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살(桃花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도화살(桃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화살(桃花煞)

단어의 기본의미 :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

 

적용 : 자오묘유(子午卯酉) 중 한 글자가 지지에 있고, 그 글자의 다음 계절을 의미하는 지지(삼합)가 추가로 있을 경우 도화살에 해당

 

도화살은 자오묘유(子午卯酉)의 기운입니다. 즉 지지에만 해당하는 신살로서, 천간은 고려하지 않고 지지만 고려합니다. 

 

도화살은 일단 자오묘유(子午卯酉) 중 한 글자가 지지에 있어야 합니다. 그 후 해당 글자의 다음 계절을 의미하는 지지(삼합)가 추가로 지지에 있을 경우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지지에 子(자수)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子(자수)는 계절로는 겨울에 해당합니다. 겨울의 다음 계절은 봄입니다. 역마살은 삼합에서 비롯한 신살이므로, 삼합의 방식에 의해 해묘미(亥卯未)가 봄을 의미하는 지지입니다.

 

따라서 子(자수)가 있고, 봄을 의미하는 해묘미(亥卯未) 중 한 글자가 추가로 있을 경우 子(자수)가 도화살에 해당합니다. 

 

만약 해묘미(亥卯未) 중 한 글자가 사주 원국에 있고, 子(자수)가 두 개 있으면 도화살이 2개 있는 사주가 됩니다.

 

 


 

도화살(桃花煞)은 3대 살 중 하나입니다. 도화살, 역마살, 화개살 중 하나로 대중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살이 바로 도화살입니다.

 

또한 신살 중에서 가장 많은 오해를 받는 것이 바로 도화살입니다. 사주에 도화살을 가지고 있으면, 바람끼가 있고, 성욕이 왕성하며, 불륜을 저지른다는 것이 도화살에 대한 대중들의 오해입니다. 특히 여자의 사주에 도화살이 있는 경우 심지어 노류장화(路柳牆花)-기생을 의미함-라고 하여 천하게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도화살은 불륜, 방중술, 바람과 같은 부정적인 힘이 아닙니다. 살煞이 가진 부정적 어감 때문에 현대에는 도화를 살이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도화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화가 가진 힘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장 빛나고 왕성한 힘입니다. 

아래에서 언급 하겠지만, 도화는 삼합에 근거한 신살입니다. 삼합에서 왕지에 해당하는 글자인 子午卯酉가 도화에 해당하는 글자입니다. 삼합의 왕지는 계절의 중심이 되는 힘에 해당하며, 가장 강하고 왕성한 힘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사주에 도화가 있다는 것은 어디서든 빛나고, 강하고, 왕성한 삶을 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절의 중심기운이기 때문에 다른 기운들을 불러모으는 우두머리의 힘찬 기운이 바로 도화의 힘입니다.

 

둘째,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입니다.

도화의 사전적 의미는 복숭아꽃입니다. 그만큼 도화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매력을 의미합니다. 그만큼 인기 있는 기운이며, 타인의 관심을 끄는 힘이 도화의 핵심입니다. 많은 사람과의 교류를 맺으며 활발하게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는 모습이 진짜 도화의 기운입니다. 때문에 사주에 도화가 강한 사람들은 연예인이나 강사, 작가 등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에 종사하면 좋습니다. 

 

 

 

 

도화는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받는 힘이기에 과거에는 피해야할 살(煞)로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도화는 어떻게 해서든 가지고 싶은 소중한 힘으로 그 위상이 변하였습니다. 

 

도화는 형, 충, 합을 꺼리는데 합이 되면 도화의 힘이 너무 세지면서 탈이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도화는 다른 신살과는 달리 공망이 되는 자리에 있을 때를 대길하게 봅니다.

 

도화, 역마, 화개는 그 자체로 매우 강한 힘인데 그중 도화는 왕지-왕성한 기운을 발휘하는 계절의 중심 기운-에 해당하기 때문에 힘이 가장 셉니다. 때문에 도화가 위치한 자리의 용희신, 기구신 여부가 중요합니다.

 

용희신-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오행- 도화는 재예와 지혜라는 말로 요약되는데 예술적인 재능, 현실적인 지혜를 의미하며 풍류를 좋아하는 성향과 연결됩니다.

