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사(巳)-사화

지지, 사(巳)-사화


巳(사화)

개요 : 지지 여섯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사화

오행 : 화(火)

음양 : 양(陽)

계절 : 여름

월 : 5월 5,6일(입하)~6월 5,6일(망종)

시간 : 한국 기준 9:30~11:30

동물 : 뱀

 

천간은 순수한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만나고 교류하며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지지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 안에 내재된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사화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사화는 천간의 무(戊), 경(庚), 병(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7일(1일~7일)은 戊(무토),

7일(8일~14일)은 庚(경금),

16일(15일~30일)은 丙(병화)

 

에 해당합니다.

 

丙(병화)를 중심으로 戊(무토), 庚(경금)이 함께 어우러져 巳(사화)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巳(사화)의 주된 성분은 丙(병화)입니다. 따라서 巳(사화)는 丙(병화)를 따라 오행으로는 화(火),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巳(사화)는 丙(병화)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丙(병화)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丙(병화)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丙(병화)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巳(사화)의 글자는 "부드러울 손, 공손할 손(巽)"에서 따왔습니다. 손(巽)은 바람이니 바람에 흔들리지 말고 몸과 마음을 공손히 하고 정결하게 가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사화의 특징 (1) 물러서지 않는 정열과 활동력

사화는 주역의 괘로는 중천건(重天乾) 괘에 해당합니다.

 

중천건은 양효 6개로만 이루어지 괘입니다. 양의 절정을 향해 힘차게 올라가는 모양입니다. 치닫는 양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계절로도 사(巳)월은 세상 밖으로 튀어나온 양기가 마음껏 활동하는 시기 입니다. 따라서 사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바로 활동적이며 정열적인 성격입니다.

 

사주에 사화가 강한 사람들은, 맹렬한 에너지가 돋보입니다. 물러날 곳도 물러날 이유도 없는 물러서지 않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사람들은 행동 양식을 보면 한다는 한다는 스타일을 보입니다. 거침이 없습니다. 

 

 

지지 사화의 특징 (2) 용의주도, 프로의식

사화는 물상적으로는 뱀을 의미합니다. 뱀은 드러난 곳 보다는 음습한 곳에서 활동합니다. 또한 장애물을 거침없이 통과하는 유연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화의 중요한 특징은 바로 명석하고 신통력 있는 두뇌와 용의주도한 업무능력입니다. 사화는 사회생활에서 전체의 분위기를 재빨리 파악합니다. 그리고 업무의 방향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꿔가며 전체를 장악합니다. 그만큼 사화는 집단을 장악하는 용의주도과 프로로서의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화는 권력의 글자이기도 합니다. 사화의 권력은 행정적이며 활동적인 권력을 의미합니다. 인기에 기반한 권력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을 통해 달성해내는 권력입니다. 사주에 사화가 강한 사람들은 특유의 권력의지와 책임감을 바탕으로 행정기관에서의 승진과 출세를 달성해 냅니다. 

 

지지 사화의 특징 (3) 끓어 넘치는 양기

뱀은 양기의 상징입니다. 극단적인 양기 때문에 팔 다리가 없어져 몸으로 기어다닌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그만큼 사화는 끓어넘치는 양기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사화는 성질이 급하고 분노조절이 잘 안됩니다. 폭발적인 에너지가 자기 한계를 넘어서는 힘으로 작용할 때도 있지만 이 에너지를 감당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 강한 에너지는 대인관계의 폭을 좁아지게도 하며, 결국 자기 자신을 해치는 방식으로 작동되기도 합니다.

 

사주에 사화가 강하다면 분노의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자기 객관화를 통해 수시로 감정적인 면을 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열에 의해 유발되는 각종 질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지 사화의 특징 (4) 그 외

사화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능력이 강하지만 끈기가 약합니다. 너무 많은 에너지를 한꺼번에 쓰려고 하기 때문에 지속력이 약한 것입니다.

 

사화에게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이 있지만 치명적인 독기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사화의 공격력(독기)은 다른 지지에 비해 치명적입니다.

 

사화와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먼곳을 쉽게 다닐수 있는 항공, 통신, 자동차, 전기전자가 있습니다. 또한 사화는 행정 권력을 상징하는 글자이기 때문에 경찰, 군인, 행정직에도 큰 능력을 발휘합니다.

 

사주에 사화가 연달아 있으면(사사 병존) 한자리에서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합니다. 여러군데를 돌아다니는 활동적인 일을 하는 것이 성향에 어울립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