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 운세(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갑진년(2024년)에 갑술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갑술일주의 갑진년(2024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안녕 사주명리 유튜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43y8KEnNsA

 


- 글의 차례 -

1. 갑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갑술일주 사주의 구성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갑술일주 사주의 구성
7. 나가며
 

1. 갑술일주 기본 성향

 
갑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목은 독자적이고, 즉흥적이면서 과감합니다.

더불어 결정적인 순간에 마음이 약해지기에 재물을 취하는 것과 거리가 멉니다.

 

하지만 갑술일주는 술토가 가진 독특한 성향과 편재의 힘에 의해 재물과 거리가 가깝습니다.

 

과감한 배짱과 마무리 능력, 성취를 향한 부단한 노력과 활동력이 부를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순발력과 활동력이 좋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에 사회적으로 폭넓게 활동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추진력이 좋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 과감하게 능력을 발휘해 성취를 거머쥐기도 하지만 갑술일주를 빛나게 하는 것은  바로 언변입니다. 

 

갑술일주는 말을 정말 잘하는 일주입니다.

 

이는 지지인 술토 안에 숨어있는 정화 상관의 덕분입니다. 더욱이 갑술일주가 빛나는 지점은 쓸데없는 형식과 체면을 과감하게 던져버린다는 점입니다. 

 

물론 말로 인한 구설수에 시달릴 수 있지만, 극도의 현실주의자의 면모가 갑술을 더욱 아름답게 빛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는 법, 자애로운 마음이 부족하고 포용력과 인내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성취에는 한계가 따를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11 - [사주명리학/일주론] - 갑술일주(甲戌日柱) <일주론>

 

갑술일주(甲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갑술일주(甲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하기 위해서는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갑술일주의 일간은 갑목이기 때문에, 갑목 기준으로 갑진의 갑목진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갑목 → 갑목 = ?

갑목 → 진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갑목을 기준으로 갑목은 비견이 됩니다.
 

비견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나 자신의 힘을 의미하기 때문에 나를 도와주는 의미가 있지만, 반면 동료와의 경쟁이 심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갑술일주의 경우, 일지에 편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재는 사회적 활동력이자 넓은 시야, 조망능력, 재능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편재는 일간의 활동력을 쥐고 흔들기에 일간은 편재에 얽매여 힘을 소모하고 탈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넓고 큰 재능과 사회성이 안겨주는 이중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편재의 힘을 잘 운용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신념과 주체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십신으로 환산하면 비견이고, 간지로 환산하면 바로 갑목에 해당됩니다. 

 

그렇습니다.

 

편재는 비견이 필요하고, 천간에 비견 갑목이 떴으니 갑술일주는 아주 반갑게 갑진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특유의 집념과 자신감이 살아나 매사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면서 아주 큰 성취가 따라오는 의미가 있습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뚝심있게 밀어 붙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발밑에서 희망이 시작됩니다. 

 

 

 

갑목을 기준으로 진토는 편재가 됩니다.

 

편재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갑술일주는 일지에 이미 편재를 둔 일주입니다.

 

예로부터, 진토와 술토가 만나면 "충을 한다." "혼잡이다."하여 좋지 않게 보았습니다.

 

하지만 지장간의 관점에서 보면, 진토와 술토는 모두 정기에 무토의 기운을 강하게 두고 있습니다. 강한 무토의 기운끼리 만나서 서로 융합하는 힘이 두드러질 뿐, 충이니 혼잡이니 하는 것은 본질에서 비켜선 생각입니다. 

 

따라서 갑술일주에게 진토 편재는 그저 또하나의 편재일 뿐, 과도한 의미부여는 불필요합니다. 

 

다만 편재에 익숙한 갑술일주가 편재의 환경에서 자신의 뜻을 펴게 되므로 장점이 더욱 강화되고, 약점은 더욱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술토와 진토는 가을토와 봄토로써 그 결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즉 갑술일주는 갑진년을 살아가는 와중에 좀더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특장점을 드러내게 됩니다.  익숙한 기운을 펼치는데 미묘하게 다른 매력이 빚어나올 수 있음을 명심하시고, 자신의 매력을 뽐내는 멋진 한 해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갑술일주는 갑진년에 특별한 의미를 갖는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卯월, 未월, 亥월(양력 3월, 7월, 1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未월(양력 7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巳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의성, 천문성의 소중한 기운이 입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일주와 상관없이
丑월, 巳월, 酉월(양력 1월, 4월,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공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공(月空)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갑술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갑술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갑진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갑술일주 <갑목의 주변에 오행 수, 목이 많을 경우>

 

갑술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수 기운이 많거나 목 기운의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술토가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 밑인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신강한 갑술일주들은 남들보다 단연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재성이 용신이기 때문에 재물적인 부족함이 없으며, 자신의 활동력이 그대로 재물로 환원되는 아주 좋은 삶의 흐름을 살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넘치는 생각과 힘을 활동력으로 잘 배출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아주 균형잡힌 삶을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신강한 갑술일주에게 갑진년은 주의해야 합니다. 

