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일주(辛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사일주(辛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사일주 기본성향

신사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사(死)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정관에 해당합니다.

 

신의가 두터워 남의 말에 잘 흔들리지 않습니다. 결단력이 있어 매사에 끊고 맺음이 분명합니다. 새로운 변화를 갈망하는 사람이 많으며 완벽주의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이미지를 중시하며, 예리한 직관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날카로움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있어 충돌이 잦은 일주입니다.

 

신사일주 의리, 주관

신사일주는 지장간에 戊(무토)를 내리깔고 있기 때문에 신사일주는 辛(신금) 치고는 신의가 두텁습니다. 또한 신사일주는 매사에 단호하고 원칙주의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법 없이 살만한 사람이 바로 신사일주입니다. 또한 지장간의 겁재-나를 도와주는 응원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감하게 할말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주관이 매우 강하고 고집스러워 그 어떤 사람의 말에도 흔들리지 않으며 자기 길을 가는 것이 신사입니다. 게다가 무척 강한 승부욕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신사일주 새로운 변화

신사일주는 일지에 정관을 깔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변화를 싫어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변화를 좋아합니다.

 

사업을 하여 성공을 거두면 자꾸 다른 것을 하려고 하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샛길로 새는 것이 아니라 늘 새로운 패러다임에 도전하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지장간 안의 겁재의 영향입니다. 겁재가 자꾸 변화와 변동의 에너지를 공급해 주기 때문에 한 자리에 머물러 있지 못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지 사화의 기운 때문이기도 합니다. 사화는 역마를 의미하는 인신사해 중에서 역마의 기운이 강한 글자에 해당합니다. 이 사화 특유의 역마의 기운으로 신사일주는 활동적이며 변화를 꿈꿉니다.

 

 

 

 

신사일주 완벽주의, 예민

신사일주는 매사에 빈틈이 없습니다. 완벽주의를 상징하는 신금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사일주는 야무지고, 정교하며, 날카롭습니다.

 

이는 예민한 성격으로 연결됩니다. 신사일주의 예민함은 자기 뜻대로 안됐을 때의 예민함, 결벽증적인 예민함입니다. 신금이나 경금일주들은 일을 할때는 정확하고 논리적인 힘으로 일처리를 해내는 장점이 있지만 대인관계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신사일주도 마찬가지로 일이 잘 풀리지 않았을 때 주변인에게 그 예민함의 불똥이 튀어 사람들을 불편하게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신사일주 촉

신사일주는 두뇌회전이 빠르고 재치가 있어 남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습니다. 이 두뇌회전은 학교 공부와는 거리가 있는 종류의 회전입니다. 

 

이는 촉이라는 단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신사일주는 기가 막힌 촉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직관력이 우수합니다. 한번 제대로 꽂히면 보지 않고도 100퍼센트 맞춰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때문에 무속인들 중에 신사일주가 많습니다.

 

 

신사일주 남에게 보이는 모습

신금일주의 특징이기도 한데 특히 신사일주는 자기가 남에게 보여지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나서서 빛나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하기에 자기에 맞게 현실적으로 잘 꾸미는 사람이 많습니다.

 

화려하게 꾸미지 않아도 세련된 외양을 가진 사람도 많은데, 유독 신사일주는 다소 허영심이나 허세 의식이 강해 명품이나 고급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기 자신이 완벽주의자이니까 완벽한 공예품에 대한 집착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사일주는 다른 일주에 비해 유난히 깔끔을 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 목욕하는 기운이 되는데, 이는 물을 좋아하는 신금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신사일주 대인관계

대인관계에서 자잘한 충돌을 일으키며, 사회적 평판이 좋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친구도 많고 적도 많은 것이 신사입니다. 신사일주는 자기가 스스로 깜짝 놀라 정도로 내면의 강한 독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 독기 때문에 자기가 베푼 사람에게 마저 욕을 먹을 수 있는 것이 신사일주의 특징입니다.

