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공(月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월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공(月空) 혹은 월공귀인(月空貴人)

 

단어의 기본 의미 : 하늘에 뜬 달

 

적용 : 월지를 기준으로 그 짝에 해당하는 천간이 있을 경우 월공에 해당

 

위의 표를 보면 월지가 子(자수)인 사람이 천간에 丙(병화)가 있다면 월공(月空)이 성립합니다.

 

만약 월지가 子(자수)이고 천간에 丙(병화)가 2개 있다면 이 명식은 월공(月空)이 2개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월공은 타인에게 인기를 얻고 주목받는 힘을 의미합니다. 하늘에 달이 떠있으면 모든 사람이 바라보듯이,  무대에 서서 남의 시선을 한몸에 받게 되는 기운을 말합니다.

 

사주원국에 월공이 강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는 기운이 강하다고 봅니다. 때문에 똑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월공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게 됩니다. 

 

남들 앞에서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기운이며, 특히 연예계나 대중 앞에 서야하는 직업에 종사할 경우 필요한 기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공은 여러 직업군에서 발휘될 수 있습니다. 정치인, 엔터테인먼트, 학술, 기술, 종교 등의 분야에서 연단에 올라 인기를 마음껏 누리는 기운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여러가지 측면에서 제어와 통제를 받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월공이 있으면 본인이 가진 실력에 비해 성공도 빠르지만 추락도 그만큼 빠릅니다.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이나 명예, 실패의 내리막길도 굉장히 가파릅니다. 빛이 강하면 어둠도 강한 법입니다.

 

월공은 나중에 언급하게 될 월덕귀인-높은 관직에 올라 명예를 가질 수 있는 힘-과 반드시 충하는 자리에 놓이게 됩니다. 두 기운은 함께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주목을 강하게 받게되면 그만큼 적도 많아지기 때문에 월공은 고위 관직에 오르기는 힘든 기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화와 월공이 동반되면 배우나 가수 등 무대에 서는 직업에 종사할 가능성이 큽니다.

 

 

월공(月空) 더 알아보기

위의 표를 보시면 월공은 양간(무토를 제외한)에만 해당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공이 대중 앞에 자신을 드러내고 주목을 받는 강한 힘이기에 양간의 힘에서 비롯된다고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공이 성립되는 조건을 찬찬히 살펴보면, <위의 표를 참고>

월지가 巳酉丑(사유축)-사유축은 酉(유금)을 중심으로 삼합을 이루고, 이를 일컬어 금국(金局)이라 함-일 때, 갑목이 천간에 떠 있으면 월공입니다. 갑목을 기준으로 보자면, 갑목 vs 금국(金局)의 조합이 월지에 있을 때 월공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갑목을 기준으로 육친을 따져보면 관성에 해당하는 기운이 월공이 됩니다.

 

또한 월지가 申子辰(신자진)-신자진은 子(자수)를 중심으로 삼합을 이루고, 이를 일컬어 수국(水局)이라 함-일 때, 병화가 천간에 떠 있으면 월공입니다. 병화를 기준으로 보자면, 병화 vs 수국(水局)의 조합이 월지에 있을 때 월공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병화를 기준으로 육친을 따져보면 관성에 해당하는 기운이 월공이 됩니다.

 

또한 월지가 亥卯未(해묘미)-해묘미는 卯(묘목)을 중심으로 삼합을 이루고, 이를 일컬어 목국(木局)이라 함-일 때, 경금이 천간에 떠 있으면 월공입니다. 경금을 기준으로 보자면, 경금 vs 목국(木局)의 조합이 월지에 있을 때 월공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경금을 기준으로 육친을 따져보면 재성에 해당하는 기운이 월공이 됩니다. 

 

또한 월지가 寅午戌(인오술)-인오술은 午(오화)를 중심으로 삼합을 이루고, 이를 일컬어 화국(火局)이라 함-일 때, 임수가 천간에 떠 있으면 월공입니다. 임수를 기준으로 보자면, 임수 vs 화국(火局)의 조합이 월지에 있을 때 월공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임수를 기준으로 육친을 따져보면 재성에 해당하는 기운이 월공이 됩니다. 

 

이렇게 삼합과 관련지어 살펴보니 결국 월공이라는 신살은 양간(갑목, 병화, 경금, 임수)과 재성, 혹은 관성의 조합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단계 더 나아가면 양간 중에서도 의 기운을 가진, 계절로 보자면 봄과 여름의 기운을 가진 천간인 갑목과 병화는 관성의 조합이 월공이 됩니다. 

 

또한 양간이지만 의 기운을 가진, 계절로 보자면 가을과 겨울의 기운을 가진 천간인 경금과 임수는 재성과의 조합이 월공이 됩니다.

 

이를 풀어서 해석해보면, 양간이자 양의 속성을 가진 갑목과 병화는 자신을 극하고 제어하는 관성이라는 기운이 월지에 잠재되어 있을 때, 무대에 올라 남들의 칭송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너무 활발하고 밝은 기운이기에 오히려 제어되었을 때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양간이면서 음의 속성을 가진 경금과 임수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극하고 취하는 재성이라는 기운이 월지에 잠재되어 있을 때, 무대에 올라 남들의 칭송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경금과 임수는 양간이지만 음의 속성 때문에 평소에는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데, 적극적으로 쟁취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