 

작년 계묘년에는 부침의 의미가 컸다면 올해는 본격적으로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해 입니다. 시기와 질투, 경쟁자들의 도전이 더욱 거칠어 질 것이고, 본인 스스로 너무 많은 생각과 욕심으로 인해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러한 어려움의 와중에도 제 몫은 지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점이 갑술의 매력이자 장점입니다. 어려운 와중에도 돌파구가 생긴다는 점을 명심하고 자신이 지켜야할 마지막 보루가 무엇인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 보루를 지키는 것이 미래를 여는 무기가 되며, 그 무기가 언제나 자신의 손에 들려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다면 갑진년의 어려움은 정말 큰 보약이 될 것입니다. 

 

 

나. 신약한 갑술일주 <갑목의 주변에 오행 화, 토, 금이 많을 경우>

 

갑술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재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화 기운과 토, 금의 기운이 많아 신약한 상황이라면, 계묘년의 수목의 기운은 아주 좋고도 길한 기운이 됩니다.

 

갑진년의 경우 아주 아름답습니다.

 

계묘년에는 아름다운 환경이 만들어지는 의미가 있었다면 갑진년은 성취가 눈앞에 드러나고 은인의 등장으로 인해 큰 성취를 이루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갑진년에는 스스로 진짜 하고 싶은 일이 나타나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래서 갑진년의 시작을 잘 보내야 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시기 바랍니다.

 

지난 몇년의 넉넉한 분위기는 올해의 실천을 위한 예비단계였습니다. 진짜 원하는 것이 언제나 내 눈앞에 있었고, 이제는 그것을 쥐기만 하면 됩니다. 무엇이 걱정이십니까?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갑술일주 사주의 구성

 

갑진년에는 무토가 길흉의 핵심입니다. 

 

갑목의 힘이 무토를 제압하기 때문에, 사주에서 무토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갑술일주의 경우 다른 일주와 다르게 특별히 주의할 필요가 없는 일주입니다. 

 

왜냐하면 사주에 무토가 떠 있으며, 그 무토가 갑목에 의해 제압당한다고 하더라고, 그 영향이 사주의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지에 이미 술토 편재를 두고 있기에 무토의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것입니다. 

 

오히려 무토의 제어가 갑술일주의 방향 설정에는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갑술일주 사주의 구성

 

반대로 갑술일주의 사주에서 토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무토가 많아 문제가 된다면,갑진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무토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갑진년은 재물적으로 매우 큰 성취가 함께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간 쌓아왔던 노력이 한꺼번에 큰 재물로 환산되니 더욱 기쁜 상황이 펼쳐집니다. 

 

다양한 것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한가지 분야에 집중하여 우직하게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며,  그 자세를 견지한다면 아주 큰 성취가 함께할 것입니다. 

 

7. 나가며

 

가을나무와 봄나무가 만나서 대화를 합니다. 

 

가을나무는 봄나무의 느긋함이 부럽고,봄나무믄 가을나무의 생동감이 눈부십니다.

 

자신의 터전을 공고하게 다진 나무들이 만나서서로 연리지처럼 하나되니

 

그 시너지는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압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증명해 내십시오.

 

그 힘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세상을,자신의 삶을

 

살아 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갑술일주의 갑진년 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진취적이고 굳건한 힘을 자랑하는 갑진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봄날의 느티나무처럼 멋있고 당당하게 갑진년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입문에서 상담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년 2월 10일 ~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년 2월 19일(화)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온라인 줌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현묘의 사주명리 4기 입문반 모집 안내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저는 지난해 1월 현묘의 사주명리라는 이름으로 명리학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1월에 1기분들이 스타트를 끊으셨고, 4월에 2기분들 그리고 7월에 3기

yavares.tistory.com

 


 
현묘와 함께 덕을 쌓고, 좋은 일은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