 

신금으로 시작하는 일주가 그렇듯 신사일주도 진정으로 친해지기에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남과 친해지기가 힘든 일주에 속합니다. 의외로 빨리 친해지더라도 시간이 좀 지나면 상대방으로 하여금 친분 관계에 대해 회의를 갖게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사일주는 특유의 결단력을 가지고 있는데 모질고 냉정한 면이 있어서 한번 틀어진 사람과 두번 다시 상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밌는 것은 신사일주는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겐 이유없이 희생하는 성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신사일주는 일지에 사화를 깔고 있기 때문에 사화 특유의 권력욕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해 주지 않으면 우울해 집니다. 

 

 

신사일주 이해타산

신사일주는 의협심이 강한데 의외로 매사에 이해타산적입니다. 겉으로는 잘 드러내지 않지만 속으로는 계속 계산기를 두드리는 사람이 신사일주입니다. 

 

이는 신사일주의 결과를 중시하는 성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신사일주는 집요하게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결과를 얻어내려는 집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기 스스로 자기 일을 정확히 처리하려고 하는 야무진 성향이 돋보이는 일주입니다. 

 

신사일주 재물, 직업

신사일주는 깔끔한 신자 돌림에서 가장 복잡한 표정을 가지고 있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丙(병화)-정관이 戊(무토)-정인을 生해주고 있는 형국입니다. 십신 상, 정기가 정관에 해당하고, 인성 또한 丙(병화)의 힘을 받고 있으므로 공직이나 교육계 쪽으로 진출하면 엄청나게 신장할 수 있는 힘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사일주에는 전문직이 굉장히 많습니다. 야무지고 꼼꼼한 힘을 가졌기 때문에 의사, 회계사, 검사 등의 전문직과 어울리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사일주는 일간이 辛(신금)이라 꼼꼼하고 냉정하기 때문에, 그 날카로운 기운을 자신의 직업에 쏟아붓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신사일주가 인생이 잘 풀리지 않아 자신의 기운을 제대로 펼치지 못하게 됨녀 그 칼 끝을 배우자에게 돌려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배우자를 괴롭힙니다.

 

이 경우 신사일주가 본래 인간성이 나빠서가 아니고 자기가 써야 할 기운을 그 자리에서 못 썼기 때문에 식솔 단속을 하는 꼴이 되버린 꼴이라서 암담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사일주 여자, 남자

신사일주는 정확하고 논리적이고 까다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애에는 어울리지 않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을 때는 감성을 드러내고 싫을 때는 논리를 드러내는 것이 신사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이기 때문에 결혼 상대로는 괜찮은 것이 신사입니다.

 

신사일주 남자의 경우 현모양처 스타일의 아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사일주 남자들은 연애를 할때도 감성적으로 상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판단으로 연애 상대방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결혼 이후에 꼼꼼함과 예리함으로 상대방을 피곤하게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사일주 여자의 경우 여자의 경우 좋은 남편을 얻는 구조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정이 없이 남편에게 냉정하게 구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남자복이 좋지만 결혼생활은 순탄하지만은 않은 것이 신사일주 여자입니다.

 

신사일주 여자는 기본적으로 남자복이 좋다고 정평이 난 일주이며, 그만큼 남자를 고르는 안목이 탁월합니다. 또한 자식과의 관계도 좋습니다. 신사일주 여자는 허세를 부리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마음을 현혹하는 남자를 제일 싫어합니다. 그만큼 남자를 고를때 현실적인 판단 기준을 앞세워 남자를 고르는 것입니다. 도시적이고 세련된 분위기의 남자를 좋아하고 현실적인 면모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강요하진 않지만 결국 자기가 원하는 대로 남자를 끌고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기만의 기준이 워낙 확실하기 때문에 결혼 생활에서 고통을 겪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정답이지만 변수가 많은 결혼생활에서는 독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입니다. 알면서도 져주고, 한발 물러서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보면 신사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사(死)에 해당하는 기운입니다. 사(死)는 고착과 집착을 의미하기에 사람과 사람이 만나 역동적 관계를 맺어가는 결혼이나 연애에는 어울리지 않는 기운입니다. 또한 지장간 안 병화와 신금이 암합을 하여 병화가 깔끔한 정관으로 남아있질 못합니다. 때문에 남편의 기운(정관)을 깨끗하게 쓰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사일주는 지장간 안의 겁재의 영향으로 남녀 모두 나이가 들어서 아무도 모르게 외도를 저지를 확률이 높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도 모르기에 가정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신사일주 기타

