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辛), 신금이란?

신(辛), 신금이란?


 

 

辛(신금)

개요 : 천간 중 여덟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신금

오행 : 금(金)

천간의 음양 : 음

상징하는 계절 : 늦 가을

 

신금은 경금의 단계에서 모습이 고쳐진 생물이 열매를 맺어 완전히 새로워진다는 新(새 신)에서 따왔습니다. 그 의미로는 새롭게 이루었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신금은 계절로는 만추(晩秋)입니다. 무르익은 가을에 차갑고 스산한 음의 기운이 상당히 강해진 상태이며, 그 강한 음의 기운이 작용해야만 무르익은 열매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신금은 열매를 떨어뜨리는 강하고 예리한 음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물상적으로 신금은 "작은 금속이나 칼, 보석, 바늘"을 의미합니다. 이들의 특징은 작고 예리하며 견고하다는 것입니다.

 


신금의 특징 (1) 꼼꼼하고 예민함

신금은 보석을 세공하는 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꼼꼼하고 섬세합니다. 일을 할 때 침착하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합니다.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일정대로 하나씩 지키며 해결해 나갑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도 예민하게 남의 고충을 파악해 섬세하게 잘 챙깁니다. 착실한 교회 오빠와도 같은 분위기를 풍기며 사회 생활에서 신뢰를 잘 형성합니다.

 

하지만 양금(陽金)인 경금에 비해 소극적이고 통이 작습니다. 소소한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것(유행)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자잘한 계획이 많은 것도 특징입니다. 하지만 경금과 다르게 감투나 결과에 대한 집착이 없어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침착한 것도 신금의 특징입니다. 

 

신금의 특징 (2) 똑똑한 자기주장

신금은 예민하고 섬세하지만 경도는 경금(큰 바위)보다 더 강합니다. 밀집도가 높다고 하겠습니다. 금속이나 돌을 자르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신금입니다. 예민하지만 10개의 천간 중 가장 견고하고 날카롭습니다. 따라서 신금은 주체성이 강하고, 자기 주장이 뚜렷합니다. 총명함과 명석함이 경금보다 훨씬 강해 언변이 좋고 사고가 치밀하고 논리 정연합니다. 신금이 작정하고 말을 시작하면 대적할 만한 사람이 없습니다.

 

경금이 체제를 전복하거나 대형 사고를 치는 스타일이라면, 신금은 일상속에서 뚜렷하게 목소리를 내 세상을 작고 소소하게 바꿔나갑니다. 일상적이고 작은 정의를 실천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밌는 것은 경금은 끝까지 자기 주장을 관철하는데 비해 신금은 주변의 분위기와 회유에 쉽게 설득되기도 합니다. 본인의 날카로움을 반성하고 세월이 흐를수록 둥근 지혜를 배워나갑니다. 이것이 신금의 소소한 매력입니다.

 

신금의 특징 (3) 바늘로 콕콕, 잔소리 왕 

경금이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를 추구한다면, 신금도 결과를 중시하긴 하지만 신금은 하루하루가 완벽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신금은 꼼꼼하게 일정을 세워서 그대로 지켜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신금은 예민하고 까달이 많아 본인 자신과 주변인을 피곤하게 합니다. 빈틈 없는 사고 체계가 본인과 주변인을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특히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대인관계에 지장이 생길 때 신경이 날카로워지며 잔소리가 많아집니다. 남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는 성격이며, 바늘로 상대방의 잘못을 콕콕 찔러댑니다. 냉소적인 면까지 있어 타인을 비꼬거나 부정적으로 몰아가는 성향 또한 있습니다.

 

경금도 비판적이지만 신금은 경금보다 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며 냉정합니다. 남을 배려해서 점수를 쌓아놓고 냉정한 말 한마디로 점수를 날려먹는 타입이 신금에 많습니다. 

 

신금의 특징 (4) 바늘을 호주머니에 넣다 

신금은 물상적으로 바늘에 해당합니다. 사주에 신금이 있다는 것, 혹은 신금일간이라는 것은 호주머니에 바늘을 넣고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그만큼 신금은 신금 자체의 날카로운 힘 때문에 사주의 구성이 안정적이지 않으면 삶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매사에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늘 체력적인 문제에 시달립니다. 또한 불안감이 정서적인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신건강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신금은 천간에 하나만 있어도 고초살(枯草殺)을 의미한다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여기서 고초는 어려움을 의미하는 고초가 아니라 풀을 마르게 한다는 의미의 고초입니다. 그 만큼 인생을 신음하고 애닳게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이 신금은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자는 음양 중 양(陽)에 해당하므로 신금에 대한 방어력이 여자보다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별 사주의 구성에 따라 큰 차이가 있겠습니다.

 

신금이 하나도 감당하기가 어려운데 사주에 신금이 두 개 이상 있으면 인생의 굴곡이 심합니다. 이럴경우 차라리 고통스러운 직업, 날카롭고 뾰족한 것을 직업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고전에는 칼을 다루는 직업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사주의 천간에 신금이 나란히 붙어있는 경우(이를 신신병존이라 함) 활인업에 종사하여 날카로운 기운을 날마다 써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주머니 속에 칼을 넣고 다니면 본인만 다치기 때문입니다. 날카로운 기운은 써서 밖으로 빼내야 본인과 주변인이 건강합니다. 활인업(다른 사람을 살리는 직업)에 해당하는 직업으로는 의사나 간호사, 약사, 상담사, 역술가 등이 있습니다.

 

신금에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정교한 작업을 요하는 업, 엔지니어링, 패션, 의사(수술)"등이 있습니다. 모두 예민하고 총명함이 바탕이 되는 직업입니다. 또한 신금은 남녀 모두 피부가 깨끗하고 하얀 것이 특징입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