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술일주(甲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갑술일주(甲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갑술일주 기본 성향

갑술일주는 봄의 기운인 갑목과 늦가을의 기운이 술토가 함께 있는 일주입니다. 초봄의 생긋함과 생명력, 늦가을의 수확, 결실, 저장의 기운이 일주에 함께 있습니다.

 

따라서 갑술일주는 매사가 결실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는 성품이 원만하고 남녀 모두 재물에 인연이 깊은 일주입니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이질적인 요소(상관과 정관)들이 같이 있기 때문에 서로 얽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상관과 정관이 같이 있어서 불안정성이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장간이 식상-재성-관성으로 흐르기 때문에 좋은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지 편재의 영향으로 기본적인 사업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평생 재물복이 따르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재성이 너무 많거나 비겁이 강하여 초년의 재물복이 좋지 않더라도 세월이 흘러가며 재물복이 좋아지는 일주입니다.

 

갑술일주 말재주

시작이 상관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갑술일주는 타고난 말재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장간의 십신을 순서대로 연결하면 설명하자면 명석한 말재주(상관)로 돈을 벌고(편재) 명예(정관)를 얻는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갑술일주는 말을 못해서 죽은 귀신이 붙었다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말을 잘하고 말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언어에 굉장한 논리력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람을 잘 설득시키는 재주가 있습니다. 또한 말을 잘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처세술이 좋습니다.

갑술일주는 지지가 戌(술토-개)입니다. 따라서 개가 잘 짖는 것 처럼 자기의 존재를 잘 드러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술일주는 마치 개처럼 조금 격이 떨어지더라도 돌아다니며 말을 많이 해야 좋습니다. 그래야 우울증에 걸리지 않습니다.

 

 

 

 

갑술일주 남탓, 인내심 부족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남 탓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를 깍아내릴 의도가 없더라도 상대방에 대한 책임 전가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따라서 갑술일주는 타인을 원망하는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남 탓을 많이 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갑술일주는 그만큼 잔머리가 발달해서 자기꾀에 자기가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갑술일주는 순간의 임기응변은 굉장히 뛰어나지만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水 인성(인내심, 자기계발)이 지장간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갑술일주들은 쉽게 포기하고 쉽게 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 부분은 공망으로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는 신(申), 유(酉)가 공망입니다. 신(申), 유(酉)는 정관과 편관에 해당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조직생활, 직장운, 지도자 운과는 거리가 먼 일주입니다.

 

따라서 갑술일주가 자신이 가진 지장간의 정관의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계발하려는 의지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또한 깊은 공부를 하게 만드는 자기 통제 능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술일주 활인(活人)

갑술일주의 십이운성은 양(養)인데, 양(養)은 일반적으로 원만함을 의미하는 기운입니다. 또한 기른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양에는 활인(活人)의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갑술일주는 활인업에 해당하는 상담사,역술가, 의사나 의료행위자, 종교적 포교자에 적합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술일주의 말을 잘하는 성향도 활인업에 잘 어울립니다. 왜냐하면 활인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말이 반이기 때문입니다.실력이 아무리 좋은 의사라도 말을 기분 좋게 하고 말을 잘해야 환자에게 인정받는 법입니다.

갑술이 시주에 놓이면 의외로 말을 어눌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주에 놓이면 지장간 안의 상관의 기능보다 정관의 기능이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봅니다. 따라서 언어적 능력보다는 현실적 지배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갑술일주 고독

갑술일주의 지지 戌(술토)는 그 자체만으로 쓸쓸함과 적막함, 모든 것이 떨어지고 난 후의 적막을 상징하는 글자입니다. 따라서 갑술일주 중에는 육친의 상실이나 가문 몰락의 아픔을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오술(寅午戌)년에 태어난 갑술일주는 일지에 화개살이 성립하기 때문에 고독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술일주 재물, 직업

갑술일지는 일지에 편재이며, 화개의 창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삶의 성패가 크지만 능히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으며, 재물로 인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주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조직이나 직장에서의 성공보다는 자기 사업을 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덕성과는 거리가 먼 사업스타일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면서 시비와 구설을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직업적으로 갑술일주는 말을 잘하기 때문에 아나운서, 개그맨, 영화감독이 어울립니다.

