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 운세(을축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갑진년(2024년)에 을축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을축일주의 갑진년(2024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안녕 사주명리 유튜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의 차례 -

1. 을축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을축일주 사주의 구성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을축일주 사주의 구성
7. 나가며
 

1. 을축일주 기본 성향

 
을축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을축일주는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강건한 초목입니다.

 

강인함과 인내심을 모두 갖춘 일주이며, 온화함과 냉철한 감각을 모두 품고 있습니다.

 

밸런스가 좋고 재물에 대한 특유의 감각을 가지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과도하고 성급한 재물욕을 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거시적인 시야를 유지하며 재물을 축적하고 관리하는 데 최고의 재능을 갖춘 일주입니다.

 

또한 초반에 성취를 이루기보다는 공부나 사업, 직장 등 모든 분야에서 후반에 성공을 이루는 대기만성형의 일주입니다.

 

인내심, 자기관리능력, 성취욕을 두루 갖춘 일주이므로 사회적으로 크게 활약하는 사람이 많으며, 남들 앞에서 자신을 과시하지 않고 능력을 증명해 내는 알찬 일주이기도 합니다.

 

주도면밀하고 침착하면서도 성취에 대한 열망이 있지만 자신의 과감하게 노출하지 못하기에 남들이 모르는 애환을 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는 훈련을 많이 한다면 큰 도움이 되는 일주입니다.

 

 

을축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12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을축일주(乙丑日柱) <일주론>

 

을축일주(乙丑日柱) <일주론>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하기 위해서는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을축일주의 일간은 을목이기 때문에, 을목 기준으로 갑진의 갑목진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을목 → 갑목 = ?

을목 → 진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을목을 기준으로 갑목은 겁재가 됩니다.
 

겁재는 나의 편이자, 또한 나와 반대되는 적이기도 합니다.

 

겁재를 내 안의 투쟁심, 내가 이겨내야 할 나의 그림자(단점)로 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겁재로 인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경쟁심을 키우고, 또 다른 나와 싸우고 이겨나가는 것입니다.

 

음간의 경우, 겁재의 부정성이 적게 드러납니다.

 

오히려 겁재를 긍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것이 음간인데, 을축일주의 경우 일지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에 갑목의 기운을 반깁니다.

 

을목이 축토에 얽매여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늘 버팀목이 필요한 을목에게 따뜻한 갑목의 등장은 굉장히 반가운 일입니다.

 

게다가 을축일주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강한 음기에 포섭되어 있습니다. 일간이 음간이고, 일지의 축토가 음의 기운을 가득 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특히 양간인 갑목이 운으로 들어올대 더욱 긍정적입니다. 음양의 밸런스가 맞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목의 긍정성이 두드러지며, 그 긍정성은 기댈 수 있는 사람의 등장, 은인의 등장, 의외의 소득으로 드러납니다. 

 

특히 올해의 겁재는 그냥 겁재가 아니라 안정적으로 자신의 터전을 이루고 있는 겁재입니다.

 

미래에 대한 비전과 자신감이 필요한 을축일주는 든든한 터전을 갖춘 갑진과 만나 안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을목을 기준으로 진토는 정재가 됩니다.

 

정재는 재물을 생산할 수 있는 안정적인 토대를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따지면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되고, 잘 새어나가지 않고 안정적으로 재산을 형성할 수 있는 태도도 정재로 봅니다.

 

남자 입장에서 정재는 현명하고 안정적인 배우자를 의미합니다.

 

또한 정재는 관리의 힘이기도 하고, 마무리의 힘이기도 합니다.

 

결실을 맺고, 수확을 생산하는 토대가 되며, 부지런함을 안겨주는 기운입니다.

 

그만큼 올해는 재물활동에 열을 올리게 되고,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어떻게든 재물을 형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을축일주는 일지에 편재의 기운을 깔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재의 운이 오게되면 재성의 기운이 더욱 확장되고 탄탄해 집니다. 

 

재물적인 관점에서는 더 많은 재물을 감당해야 하며, 다방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운이 됩니다. 

 

또한 대인관계 측면에서는 인간관계가 확장되고, 새로운 무리와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을축일주는 갑진년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卯월, 未월, 亥월(양력 3월, 7월, 1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未월(양력 7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巳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의성, 천문성의 소중한 기운이 입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일주와 상관없이
丑월, 巳월, 酉월(양력 1월, 4월,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공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공(月空)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을축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을축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갑진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을축일주 <을목의 주변에 오행 수, 목이 많을 경우>

을축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수 기운이 많거나 목 기운의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축토가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 밑인 일지에 깔고 있으므로 신강한 을축일주들은 남들보다 단연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 인간적인 면모와 적극적인 활동력이 융합하여 빛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근하면서도 꾸준한 활동력과 추진력을 보이면서 동시에 인간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리더로써 활약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나의 근원, 나의 본바탕이 되는 세상을 향한 관심과 적극적인 열정이 나를 살리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을 발견해 나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신강한 을축일주에게 갑진년은 부담스러운 경쟁자의 등장 및 스스로의 욕심에 의해 일의 진척이 꼬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것은 이러한 부침의 과정이 자신이 발딛고 살아갈 새로운 환경을 제시해 준다는 점입니다.