 

기구신-자신에게 해가 되는 오행- 도화는 음욕이 강하거나 언행이 불순하고 은혜를 모르는 자기중심적인 독단성의 기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지의 도화는 다른 지지에 도화가 있을 때 그 도화의 힘을 강화하는데 기여하는 정도입니다. 고전에는 연지의 도화를 두고 부모님이 풍류객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습니다만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도화는 삼합의 왕지-왕성한 기운을 발휘하는 계절의 중심 기운-에서 비롯되는 힘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강한 힘입니다. 따라서 월지, 일지, 시지에 위치한 도화는 모두 그 자체로 강한 힘이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월지, 일지, 시지가 모두 강하지만 월지 도화는 그중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외모와는 상관없고 일의 재능이 탁월해 전문성을 가지는 기운이 바로 월지 도화의 힘입니다. 월지 도화를 "일도화"라고 부를 수도 있는데, 일을 해서 자신의 매력을 발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가 관성(官星)에 해당하고 월지가 도화인 경우 결혼을 하면 배우자의 가족에게 사랑받는 기운이 강해서 가족 간에 돈독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일지 도화는 부부 혹은 연인 사이의 애정을 뜻합니다. 일지 도화가 있는 사람은 부부간의 금슬이 좋습니다. 잉꼬부부가 많으며 결혼하고 시간이 오래 지나도 부부간에 로맨틱하고 드라마틱한 관계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지 도화는 도화 중에서 가장 미모가 출중하지만 호색의 경향이 있어 파란만장한 삶을 살기도 합니다. 결혼을 하면 사랑의 에너지를 한 사람에게 쏟지만 결혼을 하지 않으면 남들이 볼 때 방탕한 삶을 사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일지가 정인(正印)이면서 도화를 가진 경우 미모가 탁월한 사람이 많습니다. 뛰어난 외모와 매력으로 인해 이성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시지 도화는 자식궁의 도화입니다. 사회적 관계에 문제를 일으킬만큼 색정과 호색의 힘이 가장 강하지만 일지 도화와 달리 이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고 문제가 생겨도 방어와 수습을 잘합니다. 

 

시지 도화와 일, 월지 도화가 동반 했을 때 그 힘은 더욱 강해집니다. 일지와 시지가 동시에 도화일때 특히 색정으로 인한 문제를 유념해야 합니다. 또한 일지 시지가 동시에 도화인데 추가로 대운에 도화가 들어오는 경우 더욱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도화가 육친 상관(傷官)이나 목욕(沐浴)과 함께 할때는 유의깊게 살펴야 합니다. 이 도화는 색정 쪽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큽니다. 

 

배우자를 의미하는 남자의 재성 도화와 여자의 관성 도화는 본인이 아니라 배우자의 성적 문란함으로 고통받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화개-도화는 도화와 화개가 원국에 동반되는 경우로, 왕지는 고지의 방향으로 힘이 흐르기 때문에 사실상 도화의 힘이 사라집니다. 고전에서는 이런 경우를 염세학인(厭世學人)이라고 해서 종교나 역학, 수도와 같은 분야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고 보았습니다. 

 

역마-도화는 역마와 도화가 나란히 있는 경우로, 주거 불안, 표류, 방랑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용희신에 도화가 놓여 있을 때는 오히려 타지에서 뜻을 크게 이루고 출세하는 힘을 가진다고 봅니다.

 

최악은 도화가 원진과 동반되는 것 입니다. 이때는 자신이 악처, 악부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여기 해당하는 사람들은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하겠습니다.

 

 

도화살(桃花煞) 더 알아보기

도화, 역마, 화개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12지지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완벽히 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만큼 역마, 도화, 화개는 신살 중에서도 가장 강한 힘이며, 지지를 이해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됩니다.

 

때문에 사주명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천천히 여러번 곱씹어서 도화, 역마, 화개의 개념에 대해 음미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준에 있으신 분들에게는 지루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처음 접한다는 가정하에 천천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과거 동양에서는 동이 트고 해가 지는 하루의 변화, 일년 간의 계절의 변화를 12개의 기호를 통해 이해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12지지의 개념입니다. 12개의 기호를 사용해 우주의 순환, 자연의 흐름을 인간의 영역으로 끌어온 것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다음은 더 추운 빙하기가 아니라 다시 꽃 피는 봄이 됩니다. 다시 돌아온다, 다시 봄이 된다, 우주의 모든 것은 순환한다는 것이 동양철학의 핵심입니다. 태극기의 태극 모양에 그 순환의 묘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를 기호화 한 12지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12지지의 배치 역시 우주의 순환성을 드러내기 위해 직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순환하는 궤도 위에 올려놓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子에서 丑의 방향으로 흘러가며 순환합니다.

 

 

이렇게 순환하는 계절(하루의 시간)을 12지지가 표상하고 있습니다. 익숙합니다. 마치 시계와 같습니다. 선인들은 이 12개의 지지들 사이에서 관계성을 발견해 냅니다. 여기가 바로 사주명리가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단순이 흘러가는 줄 알았던 시간이 서로 얽히고 설켜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가 뒤섞여 서로 싸우고 사랑하고 반목합니다. 그 관계를 정리한 것이 바로 지지의 삼합(三合), 방합(方合), 육합(六合), 육해(六害), 충(沖), 형(刑) 등의 개념입니다.

