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귀인(文昌貴人)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2019. 6. 13.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문창귀인(文昌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창귀인(文昌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인문학적 능력
적용 : 일간을 기준으로 그 짝에 해당하는 지지가 있을 경우 문창에 해당
위의 표를 보면 일간이 甲(갑목)인 사람이 지지가 巳(사화)가 있으면 문창귀인(文昌貴人)이 성립합니다.
만약 일간이 갑목이며, 지지에 巳(사화)가 2개 있다면, 이 명식은 문창귀인(文昌貴人)이 2개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문창귀인(文昌貴人)은 인문학적 기운을 의미하는 귀인입니다. 종이를 가지고 하는 모든 행위에 재능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인 흔히 말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공부를 잘하는 기운이 바로 문창귀인의 힘입니다.
사주 원국에 문창귀인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글을 잘 쓰고, 말을 유려하게 잘합니다. 더해서 다양한 분야에 걸친 지적 호기심, 지식욕과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문창귀인은 추리력과 창의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더 나아가 예술적인 표현력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하나를 배우면 그 안에서 다양한 창의적인 의미를 이끌어내는 기운이 바로 문창귀인입니다.
문창귀인은 기본적으로 공부에 특화된 귀인이며, 다양한 지식의 활용과 창의력이 중요시되는 현대사회에 꼭 필요한 귀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귀인과 마찬가지고 문창귀인은 일지에 있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음으로 시지, 월지, 연지 순으로 영향력이 줄어듭니다.
문창귀인은 용희신과 기구신을 많이 가리는 편입니다. 문창귀인이 있는 성립되는 지지가 용희신이냐 기구신이냐에 따라 긍정성이 발휘되기도 하고 부정성이 극대화되기도 합니다. 만약 기구신인 지지에 문창귀인이 성립된다면 글로 인한 망신이나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문창귀인은 십이운성 중 장생(長生)과 만나면 그 영향력이 극대화됩니다. 우주의 기운을 빨아들이는 초롱초롱한 기운인 장생(長生)과 문창귀인이 함께하면 크게 빛을 발합니다.
하지만 문창귀인은 십이운성중 가라앉는 기운인 사(死), 묘(墓), 절(絶)과 만나면 힘을 잃습니다. 또한 삼형에 걸리거나 충이 나거나 공망이 끼면 그 힘을 잃어버립니다.
문창귀인은 다른 신살인 괴강살(魁罡殺)과 나란히 이웃하게 되면 의약학, 실험 계통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또한 문창귀인은 다른 신살인 천의성(天醫星)과 나란히 이웃하게 되면, 이로공명(異路攻名)이라 하여 자신이 열심히 노력한 분야와 상관없는 엉뚱한 데서 명예를 얻게 된다고 봅니다.
문창귀인이 가장 사랑하는 육친은 상관입니다. 상관이 문창귀인을 만나면 이른바 일문천지(一聞千知)라 하여 하나를 배우면 천개를 깨치는 총명함을 갖게 됩니다. 사주원국에 상관과 문창귀인이 함께 놓이게 되면 어려서부터 학업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 하겠습니다.
문창귀인(文昌貴人) 더 알아보기
문창귀인이 성립 요건을 살펴보면, 주로 식신(食神)의 자리에 해당하는 것이 문창귀인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병화와 정화는 편재의 자리가 문창귀인이 됩니다.)
식신은 언어와 의식주의 힘으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입(口)과 관련이 있는 육친입니다. 식신은 언어를 다루는 능력과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난데 이 식신에서 문창의 힘이 나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신은 배우고 탐구심을 가지는 힘이기 때문에 문창귀인과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