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검색을 통해 여기로 바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2019/03/1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이란?

 

 

오늘은 십이운성의 단계 중 목욕(沐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욕(沐浴)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장생(長生) 다음이며, 관대(冠帶) 이전에 해당합니다.

 

양(養)에서 안전하게 길러진 생명은 장생(長生)에서 세상에 첫 발을 내디딥니다. 그리고 목욕(沐浴) 단계에서 세상과 활발하게 교류한 다음 관대(冠帶)에 이르러 제 목소리를 갖추게 됩니다.

 

목욕(沐浴)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십이운성을 활용하는 방법은 이미 여러 차례 나왔으니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기준은 일간(日干)이며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위의 표를 보고 지지를 대입하여 해당하는 십이운성을 찾으면 됩니다.

 

일간(日干)이 갑목일 경우 지지에 子(자수)가 있다면, 이 사주에 목욕(沐浴)에 해당하는 에너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런 식으로 일간(日干)이 무토인데, 월지와 연지 모두 卯(묘목)이 있다면 월, 연지가 목욕(沐浴)의 에너지를 가진 것으로 판단합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의 특징 (1) 사회로 첫 발 내딛다.

목욕(沐浴)은 목욕 재개의 단계입니다.

 

갓 태어난 생명은 이제 목욕을 하고 나서 세상과 마주합니다. 나이로 따지자면, 태어나서 10세 이전까지의 단계를 의미합니다.

 

목욕(沐浴)은 두 가지 기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본능이 앞서는 유아기적인 단계를 의미합니다. 사랑만 받는 아기의 단계를 지나 동네 친구들과 천방지축으로 어울리는 시기입니다. 순수한 기운이 펄펄 뛰는 단계이며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단계입니다. 생기가 넘치고 활발하지만 미운 행동도 서슴치 않는 시기입니다.

 

다음으로, 목욕(沐浴)은 사회적 생활이 시작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에 인간은 비로소 남을 의식하기 시작하고, 사회적 교류 능력이 급속도로 성장합니다. 남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사회에 뛰어들 준비 태세를 갖추는 시기입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의 특징 (2) 사교와 외교의 달인

목욕(沐浴)은 어린아이처럼 사람 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누구나 만나는 것을 꺼리지 않으며, 또한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호감을 이끌어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목욕(沐浴)은 유머감각이 탁월하며, 사교적 감각과 외교적 감각이 비상합니다. 중재 능력, 교섭 능력도 뛰어나며 때문에 상업과도 어울리는 힘입니다.

 

목욕(沐浴)은 기본적으로 순수함과 호기심의 에너지이기 때문에 장생과 비슷하여, 소장생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목욕(沐浴)에게는 장생에게 없는 교섭력과 사교력이 있습니다.

 

이 능력을 바탕으로 목욕(沐浴)과 어울리는 직업은 "영업, 외교관, 해외 상사원, 교섭자, 중재자, 매체 언론, 도매업, 파티 플래너" 등이 있습니다.모두 적극적이고 활발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한 사교적 능력이 발휘되는 직업입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의 특징 (3) 예술적 재능과 창의성

목욕(沐浴)은 어린아이의 감각을 닮아 십이운성 중 가장 섬세합니다. 섬세한 감수성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이 섬세한 감수성은 창의성과 예리한 직관으로 연결됩니다.

 

또한 다방면에 재능이 많으며 예술적 감각도 뛰어난 것이 목욕(沐浴)입니다. 십신에 대입하자면 목욕(沐浴)은 편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전에서는 목욕(沐浴)을 기예에 뛰어나다고 하였습니다. 목욕(沐浴)의 다양한 재능에 주목한 언급입니다.

 

목욕(沐浴)이 십신 중 상관이나 식신과 만났을 때 예술적 창의성이 더욱 빛납니다. 또한 사주에 목욕(沐浴)이 없는 사람에게 대운이나 세운으로 목욕(沐浴)이 오면 창의력이 잘 발휘됩니다.

 

또한 목욕(沐浴)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호기심입니다. 사주에 목욕(沐浴)이 강한 사람들은 어린아이의 빛나는 호기심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특이한 것을 모으는 수집광, 오타쿠의 성향을 보입니다. 단, 불필요한 호기심은 자칫 자신을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넘어서는 안 영역 즉 금기에 대한 호기심은 스스로를 망치므로 잘 다스려야 하는 힘이 됩니다.

 

직업적으로 목욕(沐浴)은 예술적 감수성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 잘 맞습니다. 워낙 다양한 것, 쓸데 없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에 취미를 직업으로 발전시킨 경우도 목욕(沐浴)과 잘 어울립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의 특징 (4) 음란(?)과 사치

목욕(沐浴)을 하려면 옷을 벗어야 하기 때문에 고전에서는 목욕(沐浴)을 음란한 것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사주에 목욕(沐浴)이 있으면 음욕과 호색이 강하다고 보았고 심지어 도화살과 연결시키기도 했습니다.

 

목욕(沐浴)을 풍류, 방랑, 색정으로 보고 길흉으로 본 책들이 많았으나 사주에 목욕(沐浴)이 있다고 음란하다거나 색을 밝힌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미 사주 원국에 목욕(沐浴)을 가지고 있는데 대운이나 세운에 또 목욕(沐浴)이 오고 도화살이 겹친다면, 색정과 관련한 일을 조심해야 합니다.

 

매력의 발산이 지나치면 여러 사건에 얽힐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목욕(沐浴)은 자기 몸을 치장하는데 관심이 많으며, 사치를 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목욕(沐浴)이 강한 여자들은 겉으론 티를 내지 않으면서 은근히 패션 아이템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을 사귀길 좋아하는 성향과 예술적 경향이 지나친 자기 과시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워낙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며, 대외 관계에 치중하기 때문에 사주에 목욕(沐浴)이 강한 사람들은 배우자와의 인연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제왕(帝王)과 더불어 배우자 궁이 좋지 않은 것이 목욕(沐浴)입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의 특징 (5) 기타

목욕(沐浴)은 대인 관계 능력과 사교력이 뛰어나지만 권력이 있고 힘이 있는 상대에게 무조건적으로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목욕(沐浴)은 끈기가 없어서 실질적인 결실로 이어지기까지는 고난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목욕(沐浴)은 일곱살 아이가 사리 분별을 못하듯이 사회 규범을 쉽게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처구니 없는 일을 저지르긴 하지만 매력이 있어 미워할 수는 없습니다.

 

목욕(沐浴)은 사주 중 시주에 있을 때 큰 힘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십이운성과의 관계를 보면, 목욕(沐浴)은 모든 십이운성과 잘 지낼 수 있지만 특히 쇠(衰)와 절(絶)의 기운을 좋아합니다. 온화한 성격의 목욕(沐浴)이라면 쇠(衰)와 절(絶)이 발복의 기운이 될 수 있습니다.

 

목욕(沐浴) 중 경오일주는 목욕(沐浴)의 긍정적 힘이 가장 강하게 적용됩니다. 자기 스스로 사치 욕망을 컨트럴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고의 배우자감이 됩니다.

 

목욕(沐浴) 중 을사일주는 사회적 존경을 얻으나 배우자나 본인의 병으로 근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 강헌

『라디오좌파명리』 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춘하추동신사주학 春』 박청화

네이버 제공 『역학사전』 노영준

위키백과 "십이운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