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묘일주(丁卯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묘일주(丁卯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정묘일주 기본성향

 

정묘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병(病), 십신 상으로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일간이 음간이라 근본 성품이 부드럽지만 불을 의미하므로 융통성과 발표력에 적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卯(묘목)은 따뜻한 봄의 기운이라 명랑하고 밝은 기본성을 지닙니다.

 

친절하고 귀엽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끌어모으는 사람이 많으며, 끼와 재능 센스와 촉이 뛰어난 일주입니다. 

 

또한 변덕과 싫증, 짜증으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기도 하는 일주입니다. 

 

 

정묘 스타일리시

 

정묘일주는 일지에 편인을 안고 있고, 卯(묘목)의 섬세한 기운을 바탕으로 센스와 멋에 있어서는 최고의 일주입니다. 

 

게다가 목생화의 힘에 의해, 드러내는 것에 있어서도 발군이기 때문에 안 그런 척 하면서 은근히 남에게 보이는 것을 의식합니다. 

 

丙(병화)가 대놓고 스스로가 가장 빛나야 하는 존재라면, 丁(정화)는 은근히 드러내보고자 하는 특징 때문입니다. 

 

정묘일주는 60개의 일주 중에 옷을 가장 잘 입는 일주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스타일리시한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묘일주는 명품으로 자신을 돋보이는 것을 경멸하며 개성적인 코디를 통해 독특하게 자신을 연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센스있게 코디를 잘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스타일에 대한 칭찬은 정묘일주를 춤추게 합니다.

 

 

정묘일주 재능, 인기

 

정묘일주는 일주에 목화통명-나무와 불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 명석하고 좋은 기운-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뇌가 똑똑한 일주에 속합니다. 

 

일지의 편인은 재능과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럿 정묘일주는 다방면에 소질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만큼 다재다능하며 눈치가 빨라 배우는데 아주 특출한 능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정묘일주 중에는 편인 특유의 센스를 발휘하여 사람들에게 인기를 끄는 사람이 많습니다.

 

 

정묘일주 예민한 촉과 센스

 

정묘일주는 예민한 촉과 센스가 일품인 일주입니다. 순간적으로 사물의 본질과 공기의 흐름을 포착하고 거기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일주입니다. 

 

편인에 해당하는 일주들이 그런 특성을 두루 가지고 있지만, 정묘는 특히 예리한 촉과 센스를 뽐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에 순수한 편인의 기운이 묘목이 자리하고 있고, 음간이라는 예리한 기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정의 변화에 대단히 예민하며, 순간적인 상황판단이 빠른 일주입니다. 또한 뛰어난 직관력으로 미래를 예견하거나 사물의 본체를 꿰뚫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예민하고 감각적인 성향으로 인해 정묘일주는 스스로를 괴롭히기도 하지만 이런 성향을 직업적으로 잘 풀어내면 큰 성취를 낼 수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정묘일주 결정에 어려움을 겪다, 그리고 용두사미

 

정묘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편인의 기운이 강하지만 정인이 있어 인성 혼잡의 기운이 있습니다. 또한 편인이 아주 강한 일주이기 때문에 인성의 부작용이 잘 드러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이 인성의 특성 때문에 정묘일주 변덕이 심한 사람,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정묘일주를 가장 잘 드러내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용두사미입니다.

 

즉, 무언가를 오래 끌고 가질 못합니다. 이는 편인의 가장 대표적인 성향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작은 화려하지만 매사 끝이 흐지부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끝을 내지 못하는 이유는 관심이 순식간에 식어버리기 때문입니다. 호기심이 많은 일주이기에 관심도가 불타듯 타올랐다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순식간에 사그라듭니다. 

 

금방 빠져들고, 금방 싫증내기 때문에 모든 방면을 두루 잘 하지만, 프로의 수준까지 올라가는 것은 드믄 경우가 많습니다. 

 

 

정묘일주 재물, 직업​

 

정묘일주는 기동력이 좋아서 초반 스타트가 빛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시작하는 스타트업에 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묘일주는 직업군으로는 프리랜서나 자영업, 전문직(변호사, 의사, 건축사 등), 예술가, 흥행적인 엔터테이먼트, 역술가가 잘 어울립니다.

 

제일 추천할 수 있는 직업군으로는 패션과 상담분야(역술 등)가 되겠습니다. 