 

 

갑술일주 여자, 남자

갑술일주 남자는 일지 편재의 영향으로 배우자 인연이 좋습니다. 이성에도 일찍 눈을 뜨며 연애도 빠르고 결혼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갑술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의 편재는 아버지와 애인을 의미하기 때문에 결혼과 연애의 과정에서 부모로 인한 갈등, 여자관계로 인한 갈등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갑술일주 남자의 경우 사주 원국에 편재가 여러 개 있으면 악처로 인한 고통이나 여러번의 결혼 생활을 하게 되는 운이 있다고 봅니다. 또한 성공한 삶을 사는 경우 여러 개의 재성은 축첩의 경향으로 이어집니다.

 

갑술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 인연도 순조롭고 결혼 이후에도 무난한 결혼 생활이 기대되는 일주입니다. 사주 원국에 관성이 없는 경우라면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술일주 여자의 경우 여자라 하더라도 일지에 편재를 두었으니 사업성이 있고 본인이 직접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남편이 큰 사업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갑술일주 여자가 사주 원국에 재성이 추가로 있다면 사업의 규모를 늘리는데만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세심히 살펴야 하겠습니다.

 

 

갑술일주 유명인

갑술일주의 유명인으로는 논개, 이소룡,  피델 카스트로, 장 칼뱅, 영조대왕, 공지영 작가가 있습니다.

 

갑술일주 연예인으로는 김성주 아나운서, 엄기준, 장기하, 송윤아, 김사랑, 유희열,  트와이스 지효 등이 있습니다.

 

​김영삼 대통령, 배우 송혜교는 갑술 시주에 해당하는 인물입니다.

 

 

갑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갑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천간에 뜬 편관의 영향으로 강한 변화의 기운을 온몸으로 느낄 것입니다. 또한 지지에서 오는 강한 수水 기운이 갑술일주의 부족함을 채워줍니다. 그로 인해 갑술일주는 공부나 학업에 몰두하거나 체력의 단련이나 정신적 성숙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갑술일주는 현재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전체를 장악하려는 의지가 강한데, 경자년의 기운으로 인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의 틀을 깨부수는 각성이 필요합니다.

 

갑술일주의 직장운은 매우 순탄할 것으로 보이지만, 재물운에서는 기운이 약하기 때문에 크게 기대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갑술일주 여자의 경우 새로운 만남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가 경자년이며, 갑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와의 관계에 있어 변화가 예상되니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갑술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3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갑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갑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갑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월의 기준 3. 계..

yavares.tistory.com

 

갑술일주 더 알아보기(기본)

갑술(甲戌)일주는 일간(日干)이 갑목(甲木)이고 일지(日支)가 술토(戌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갑술(甲戌) 자체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갑목(甲木)과 술토(戌土)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일주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甲(갑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갑(甲), 갑목이란?


戌(술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19/03/1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술(戌)-술토

 

 

갑술일주 더 알아보기(세부)

(1) 육친

 

기준이 갑목입니다. 갑목을 기준으로 술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戌(술토)의 지장간은 辛신금, 丁정화, 戊무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술토의 지장간

 

戌(술토)

초기 : 9일 - 辛(신금)

중기 : 3일 - 丁(정화)

정기 : 18일 - 戊(무토)

갑술일주 십신표

 

辛(신금)은 갑목과 음양이 다르고 신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丁(정화)는 갑목과 음양이 다르고 갑목이 정화를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 입니다.

戊(무토)은 갑목과 음양이 같고 갑목이 무토를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戌(술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갑술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재(偏財) 가 됩니다.

(2) 십이운성

 

갑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養)"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