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사일주는 쓸데없는 말을 잘 안하는 데 한번 열었다 하면 청산유수로 논리정연하게 밀어붙이는 힘이 있습니다. 남이 자기에게 동의할 때까지 집요하게 밀어붙입니다.

 

지장간 안에 정재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들려고 맘 먹으면 살벌해지는 상대방을 쥐어잡기도 하는 것이 정사일주입니다.

 

 

정사일주 권력 + 실리

정사일주는 실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감정적일 것 같지만 상관 생재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서 욱하지 않고 실리를 추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정사일주는 타이밍은 늦지만 실속있는 삶을 삽니다.

 

정사일주는 기본적으로 돈을 버는 능력이 있습니다. 실리를 챙길 줄 압니다. 지장간을 보면 60갑자 중에 겁재와 정재가 같이 있는 일주는 정사밖에 없습니다. 병화(겁재)를 이용해서 정재(돈)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기운이 바로 정사일주의 특이점입니다. 

 

정사일주가 욕심을 가지면 한없이 큰 욕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으나 또한 반대로 모든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는 모습, 즉 욕심을 크게 버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정사일주입니다.

정사일주의 지지의 巳(사화)는 권력을 수행하는 현실적 권력의 글자입니다. 巳(사화)의 기운을 행정적 권력욕이라고도 하는데 巳(사화)는 현실적으로 권력을 휘두르고 수행하는 글자이기 때문에 정사일주는 권력 경쟁을 하면 반드시 이깁니다.

 

고관대작이 많은 일주이기도 하며 행정의 길로 나아가도 그 자리에서 정의를 구현하는 힘이 정사일주에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사일주는 권력에서 딸려오기 마련인 뒷돈이나 실속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정사일주가 실속에 눈을 뜨면 치열하게 돈을 밝히는 탐관오리가 되기도 합니다. 청백리이거나 비리공무원이거나 하는 극단적 에너지가 정사일주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정사일주 혁명가의 사주

정사일주는 혁명가의 사주입니다. 정사일주를 물상적으로 보면 작지만 강한 화력을 뿜는 불, 용접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불입니다.

 

뜨겁고 강한 불처럼 자신을 희생하여 남을 돕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정사일주는 자기의 신념, 정의로움이 있다면 본인과 가족의 희생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가족 입장에서는 고난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사일주 여자, 남자

고전에 고란과숙이라 하여 정사일주를 홀아비나 과부가 될 팔자라고 하였으나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고전에서 정사일주를 그렇게 본 이유는 일지, 부부궁에 놓인 겁재 때문입니다.

 

부부궁이 겁재-재성을 극한다-이기 때문에 부부 인연에 방해수가 온다, 배우자의 바람수가 있다고 보았으나 현대와는 어울리지 않는 해석입니다. 현대에는 직업 상의 주말 부부, 늦은 결혼 정도를 의미한다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정사일주 남자의 경우에는 대체로 이성에 일찍 관심을 가지나 성사는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장간에 있는 기운은 관심사이자 활동의 방향이 되지만 정기에 해당하는 지지의 육친이 겁재라 좋은 것은 자꾸 훼방을 놓는 모양이기 때문문입니다. 

 

결혼 전에 연애가 있더라도 겁재의 작용력으로 인하여 친구간 배신이나 자신에게 고통이 오는 수가 많습니다. 또한 정사일주 남자 중에는 뛰어난 정력가가 많습니다.

정사일주 여자는 현명하고 알뜰합니다. 정사일주 여자는 남편운이 떨어지는 편인데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남자를 만나는 것이 배우자로 인한 고통을 줄여주는 길입니다.

 

 

정사일주 재물, 직업

고전에는 정사일주가 천간에 경금 하나를 띄우면 죽을때까지 재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재물과 관련이 있는 일주입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여러 방면의 에너지를 끌어쓰는 시인이나 연기자도 정사일주와 잘 어울립니다.