 

즉 새로운 터전에서의 새출발, 활로의 모색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갑진년의 부침과 경쟁의 환경의 조성은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정신적인 고달픔이 새로운 장을 열어주기 때문에 자신의 스트레스가 새로운 의미와 도전을 생산해 낼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 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투자나 동업을 결정할때는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통한 재물은 내 재물이 아니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올 한해 무리없이 자신을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나. 신약한 을축일주 <을목의 주변에 오행 화, 토, 금이 많을 경우>

을축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재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화, 토, 금의 기운이 많아 신약한 상황이라면 딱 한 고비를 넘기지 못해서 주저 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표는 분명하고 의욕도 넘치는데, 자신감이 부족해서 좌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깨에 짐은 많고, 할일도 많은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일이 밀려들어 늘 쉬고싶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습니다. 

 

이런 을축일주에게 갑진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갑진년에는 천간에 뜬 갑목의 긍정성으로 인해 그간 전전긍긍하던 일이 해소되고, 뜻밖의 성취로 인해 큰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특히 갑목의 등장은 현실적이고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은인이 등장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기다렸던 사람의 소중한 도움의 힘으로 인해 어려움을 극복하게 되고 새로운 힘을 얻게 되니 정말 아름답습니다. 

 

또한 그 은인은 내가 짊어지고 있는 짐을 대신 져주고, 내 장점을 만인에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옆사람으로 인해 내가 빛이 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내 일에 성실히 임한다면 올해는 진짜 좋은 일이 일어나고 올해를 기점으로 많은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을축일주 사주의 구성

 

 

신강한 을축일주의 경우 기본적으로 갑진년에 성취의 제한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 와중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사주의 구성이 있습니다. 

 

바로, 월간과 시간에 무토를 띄운 사주입니다. 

 

일간의 힘이 강하고, 월간과 시간에 무토가 떠 있다면, 이 무토는 아주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사주의 많은 수, 목의 기운은 무토의 존재로 인해 안정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이 무토의 존재로 인해 남녀 모두 재물과 직장에서 안정된 성취를 누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배우자의 은덕이 매우 크다고 봅니다. 

 

그런데 올해는 갑목이 아주 강한 작용을 하는 해이니,이 소중한 무토가 위협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이나 대운의 천간에 무토가 없는 경우는 큰 타격이 없다고 보는데,만약 무토가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떠 있는 경우는 유의해야 합니다.

 

갑목에 의해 소중한 기운인 무토의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는 의미가 있으므로,갑진년에는 삶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무토는 삶의 안정성, 배우자와 매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삶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직장 생활 및, 배우자와의 관계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위장 질환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등 예방과 빠른 조치가 필요한 해입니다.  

 

특히 2024년 양력 10월은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 

세운에서 오는 갑목과 월운에서 오는 갑목이 중첩되어 강한 극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을축일주 사주의 구성

 

반대로 을축일주의 사주에서 토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무토가 많아 문제가 된다면,갑진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무토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갑진년은 재물적으로 큰 성취가 함께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간 쌓아왔던 노력이 한꺼번에 큰 재물로 환산되니 더욱 기쁜 상황이 펼쳐집니다. 

 

다양한 것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한가지 분야에 집중하여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며,  그 자세를 견지한다면 아주 큰 성취가 함께할 것입니다. 

 

 

7. 나가며

 

긴 터널의 끝입니다. 

 

이제 눈앞에 밝은 햇살이 있습니다.

 

마지막 한걸음을 떼기 전인데,

 

누군가 손을 잡아줍니다. 

 

일으켜세우고,

옷의 먼지를 털어주고, 

그리고 어깨동무를 합니다.

 

마지막 한걸음 같이 가자고,

그동안 고생 많았다고,

 

긴 터널의 끝, 그렇게 갑진년이

당신의 눈앞에 왔습니다.

 

그 마음으로 일어서십시오. 

 

누가 뭐래도 최후의 승자는 을축입니다. 

 

 

이상 을축일주의 갑진년 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진취적이고 굳건한 힘을 자랑하는 갑진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봄날의 느티나무처럼 멋있고 당당하게 갑진년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입문에서 상담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 2 10 ~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 2 19()
매주 화요일 저녁 7 온라인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주명리학/생활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 모집

 

 

 

 


현묘와 함께 덕을 쌓고, 좋은 일은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