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병(病)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한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쇠(衰)'까지 다루었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카테고리도 한번 살펴보시고,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3/1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이란?

 

오늘은 십이운성의 단계 중 병(病)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십이운성 단계표

 

병(病)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쇠(衰)의 다음이며 사(死)의 이전에 해당합니다.

 

쇠(衰)의 단계에 와서 내리막을 걷게 된 생명은 병(病)에 이르러 병상에 눕게 됩니다. 병상에 누운 생명은 사(死) 단계에 이르러 죽게 됩니다.

 

병(病)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病)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

일간을 기준으로 갑목이 일간이면, 지지에 사(巳)가 있을 경우 병(病)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판별합니다. 일주로 따지면 병신일주, 정묘일주, 무신일주, 기묘일주, 임인일주, 계유일주가 병(病)에 해당합니다.

 

일주 뿐만 아니라 연주나 월주, 시주에 병(病)이 있을 경우에도 병(病)의 힘이 발현됩니다. 사주 명식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천간과 지지에 병(病)이 있을 경우 그 힘이 강하게 발현된다고 봅니다.

 

만약 일간이 丙(병화)인데 지지에 申(신금)이 네 개 있다면, 이 사주 명식은 십이운성 병(病)의 기운이 네 개 "병병병병"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십이운성, 병(病)의 특징 (1) 신체적 허약 

제왕에서 쇠약해진 생명은 병(病)이 드는 단계로 접어듭니다. 십이운성 병(病)을 인간사에 적용하면, 그 이름에 걸맞게 실제로 병(病)이 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주 원국에 병(病)의 기운이 강하다면, 잔병치레나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주에 병(病)이 강한 사람들은 아무래도 실제 피지컬 적인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육체적인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일에는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대 이전의 건강에 유념해야 합니다. 병(病)이 강한 사람들은 청소년기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주에 병(病)이 있으면 특히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연주의 병(病)은 치명적인 질병이나 평생에 걸쳐 병과 함께해야할 기운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병에 의해 삶이 질이 현저히 저하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십이운성, 병(病)의 특징 (2) 도화의 인기

허약한 사람, 병든 사람은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받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십이운성 병(病)은 사람들로부터 관심과 사랑, 인기를 누리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도화살과 통하며, 사주에 병(病)이 강한 사람들은 이 도화의 힘으로 타인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 예쁨을 받습니다.

 

강한 기운은 다른 사람을 호령하고 제압하기에는 좋지만, 사람들이 쉽게 다가가기에는 어렵습니다. 병(病)은 건록(健祿)이나 제왕(帝王), 관대(冠帶)처럼 강한 힘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타인들의 보호본능을 자극합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그냥 지나치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십이운성, 병(病)의 특징 (3) 예능, 창의

고전에서는 병(病)을 감각과 예능, 풍류의 십이운성으로 보았습니다. 그만큼 병(病)은 감각이 뛰어나고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강합니다. 

 

또한 병(病)은 창의성이 뛰어납니다. 목욕(沐浴)의 창의성을 예술적인 측면의 창의성이라 한다면, 병(病)의 창의성은 엔터테인먼트적인 창의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발휘해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실제로 연예인들은 사주 명식에 병(病)을 가진 이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배우, 연기자를 지망한다면 본인의 사주에 병(病)이 어떤 위치에 놓여있는지, 중요한 십신의 위치에 놓여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십이운성, 병(病)의 특징 (4) 온순, 의지박약

아무래도 병(病)은 병상에 누워있는 약한 기운이기 때문에 병이 강하다면, 온순하고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단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지와 월지에 병(病)이 있으면 의지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십신 중 식신(食神)과 병(病)이 함께 한다면 게으름 + 의지박약의 공식이 성립되어 극도로 의지가 약한 경우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탓을 하지 않고 매사에 평화롭게 대처하는 성향 때문입니다.

 

또한 병(病)이 강한 사람들은 배려심과 동정심이 강합니다. 사주를 해석할 때 항상 양방향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하는데 병의 경우가 여기에 속합니다. 병(病)의 기운 때문에 관심과 사랑을 많이 받기도 하지만 역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과 사랑을 많이 주기도 하는 것입니다. 병은 역지사지와 이신전심의 마음이 강해 공동체를 아름답고 평화롭게 만드는 기운이 됩니다.

 

십이운성, 병(病)의 특징 (5) 기타

양간일생(일간이 갑, 병, 무, 경, 임)이 일지에 병(病)이 있을 경우, 병(病)  답지 않게 진취적일수 있지만 그 기운이 오래 가지 못합니다. 병(病) 특유의 의지부족과 결단력 부족 때문입니다.

 

음간일생(일간이 을, 정, 기, 신, 계)이 일지에 병(病)을 둘 경우, 비관과 체념이 강한 성향이 있습니다. 음기(陰氣)와 병(病)의 기운이 더해진 때문입니다. 이 경우 우울증을 경계해야 합니다. 습관적인 자책으로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病)은 쇠(衰)와 더불어 배우자 운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혼하였을 때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병(病)은 십이운성 중 태(胎)나 관대(冠帶)와 만났을 때가 가장 좋습니다. 자신의 원국 안에 병과 더불어 태나 관대가 있으며 좋습니다.

 

병(病)은 장생(長生)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병(病)과 장생(長生)은 만나면 큰 트러블이 함께합니다.

 

병(病)이 대운과 세운에 왔을 때, 이 병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용·희신 위에 놓여있는가 자신을 괴롭히는 기·구신 위에 놓여있는가에 따라 그 위상이 크게 달라집니다. 병(病), 사(死), 묘(墓), 절(絶)은 철저히 약한 힘이기 때문에 대운 세운에서 왔을 때 더욱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용신이나 희신, 한신 대운 세운에 병(病)이 왔다면 주목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 주목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승진이나 발복의 힘이 됩니다.

 

기신, 구신 대운이나 세운에 병(病)이 왔다면, 오히려 인기를 잃게 되면 애정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춘하추동신사주학 春』박청화,

네이버제공『역학사전』노영준.

위키백과 "십이운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