 

일지에 겁재가 있으니 재물운의 굴곡이 큰 편입니다. 이런 경우 안정적 직장이나 공무원이 어울리는데, 정사일주는 일반적으로 월급생활을 싫어합니다. 주관이 강한 편이라 남의 밑에 있는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하지만 정사일주가 안정적 직장에서 꾸준히 근무하면 권력을 잡는 실력자로 성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정사일주는 전문기술, 교육, 의약학, 해양, 수산, 물과 관련된 무역, 운수 등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자기 사업의 경우 금속관련 제조 가공, 교육학원, 의약, 상과, 농업, 토목 등과 어울립니다.

 

또한 정사일주는 의외의 반골기질을 발휘하는 사회 운동, 공무원 노조와 어울리는 힘이기도 합니다.

 

 

정사일주 기타

정사일주는 건강 중 특히 다리 부상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발목 인대 아킬레스건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외로움을 잘 타는데 고독을 씹는 것도 좋아합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벼랑에 몰렸을 때 종교에 맹신하기도 한다.

 

정사일주는 시작은 잘하는데 포기도 잦습니다. 질질 끄는 것은 질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허세가 과한 면이 있어서 인정을 베풀때도 과하게 베푸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스스로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사일주는 타인의 비밀을 권력으로 이용합니다. 평소에는 비밀을 잘 지키다가 실용적으로 사용할 때는 과감하게 사용합니다. 입이 싸서 비밀을 떠벌리는 것이 아니고 이 비밀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때 자신의 이익을 우선해서 비밀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정사일주 유명인

정사일주의 유명인은 차지철, 전윤철 전 감사원장, 토니블레어 총리, 월트 디즈니, 권양숙 여사, 황교안이 있습니다.

 

정사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심은하, 김희애, 빅뱅의 탑이 있습ㄴ다.

 

 

경자년(2020년) 정사일주 운세

정사일주는 십신의 기운과 십이운성의 주요 기운이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더욱 유의깊게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정사일주는 경자년에 널뛰기의 널판 위에 서 있는 형국입니다. 아주 강한 관성의 힘이 몰려와 반대편에서 강하게 눌러주니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공중으로 세차게 뛰어오르게 됩니다.

 

준비가 된 상황이라면, 도약의 힘을 받아 아주 높은 곳에 올라가게 됩니다. 즉 명예를 얻고, 어려운 시험에 합격하고, 직장에 취직하고, 자격증을 획득하고, (여자의 경우) 좋은 조건의 남자와 결혼하고, (남자의 경우) 자식이 큰 성공을 거두는 등의 긍정적 효과가 나타납니다.

 

이미 몸 안에 도약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준비가 전혀 안된 상황에서의 도약은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재산 상의 손실과 신체적 병고가 뒤따를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정사일주에게 경자년은 굉장히 큰 분기점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기 자신의 내면을 잘 다스리는 마인드 컨트럴을 꾸준히 해야 하겠습니다.

 

일기를 쓰고,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고, 주변에 조언을 구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삶의 진행 속도를 조금씩 늦추는 지혜를 발휘한다면,

 

강한 관성의 힘과 변화 앞에서 의연하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사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31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정사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정사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정사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정사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사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정사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정사(丁巳)일주는 일간(日干)이 정화(丁火)이고 일지(日支)가 巳(사화)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정화(丁火)와 巳(사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丁(정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巳(사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2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사(巳)-사화

 

 

정사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丁(정화)입니다. 丁(정화)를 기준으로 巳(사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巳(사화)의 지장간은 戊(무토), 庚(경금), 丙(병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巳(사화)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庚(경금)

정기 : 16일 - 丙(병화)

 

戊(무토)는 정화와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庚(경금)은 정화와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丙(병화)는 정화와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巳(사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丙(병화)입니다. 따라서 정사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겁재(劫財)입니다.

(2) 십이운성

 

정사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왕(帝王)"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8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