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신사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사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신사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신사일주 성향 요약

3. 십신으로 보는 신사일주 운세

4. 신살로 보는 신사일주 운세

5.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사일주 운세

6. 나가며

 

 

1. 새해의 기준

사주명리의 시작은 태양의 운행을 바탕으로 한 달력인 절기력입니다.   

 

절기력은 태양의 고도와 위치를 기준으로 1년을 24조각으로 구분한 달력을 말합니다. 24개의 구분점이 곧 24절기가 됩니다. 

 

사주명리가 절기력에서 탄생했다는 것은 사주명리의 이론이

 

1. 태양의 운행을 기준으로 한 태양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

2. 천문학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

 

을 의미합니다.

 

즉, 사주는 음력으로 보는 것도 아니며, 잡스러운 미신도 아니라는 말입니다.

 

 

절기력으로 새해를 정할 때, 태양의 고도를 기준으로 동지(冬至)가 새해가 됩니다.

 

동지(冬至)는 일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인데, 밤의 길이가 가장 길다는 말은 동지(冬至)를 기점으로 낮의 길이가 점차 길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동지(冬至)는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첫날(새로운 태양이 뜨는 날)이기 때문에 동지(冬至)가 새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지(冬至)는 태양의 운행 기준으로 보는 하늘의 새해이고, 땅의 새해는 동지(冬至)가 지나고 6주 후인 입춘(立春, 양력 2월 4일 경)입니다. 비열의 차로 인하여 하늘의 기운이 땅에서 발현되는데 6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본 것입니다.

 

때문에 명리학에서는 절기력의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입춘(立春)을 새해의 기준으로 잡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자년(2020년) 새해 기준점

 

그러니 당연히 사주를 뽑거나 띠를 계산할 때도 입춘(立春)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2020년에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입춘(立春)인 2월 4일이 지나지 않으면 돼지띠(亥)가 되고, 2월 4일 이후에 태어나야 비로소 쥐띠(子)가 되는 것입니다. 

 

사주명리에서 경자년(2020년)은 2020년 2월 4일 (입춘)부터 2021년 2월 2일 (입춘)까지 입니다. 

 

신사일주의 경자년 운세 역시 2020년 2월부터 ~ 2021년 1월까지의 운세를 말합니다.

 

 

2. 신사일주 기본 성향 요약

 

신사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일주는 주관이 매우 강하고 단호하고 원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에 정관을 깔고 있어 변화를 싫어할 것 같지만, 내면으로는 늘 새로운 것을 갈망하고 변화를 추구합니다. 지장간 안의 겁재와 지지 사화가 가진 역마의 특성 때문입니다.

완벽주의와 예민한 성향, 특유의 독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의 마찰이 잦은 편입니다. 

신사일주는 두뇌회전이 빨르고 특유의 촉을 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를 도출하려는 성향 때문에 이해타산적이며, 공직이나 교육계, 전문직에 종사했을 때 그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사일주는 남녀 모두 결혼을 잘한다는 말을 듣지만, 자신의 확고한 신념 때문에 결혼생활이 마냥 행복하지만은 않은 편입니다.

 

신사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신사일주(辛巳日柱) <일주론>

 

신사일주(辛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사일주(辛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3.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사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신사일주의 일간은 辛(신금)이기 때문에, 辛(신금)을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辛(신금)  庚(경금) = ? 

辛(신금)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辛(신금)을 기준으로 庚(경금)은 겁재(劫財)가 됩니다.

 

겁재(劫財)는 나의 편이자, 또한 나와 반대되는 적이기도 합니다. 겁재(劫財)를 내안의 투쟁심, 내가 이겨내야 할 나의 단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겁재(劫財)로 인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경쟁심을 키우고, 싸우고 이겨나가는 것입니다. 

 

신사일주는 이미 지장간 안에 庚(경금)-겁재(劫財)를 품고 있습니다. 숨어있는 내면의 겁재가 경자년이 되면서 하늘의 기운을 받아 크게 발동하여 겁재의 영향력이 더욱 막강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신사일주는 이미 정도(正道)를 걷고 있다고 하더라도 변화와 투쟁을 향한 강한 의지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새롭게 가고자 하는 길이 가시밭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뚜벅뚜벅 걸어가고자 하는 성향이 굉장히 강화됩니다. 

