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2019/03/1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이란?

 

 

오늘은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장생(長生)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양(養) 다음이며, 목욕(沐浴) 이전에 해당합니다.

 

태(胎)에서 잉태된 생명은 양(養) 단계에서 안전하게 잘 길러집니다. 그리고 장생(長生)에서 세상 밖으로 탄생한 순수한 생명은 다음 단계인 목욕(沐浴)에서 활발하게 세상과 교류해 나갑니다.

 

장생(長生)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번 반복해서 나왔지만, 십이운성 활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일간(日干)을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일간(日干)을 각 지지에 대입하여 십이운성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위의 표를 활용해 십이운성을 판단하면,

 

일간(日干)이 갑목일 때 지지에 亥(해수)가 있다면 이 사주에 장생(長生)의 에너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런 식으로 일간이 乙(을목)인데 일지와 월지에 모두 午(오화)가 있다면 일·월지에 장생(長生)의 에너지를 가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1) 순수한 성장과 발전

장생(長生)은 예로부터 명리학자들이 제일 사랑하는 십이운성입니다. 여러 고전에서는 장생(長生)을 굉장히 높게 평가하며, 최고의 길성으로 보았습니다. 장생(長生)의 키워드가 순수함과 성장인데, 그 만큼 '순수함', '성장'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 것입니다.

 

장생(長生)은 태어나서 자라는 단계를 의미하며, 가장 순수무구한 성향을 의미합니다. 세상에 막 태어나 신기한 듯 여기저기를 바라보는 어린 아이의 순수한 눈망울, 그것이 바로 장생(長生)의 기운입니다.

 

때문에 장생(長生)의 기운이 강한 사람들은 담백하고 투명한 성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없는 독특한 순수한 이미지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때묻지 않은 순수한 성품, 깨끗한 심성이 장생의 기운입니다.

 

또한 장생(長生)은 순수한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생(長生)이 강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성장시켜 나가려는 순수한 성취 동기가 월등합니다. 성장을 통해 자기 자신을 갱신하려는 의지가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이른바 '발전'의 기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2) 조직이 사랑하는 사람

장생(長生)은 갓 태어나 세상을 배우는 아기를 상징하는 기운입니다. 때문에 장생(長生)이 강한 사람들은 배움의 의지가 있으면서 기존의 질서를 거부감 없이 배워갑니다. 선생님 말을 잘 듣는 정직하고 성실한 반장을 떠올리시면 좋겠습니다.

 

장생(長生)은 생기있는 태도로 인해 주변 사람을 즐겁게 만듭니다. 때문에 장생(長生)은 조직 안에서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아랫사람 위사람 모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전에는 장생(長生)의 힘을 청렴, 결백의 힘으로 보았고 성공과 출세가 빠른 힘으로 보았습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3) 섬세, 총명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한 태(胎)의 총명함이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물과 같은 속성의 총명함 이라면, 장생(長生)의 총명함은 갑목과 같은 총명함입니다. 특유의 기세로 배움을 향해 전진해 나갑니다.

 

이런 장생(長生)의 기운은 기본적으로 신살의 개념으로 보면 문창귀인과 일맥상통하는 기운입니다. 모든 배움에 대해 열려있고, 지식에 대한 열망이 대단한 상태입니다.

 

특히 장생(長生)은 순수한 생기발랄함을 바탕으로 섬세한 감성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이는 새로움을 끝없이 갱신해 나가려는 문화적인 의미의 낙천성과 창의성으로 연결됩니다.

 

고전에서는 장생(長生)을 예술과 기술 분야에 남다른 재능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4) 부모의 은덕

좋은 부모님을 만나는 것이 장생의 또다른 특징입니다. 장생(長生)을 가진 이들은 부모로부터 좋은 기운을 받은 경우가 많습다. 게다가 장생(長生)은 부모의 은덕이 오래 지속됩니다.

 

일지가 장생(長生)일 경우, 특히 양간 일생일 경우 -甲(갑),丙(병),戊(무),庚(경),壬(임) 일주- 이런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생(長生)의 예술·기술적 재능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보답하기 위해서인지 장생(長生)은 장남과 장녀가 많고 차남과 차녀라도 장남과 장녀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5) 여린 힘, 의지 부족

장생(長生)은 순수한 발전 지향성, 생기발랄한 에너지라는 큰 장점이 있지만 이는 곧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장생(長生)은 의지, 대담함과 통솔력이 부족합니다. 큰일 앞에서 이를 감당하지 못해 힘들어 합니다. 때문에 남을 끌고 가기 보다는 사심 없는 보좌역이 어울립니다.

 

현실적 권력의지와 힘이 없기 때문에 장생(長生)은 정치와는 어울리지 않는 힘입니다.장생(長生)은 반드시 고난이 겪는다고 하였고, 그 고난을 견디어 내면 복록이 따르게 된다는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한 주장도 있습니다.

 

어떻게든 장생(長生)을 긍정적으로 묘사하려는 노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의 특징 (6) 기타, 인물

장생(長生)은 십이운성 중 부부 관계에 있어 가장 안정된 편입니다. 이는 일주 장생(長生)의 경우입니다. 특히 장생(長生) 중 병인일주와 임신일주는 귀명이라고 하여 더욱 좋게 보았습니다.

 

병인일주와 임신일주의 경우 본인 자체가 좋은 배우자로서 안정된 삶을 살아가지만, 중년 이후 배우자의 외도를 안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하지만 자녀가 있는 경우, 이 세파를 잘 견디면 만년의 자식복으로 좋게 돌아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장생(長生)은 다른 십이운성 중 묘(墓), 제왕(帝王)과 잘 어울립니다.

 

양(養)이나 건록(建祿)도 좋운 편입니다.

 

궁합적인 측면에서는 목욕(沐浴)과 합이 잘 맞습니다.

 

장생(長生)이 꺼려하는 십이운성은 병(病), 태(胎), 쇠(衰), 관대(冠帶)입니다. 이들과 만나면 좋지 트러블이 많고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직업적으로 장생(長生)은 작가나 기자에 어울립니다.

 

인물로는 조선의 황희 정승이 연월지가 장생이며, 유명한 극작가인 김수현 작가가 장생(長生)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춘하추동신사주학 春』박청화

네이버제공『역학사전』노영준

위키백과 "십이운성"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