 

그 중 삼합(三合)은 현재와 과거, 미래를 연결하는 합입니다. 시간의 개념이 담겨있습니다. 아주 중요하고 소중한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현재는 그냥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 비롯되며 미래를 담보하고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유축(巳酉丑) 삼합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면,

 

 

현재 (유금)은 과거의 (사화)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사화)에서부터 준비된 기운이 (유금)를 있게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현재의 (유금)의 기운은 미래에 올 丑(축토)가 닫아주어야 잘 갈무리 됩니다. 미래에 올 丑(축토) (유금)를 마무리 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나는 나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 이어온 업으로서 존재한다. 그리고 현실의 나의 행위는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동양철학의 진수가 담겨있는 것이 삼합입니다.

 

즉, 모든 생명체는 인연의 끈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동양철학의 이치를 삼합이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식으로 이야기하면, 과거와 미래가 뒤섞여 지금의 나를 구성하고 있다는 개념이 삼합의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지지가 12개이니까 3×4=12 해서 삼합(三合)은 총 4종류로 구성됩니다. 삼합의 관점에서 보면 모든 지지는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주명식에 (유금)가 하나 있다면, (유금)이 간절히 (사화)와 丑(축토)를 원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유금)이 (사화)와 丑(축토)를 불러온다고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미묘하고 강렬한 것이 바로 삼합의 작용입니다. 

 

아까 삼합을 설명하면서 과거, 현재, 미래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삼합을 이루는 세 개의 지지는 각각 현재, 과거, 미래를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것을 명리학에서는 생지(生地), 왕지(旺-왕성하다-地), 고지(庫-창고-地)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생지(生地) = 과거의 나 = 기운이 생겨난다.

왕지(旺地) = 현재의 나 = 기운을 만끽한다.

고지(庫地) = 미래의 나 = 기운을 갈무리한다.

 

사유축(巳酉丑) 삼합을 예로 들어보면, (사화)는 생지, (유금)은 왕지, 丑(축토)는 고지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지지들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삼합의 작용에서 보면,

생지(生地), 즉 기운이 생겨나는 지지는 해인사신(亥寅巳申)-일반적으로 인신사해 순서로 표기함-입니다.

왕지(旺地), 즉 기운을 만끽하는 지지는 묘오유자(卯午酉子)-일반적으로 자오묘유 순서로 표기함-입니다.

고지(庫地), 즉 기운을 갈무리하는 지지는 미술축진(未戌丑辰)-일반적으로 진술축미 순서로 표기함-입니다.

 

 

왕지에 해당하는 지지들은 기운을 왕성하게 뿜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삼합의 중심 기운이기 때문에 생지에서 끌어올려진 기운을 마음껏 향유해야 합니다. 말이 들판에서 뛰어놀듯, 태양이 붉게 타오르듯 자신의 기운을 마음껏 뽐내고 소진해야 합니다. 

 

계절로 보면, 왕지는 계절의 중심에 해당합니다. 봄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지 卯(묘목), 여름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지 午(오화), 가을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지 酉(유금), 겨울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지 子(자수)가 그렇습니다. -봄 : 인진, 여름 : 사미, 가을 : 신술, 겨울 : 해축-

 

정리하자면, 왕지의 지지들은 삼합의 중심이자, 계절의 중심에 해당하는 지지인 것입니다. 다른 지지들을 끌어모으는 삼합의 중심, 계절의 한 가운데 놓인 중심 기운, 엄청난 존재감이 왕지의 포인트 입니다.

 

왕지는 인간의 삶으로 보면 사회적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는 30~40대의 기운입니다. 왕성하게 존재감을 뿜어내는 이 왕지의 기운을 쉽게 표현하기 위해 도화살이라는 개념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도화살은 살(煞)이 아닌 것입니다. 살(煞)이라고 자극적으로 표현하면, 대중에게 각인이 되고 인생의 불행을 위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도화는 단지 왕지의 왕성하고 존재감 넘치는 강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왕지의 기운을 그렇게 표현한 것일 뿐입니다.

 

삼합을 제대로 이해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삼합의 개념, 생지 왕지 고지에 대한 개념, 생지가 계절을 여는 역할을 한다는 이해가 있어야 도화의 기운을 제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煞이라는 부정적인 개념에 현혹되지 않고, 기호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려고 노력했을 때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도화살을 부정적이고 성적인 음탕함으로만 인식하기보다는 왕지의 왕성함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왕성한 기운을 직업적인 영역과 인간관계에서 잘 발휘할 수 있도록 궁리하는 것이 명리학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입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