 

또한 천간에 뜬 겁재는 신사일주의 투쟁심을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그로인해 남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강한 겁재의 부작용은 재물(배우자)을 빼앗아간다는 점입니다. 사주 원국에 재물의 기운이 있거나 재물이 안정적으로 축적된 경우라면, 재물의 향방에 더욱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식신(食神)이 됩니다. 

 

식신(食神)은 느긋하고 편안하고 기운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부여되는 복록을 의미하며, 안정적인 의식주를 영위할 수 있는 여유와 작은 집단에서 음식을 나누고 소소하게 대화하는 소확행의 태도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신사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 동안 의식주의 복록이 따른다고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신사일주는 자체적으로 식상(의식주, 대화, 언변, 활동력)의 기운이 약하기 때문에 경자년의 식신의 기운은 더욱 도움이 됩니다.

 

"결과를 향한 집착", "자신의 확고한 신념 유지"가 신사일주의 특성인데, 경자년 식신의 영향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과 융화하며 공동체의 가치에 관심을 가지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辛(신금)은 물을 좋아합니다. 계수와 임수가 와서 辛(신금)의 기운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설기해주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과거에는 壬(임수)를 좋게 보았지만, 현대에는 辛(신금) + 癸(계수)의 기운을 훨씬 더 좋게 봅니다.

 

때문에 辛(신금)은 子(자수)-자수 안에는 임수와 계수가 모두 들어있음-와 만났을 때 가장 활성화 됩니다. 이런 영향으로 신사일주는 경자년에 자신의 진가인 두뇌회전과 특유의 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신사일주에게 겁재(劫財) + 식신(食神)의 의미

 

하늘에 겁재(劫財)가 떠있고 땅에는 식신(食神)이 있다는 것은 겁재의 기운이 식신에게 고스란히 전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나의 "그림자"가 나의 의식주의 안녕을 불러온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신사일주는 평소에 보지 못했던 자신 안의 일탈 성향이 오히려 자신의 안녕을 도모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나도 몰랐던 "또다른 나"에게 집중하여, 새로운 길을 향해 거침없이 나아간다면, 주변의 세력과 조화하는 새로운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4.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사일주 운세

신사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문창귀인(文昌貴人)의 기운이 임합니다.

 

辛(신금)과 子(자수)이 결합이 문창귀인(文昌貴人)의 기운을 불러오는데, 

 

문창귀인은 공부와 관련된 모든 활동에서의 재능을 의미합니다. 학교 공부, 말하기, 지적 호기심, 추리력, 창의력, 예술적 표현력이 모두 문창귀인이 발현하는 힘입니다.

 

신사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문창귀인의 영향으로 인해 시험 공부에 유리한 고지에 오릅니다. 예술이나 디자인 계통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창의적이나 예술적 능력이 한껏 발휘되어 촉망받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신사일주는 기본적으로 두뇌회전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이 문창귀인의 힘을 잘 사용해서 자신의 진로를 열어야 할 것입니다.

 

문창귀인은 결국 십신 중 식신이 발현하는 힘입니다. 지적인 열망과 호기심,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태도를 지닌다면, 문창귀인의 반짝거리는 기운을 더욱 잘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辛(신금)은 子(자수)의 지장간 안에 들어있는 癸(계수)를 좋아합니다. 子(자수)-癸(계수)+壬(임수)-의 물로 인해 신금의 아름다움과 날카로움이 깨끗하게 씻기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신사일주는 더욱 날카롭고 정교한 방식으로 문창귀인의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9/06/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문창귀인(文昌貴人)

 

문창귀인(文昌貴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문창귀인(文昌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창귀인(文昌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인문학적 능력 적용 : 일간을 기준으로 그 짝에 해..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경자년(2020년)에 신살이 적용되는 것을 정리해 보았는데, 월(月)의 기준을 헷갈리실 수 있어 사주명리에서 월(月)을 구분하는 방법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절기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어난 월(月)을 계산할때도 양력이나 음력이 아닌 절기력으로 계산을 합니다.

 

 

즉, 2019년 11월 8일이 동지(冬至)인데, 11월 7일에 태어난 아기와 11월 9일에 태어난 아기는 사주적으로 다른 월(月)에 태어난 아기가 되는 것입니다.

 

11월 7일에 태어난 아기는 술(戌)월에 태어난 것이 되며,

 

11월 9일에 태어난 아기는 해(亥)월에 태어난 것이 됩니다.