 

 

정묘일주 여자, 남자

 

일지 편인은 융통성과 눈치를 의미하므로 이성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지만 이성 교제나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녀 모두 모친의 영향으로 인해 연예나 결혼에 제약을 받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특히 정묘일주의 여성분의 경우, 독신이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끼가 많고 남자에 관심도 많지만, 유독 결혼과는 어울리지 않는 일주라고 봅니다. 그만큼 선명하게 편인이 강하기 때문인데, 강한 편인은 관성의 힘을 흡수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정묘일주가 직장에 큰 인연이 없는 이유도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정묘일주 남자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결혼과는 유독 좋은 인연이 없는데, 특히 남성의 경우 어머니와의 관계가 부부 사이에 장애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정묘일주 남자의 경우 결혼 자기 자신에 대한 집착과 자기중심의 활동으로 배필과 갈등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정묘일주 술과 주색잡기

 

정묘일주는 신살로 따져보면 태극귀인(다양한 재주를 구비한 귀인)에 해당합니다. 위에서도 정묘일주의 재주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였지만 재주가 많은 태극귀인은 주색풍파와 항상 함께 다닙니다.

 

특히 정묘일주 중에 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는데, 따라서 늘  따라서 정묘일주는 남녀 모두 술 마시고 노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정묘일주가 술 자리에서 실수한 뒤 어이없게 자신의 권위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묘일주 기타

 

정묘일주는 십이운성이 병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을 보면 참지 못하고 적극적인 동정심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늘 지나치게 베푸는 경향이 있어서 사람들이 부담스러워하며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지의 편인은 모친의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속임수를 쓰는 계모와 같은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성공가도를 달리다가도 배신이나 사기로 인한 고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자신에 대한 과신이 병이 되어 화를 자초하는 경우도 많으니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정묘일주는 감정을 오래 담아두는 일주입니다. 즉, 한번 감정이 상하면 오래가는 것입니다. 특히 친구나 가족에게 들은 말을 오래동안 가슴 속에 담아두는 경우가 많고, 말 한마디 때문에 인연을 끊은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재물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의외로 둔감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접근하는 사기꾼에게 돈을 빼앗기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정묘일주 유명인

 

정묘일주는 예감이나 영감이 탁월하여 사물을 보는 시각이 남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3대 역술가 중 한명인 제산 박재현이 정묘일주에 해당합니다. 

 

연예인으로는 씨엘(CL), 손나은, 조성모, 레드벨벳 슬기, 래퍼 비와이, 박소현, 해리슨 포드가 있고, 정치인으로는 박원순 시장이 정묘일주 입니다.

​   

 

정묘일주 운세

 

"안녕, 사주명리"는 매 해마다 일주별 운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해를 살아나가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019.11.04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정묘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정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2020년은 경자년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정묘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새해의 기준 사주를 볼 때, 띠를 정할

yavares.tistory.com

 

2020.10.18 - [사주명리학/2021년 신축년 운세] - 2021년 신축년 운세(정묘일주)

 

2021년 신축년 운세(정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정묘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정묘ㅛ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묘일주 기본 성

yavares.tistory.com

 

2021.10.02 - [사주명리학/2022년 임인년 운세] - 2022년 임인년 운세(정묘일주)

 

2022년 임인년 운세(정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임인년(2022년)에 정묘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정묘일주의 임인년(2022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묘일주 기본 성

yavares.tistory.com

 

 

정묘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정묘(丁卯)일주는 일간(日干)이 정화(丁火)이고 일지(日支)가 卯(묘목)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정화(丁火)와 卯(묘목)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丁(정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卯(묘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0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묘(卯)-묘목

 

 

정묘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丁(정화)입니다. 丁(정화)를 기준으로 卯(묘목)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卯(묘목)의 지장간은 甲(갑목), 乙(을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卯(묘목)

초기 : 10일 - 甲(갑목)

중기 : 없음

정기 : 20일 - 乙(을목)

 

甲(갑목)은 정화와 음양이 다르고 갑목이 정화를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 입니다.

乙(을목)는 정화와 음양이 같고 을목이 정화를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卯(묘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乙(을목)입니다. 따라서 정묘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입니다.

 

"편인(偏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10.31 - [사주명리학/십신(十神)과 합충(合沖)] - 편인(偏印)이란?

(2) 십이운성

 

정묘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병(病)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병(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3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