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술(戌)-술토

지지, 술(戌)-술토


戌(술토)

개요 : 지지 중 열한번 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술토

오행 : 토(土)

음양 : 양(陽)

계절 : 가을

월 : 10월 8,9일(한로)~11월 7,8일(입동)

시간 : 한국 기준 19:30~21:30

동물 : 개

 

천간은 순수하게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바로 지지(地支)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戌(술토)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천간의 辛(신금), 丁(정화), 戊(무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9일 (1일~9일)은 辛(신금),

3일 (10일~12일)은 丁(정화),

18일 (13일~30일)은 戊(무토)

 

에 해당합니다.

 

戊(무토)가 중심인 가운데 辛(신금)과 丁(정화)가 어우러져 戌(술토)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戌(술토)의 주된 성분은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戌(술토)는 戊(무토)를 따라 오행으로는 토(土),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戌(술토)는 戊(무토)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戊(무토)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戊(무토)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戊(무토) 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5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무(戊), 무토란?

 

 

戌(술토)는 그 글자를 "업신여길, 멸하다 멸(蔑)"에서 따왔습니다. 낙엽이 떨어지는 10월에 해당하니, 이때가 되면 만물이 모두 탈락하고 없어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술토의 특징 (1) 개의 분주함과 호기심

술토는 물상적으로 개를 의미합니다. 술토는 개의 특성을 닮아 몸과 마음이 항상 분주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답답하지만 그렇다고 멀리 떠나는 것은 아니고 항상 중심 주변을 맴도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술토는 친한 사람들에게 애정과 의리, 우정을 나누면서도 은근한 끈기와 자존심이 있어서 경쟁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성실하고 신념이 투철하며, 호기심이 많아 이런저런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지 술토의 특징 (2) 수확이 끝난 들판

술토는 가을의 땅, 수확이 끝난 들판을 의미합니다. 모든 결실을 맺고 제 할 일을 다한 땅입니다. 결실 이후의 시간이므로 술토는 결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실속이 없는 편입니다.

 

술토는 24절기중 한로와 상강을 포함한 절기로 1년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술토 안에 "해체, 정리, 전환, 재배치"의 기운이 담겨있는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술토에게는 산업적인 역량이 있다고 봅니다.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분해, 조립, 수리, 가공을 다루는 직업입니다.

 

또는 술토 자체를 무기로 보아, 무기와 관련한 강한 힘이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지지 술토의 특징 (3) 관계의 정리, 끊어버림

술토는 주역의 괘 상으로 산지박(山地剝)괘에 해당합니다.

 

 

이 괘는 아래에 5개의 음효가 있으며 맨 위에 1개의 양효가 있는 모양입니다. 아래에서 올라온 음이 힘을 모야 맨 위의 양을 없애는 형국으로 "소멸"의 뜻을 가지고 있는 괘입니다.

 

산지박의 "박剝"이라는 글자 역시 "훼손시키다, 깎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술토는 관계의 단절과 소멸의 의미합니다. 술토는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존재를 쫓아버리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자기 복을 차 버리는 행동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의존적인 대상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리와 단절은 가슴 속에 상처를 남기지만 그 대상으로부터의 해방과 자유를 가져다 줍니다.

 

 

산지박 괘를 보고 음기가 지나치며, 간신히 양기를 하나 지키고 있는 모양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술토를 밖으로 끊임없이 에너지를 내뿜으며 안에 있는 것을 지키는, 이중 생활의 아픔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술토가 지지에 하나만 있어도 이중 생활의 고통을 의미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지지 술토의 특징 (4) 그 외

월지 술토(술월에 태어난 경우)의 경우 생각의 길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인생의 길을 잃거나 공허해질 때가 많습니다. 이런 모호한 상태는 불안 장애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삶을 전환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사주게 술토가 연달아 있는 경우(술술병존)에는 해외 유학이나 해외 상사원으로 나가면 강한 힘을 발휘하는 큰 범위의 역마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술토 안 지장간 戊(무토)의 영향입니다. 무무 병존일 경우도 같은 힘(큰 범위의 역마)으로 분류됩니다.

 

술토는 성공과 실패의 간극이 매우 큽니다. 성공 아니면 실패하는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토는 주변에 금(金)의 기운이 강하면 금의 기운으로 바뀔 수 있는 기운입니다. 이것이 오행 토(土)의 이중성입니다. 또한 월지가 술토라면 10월 8,9~15,16일에 태어난 사람은 술토를 오행 금(金)으로 해석합니다.

 

술토가 대운이나 세운에서 찾아오면, "개처럼 웅크리고 지내야 하는 세월", "싫어도 어쩔 수 없이 짖어야 하는 세월"을 의미합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