 

절기력이 양력 기준이므로 당연히 양력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력 기준, 절기와 월

 

5.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신사일주 운세

 

(1) 신사일주 본인의 마음

 

 

신사일주의 일간인 辛(신금)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즉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은 건록과 더불어 예전부터 칭송받는 최고의 십이운성의 기운입니다. 힘이 여리지만, 순수하고 성장가능성이 있는 밝고 맑고 깨끗한 기운입니다. 배움과 학문에 최적화 된 기운이며, 섬세하고 총명하며, 여린 감성을 가진 소중한 힘입니다.

 

신사일주는 이 장생의 기운으로 인해, 더욱 생기 넘치는 한해를 보낼 것입니다. 또한 장생의 기운이 식신과 더불어 존재하기 때문에 의식주와 배움, 학문, 예술적 재능을 돋보일 수 있는 최고의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천간에 뜬 庚(경금)-겁재(劫財)의 힘을 받은 장생은 새로운 세상으로 신사일주를 나아가게 합니다. 새로운 세상으로의 탄생, 출발의 힘을 받은 신사일주는 더욱 가열하게 새로움을 향해 달려가게 됩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2) 신사일주 직장운 / 신사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사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태(胎)"는 생명이 맞 맺어지는 단계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태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신사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직장이나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이지 않은 한해를 보낼 확률이 높습니다. "태(胎)" 자유롭기 이상적이고 손에 잡히지 않는 기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辛(신금)은 그 자체적 특성으로 인해 정관에 해당하는 丙(병화)와 절대로 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원치 않게 직장을 잃거나 조직에서 신망을 잃지는 않습니다.

 

단지 본인 스스로의 자유 의지에 의해 직장을 이동하거나, 직업군의 변동 등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태(胎)"는 모든 것이 열매 맸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자년(2020년)에 신사일주는 "태(胎)"의 기운에 힘입어 직장과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신사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의 건강이나 외도에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태(胎)"는 자유롭고 약한 기운이기에 신체적 병약, 이성과의 무절제한 관계와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3) 신사일주 재물운 / 신사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은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 재물(남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甲(갑목)입니다. 甲(갑목)이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사일주의 재물(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甲(갑목)을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목욕(沐浴)"에 해당합니다. 

 

"목욕(沐浴)"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 사람들과의 만남을 중시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한 사교와 외교에 능한 기운이며, 예술적인 감수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신사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재물과 관련한 사회적 활동이 왕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의욕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게 되고,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는 한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안정적인 직장을 구하지 못한 경우라면, 다양한 구직활동을 시도해야 하는 해가 바로 경자년입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물운이 트이기 때문입니다.

 

남자의 경우,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욕망과 활동이 돋아나는 해가 경자년이 될 것입니다. 기혼인 경우자면, 배우자가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운으로 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애정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검색을..

yavares.tistory.com

 

 

6. 나가며

완벽주의의 성향을 가진 신사일주에게 필요한 것은 수() 기운입니다. 적절한 수() 기운이 신사일주에게 여유를 주고, 주변을 살피는 유연한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경자년은 수() 기운이 강하게 들어오는 해이기 때문에 신사일주는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십신으로 살펴보면, 천간에 뜬 庚(경금)은 신사일주의 감춰진 내면과 투쟁심을 더욱 자극할 것이고, 이에 신사일주는 현실에 안주했던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또한 지지의 子(자수)는 신사일주에게 부족했던 편안함과 안정감을 북돋워주고, 주변을 둘러보는 여유를 갖게 만듭니다.

 

또한 신살 문창귀인의 역할로 인해 자신의 날카로운 감각을 뽐내게 되고, 학업에도 놀라운 성취를 보이게 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큰 방향에서 신사일주를 새로운 세상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며, 재물운과 관성운도 싱그러운 새 기운으로 향하니 경자년(2020년)에 신사일주는 낯선 세계로 성큼 다가가 큰 이상을 이루는 한해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일주만으로 일년 운세를 논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주팔자 8글자 중에서 2글자만 가지고 하는 단편적인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주는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연운(年運)과 접목하기는 적합하지 않은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운(年運)은 띠로 살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더구나 8글자 중 1글자만 달라도 크게 달라지는 것이 사주 해석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야기는 가볍게 흘려들으시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마음속에 새기시면 되겠습니다.

 

부정의 뒷면은 긍정입니다.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마음가짐으로 한해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는 의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신사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에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