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아홉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건록(健祿)'까지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카테고리를 살펴보시고 천간과 지지 항목을 보셔도 좋고,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3/1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이란?

 

오늘은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십이운성 단계표

제왕(帝王)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건록(健祿)의 다음이며 쇠(衰)의 이전에 해당합니다.

 

관대(冠帶)에서 제 힘을 마음껏 뽐낸 생명은 건록(健祿)에서 관록을 갖추고 세상을 이겨냅니다. 그리고 드디어 제왕(帝王)에 이르러 왕좌에 오른 다음, 쇠(衰)에서 내리막을 걷게 됩니다.

 

제왕(帝王)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왕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일간 기준)

일간을 기준으로 갑목이 일간이면, 지지에 묘가 있을 경우 제왕(帝王)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일주로 따지면 병오일주, 정사일주, 무오일주, 기사일주, 임자일주, 계해일주가 제왕(帝王)에 해당합니다.

 

일주 뿐만 아니라 연주나 월주, 시주에 제왕이 있을 경우에도 제왕(帝王)의 힘이 발현됩니다. 사주 명식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천간과 지지에 제왕(帝王)이 있을 경우 그 힘이 강하게 발현된다고 봅니다.

 

어떤 사주에서 겁재의 힘이 중요하게 쓰이는 사주가 있는데 거기에 제왕(帝王)이 있다면 제왕(帝王)의 힘이 사주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큰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활용할 때 내담자의 상황에 맞게 종합적이고 섬세한 판단이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관대(冠帶), 건록(健祿), 제왕(帝王)과 같이 강한 힘의 경우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 (1) 극단적 힘, 절대 왕좌

제왕(帝王)은 십이운성 중 가장 강한 힘입니다. 그래프로 따지자면 상승 곡선의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힘입니다. 그 왕성함이 마치 제왕과 같다고 하여 제왕이라고 부릅니다. 고전에서는 "권위, 두령, 최대"의 단어로 제왕을 설명했습니다. 

 

제왕(帝王)은 건록의 힘을 바탕으로 왕좌에 오르는 극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너무너무 극단적임 힘이며, 어느 한 분야에서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욕망을 상징합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 (2) 절대 고독

제왕(帝王)은 남을 인정하지 않는 절대 왕좌의 힘이기에 고독의 그림자 또한 짙습니다. 최고 권력자는 외로운 법입니다. 고전에서는 제왕을 "독행, 이별, 절연(絶緣)"의 십이운성으로 보았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제왕(帝王)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크고, 자신의 힘이 너무 강해서 비타협적인 길을 걷는 경향이 강합니다.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너무 중요시하기 때문에 결국 외로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일지와 월지에 제왕과 건록이 있는 명식은 고전에서는 최고의 귀명으로 보았지만, 필연적으로 따돌림과 고립이 따라옵니다.

 

제왕(帝王)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가정생활이 단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십이운성을 통틀어 이혼율이 가장 높은 것이 제왕입니다. 부부의 인연이 박하고 결혼 좌절, 이혼이 따라다닙니다.

 

특히 일주에 제왕(帝王)이 있을 경우 부부궁이 좋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병오일주, 정사일주, 계해일주는 독신의 경향이 강합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결혼을 해도 결과적으로 독신처럼 살거나 부부생활 중이라도 이혼의 위험이 따라다닙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 (3) 낭비와 빈곤

제왕(帝王)은 누군가에게 월급을 받는 자리가 아닙니다. 남에게 돈을 주고 일을 시켜야 하는 자리가 제왕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제왕은 돈은 많지만 베풀어야 하므로 늘 돈에 허덕입니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 쓰는 돈이 없습니다.

 

제왕(帝王)은 자기가 속한 조직의 우두머리가 되고 싶은 욕망이 강해서 지나치게 의리와 허세를 중시하다보니 낭비가 많습니다. 쓰지 않아도 될 때 돈을 쓰는 것 입니다. 자신의 야망과 공명심을 지키기 위한 지출이 많기 때문에 가족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 (4) 자유업, 국가 자격증

제왕(帝王)은 극단적인 힘, 타협하지 않는 힘, 개인주의적 성향 때문에 혼자서 하는 자유업에 적합합니다. 본인이 조직의 우두머리가 되고 싶은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장 생활과는 어울리지 않는 힘입니다.

 

때문에 일지, 월지에 제왕(帝王)의 힘이 강하다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국가 자격증의 안정성이 제왕의 단점을 보완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왕은 거처를 옮기고 불안전한 상황보다는 한 자리에 머물며 일하는 성향과 어울립니다. 따라서 직업 선택에도 반드시 자리를 지켜야 하는 직업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고시를 통해 공무원, 의사, 약사, 공인중개사 등 안정적인 직업이 보장되어야 편하게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 제왕(帝王)의 특징 (5) 기타

십신(十神) 중 가장 힘이 극단적이고 강한 십신은 겁재(劫財)입니다. 겁재(劫財) 위에 제왕(帝王)이 놓였을 때는 극단적 힘이 극단적 힘이 더해진 격이므로 잘 다루어야 합니다.

 

좋은 기운으로 흐르면 엄청난 경쟁을 뚫어 낼 강력한 힘이 되지만, 나쁜 기운으로 흐르면 힘이 통제 되지 않아 폭력, 구속, 실직의 기운이 됩니다. 강한 힘일수록 극단적인 양면의 힘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제왕(帝王)이 가장 유순한 경우는 십신 중 정재와 제왕이 만난 경우입이다. 이런 경우 제왕과 어울리지 않게 처가살이를 하거나 부인에게 의지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제왕(帝王)이 연주와 월주에 놓이면 자수성가의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일주에 있는 제왕은 자수성가와는 상관이 없고, 부부의 인연이 약하고 직장운이 좋지 않다고 봅니다. 시주에 있는 제왕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합니다. 하지만 안하무인의 성격 때문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무능력한 사람에 대해서는 폭력적일 만큼 증오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왕(帝王)은 다른 십이운성 중 태(胎)와는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일지와 월지에 제왕이 있는데 제왕 주변에 태(胎)가 있으면 살면서 우여곡절을 많이 겪게 됩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춘하추동신사주학 春』박청화,

네이버제공『역학사전』노영준.

위키백과 "십이운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