신사일주가 기운을 잘 활용할 수 있으려면 신사일주 주변에 습토인 己(기토)가 있어야 합니다. 습토가 辛(신금)과 巳(사화) 사이를 중재해야 합니다. 만약 주변에 己(기토)가 없다면 물기가 많은 땅인 辰(진토)나 丑(축토)라도 있어야 합니다. 

 

주변에 己(기토)가 있는 신사일주와 없는 신사일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己(기토)가 있다면 준수한 인품을 가지고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인물이 됩니다. 또한 높은 공직에 오르는 좋은 힘이 됩니다. 하지만 己(기토)가 없다면 관직이나 공직으로 나가기가 힘듭니다. 게다가 주변에 습토가 없고 戊(무토)와 戌(술토) 같은 건조한 땅이 있고 일간이 신약하다면, 굉장히 신경질적이고 까다로운 사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신사일주는 리더십이 있어 단체를 통솔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선출직이 아니라 임명직에 해당하는 리더십, 즉 책무가 주어지고 인정받았을 때 권한을 부여 받았을 때의 행정적 리더십이 있습니다. 이는 지지 사화의 영향이기도 합니다.

 

신사일주는 결단력이 있고, 맺고 끊음이 확실한 사람입니다. 이 결단력은 신사일주가 실패했을 때 빛을 발합니다. 신사일주는 실패 했을 때 털어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신사일주 유명인

신사일주의 유명인으로 조지 부시, 안젤리나 졸리,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있습니다.

 

신사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전지현, 전소민, 신애라, 강다니엘, 윤노윤호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신사일주 운세

완벽주의의 성향을 가진 신사일주에게 필요한 것은 수(水)의 기운입니다. 적절한 수(水)의 기운이 신사일주에게 여유를 부고, 주변을 살피는 유연한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경자년은 수(水)의 기운이 강하게 들어오는 해이기 때문에 신사일주는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십신으로 살펴보면, 천간에 뜬 庚(경금)은 신사일주의 감춰진 내면과 투쟁심을 더욱 자극할 것이고, 이에 신사일주는 현실에 안주했던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

 

또한 지지의 子(자수)는 신사일주에게 부족했던 편안함과 안정감을 북돋워주고, 주변을 둘러보는 여유를 갖게 만듭니다.

 

또한 신살 문창귀인의 역할로 인해 자신의 날카로운 감각을 뽐내게 되고, 학업에도 놀라운 성취를 보이게 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큰 방향에서 신사일주를 새로운 세상으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며, 재물운과 관성운도 싱그러운 새 기운으로 향하니 경자년(2020년)에 신사일주는 낯선 세계로 성큼 다가가 큰 이상을 이루는 한해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신사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20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사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신사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신사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신사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신사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신사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사(辛巳)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사화(巳火)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巳(사화)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巳(사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2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사(巳)-사화

 

 

신사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巳(사화)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사화)의 지장간은 戊(무토), 庚(경금), 丙(병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巳(사화)
초기 : 7일 - 戊(무토)
기 : 7일 - 庚(경금)

정기 : 16일 - 丙(병화)

 

 

戊(무토)은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무토가 신금을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 입니다.

庚(경금)은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丙(병화)는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병화가 신금을 극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巳(사화)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丙(병화) 입니다. 따라서 신사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정관(正官) 입니다.

 

 

(2) 십이운성

 

신사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사(死)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死)"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