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계묘년 운세(경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계묘년(2023년)에 경인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경인일주의 계묘년(2023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주명리의 기본 이론을 다룬 현묘의 책

"나의 사주명리"가 2022년 11월에 출간되어 판매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091510

 

나의 사주명리 | 현묘 - 교보문고

나의 사주명리 | “사주명리는 액막이용 부적이 아니라 나를 알아 가는 길!” 내 손으로 직접 풀어 보는 ‘나의 사주명리’아침이 오지 않는 밤이 없듯이 고통만 계속되는 삶은 없다. 좋았다 나

product.kyobobook.co.kr

 

- 글의 차례 -

1. 경인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경인일주 사주의 구성
6. 나가며

<올해는 주의해야할 사주의 구성을 추가하였습니다.>

 

1. 경인일주 기본 성향


경인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인일주는 혼자서 덤덤하게 낯선 세상을 향한 도전을 감행하는 일주입니다. 남들이 겁내는 상황이나 조건도 경인일주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그만큼 유독 투쟁심과 개척정신이 강한 사람이 많은 것이 경인일주입니다. 

그만큼 경인일주는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마음이 강한 일주입니다. 주체 의식이 강한 경금과 일지 편재의 특성 때문입니다.

또한 인목의 지장간 안에 편관의 기운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명령을 받고 그것을 제대로 수행해 내는 것에는 최고의 일주입니다. 

따라서 경인일주는 60간지 중에서 제일이다 싶을 정도로, 조직이나 직장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일주입니다.

 

조직과 일심동체 된 다음, 군소리 없이 집중해서 시원시원하게 일처리를 하기 때문에 평판이 좋고 승진이 빠른 일주입니다. 

경인일주의 천간의 경금도 굵고 힘이 센 글자이고, 지지의 인목도 거침없는 활동력과 파워가 돋보이는 글자이기 때문에 한번 결심하면 천지가 요동칠 정도로 크게 움직이는 것이 경인일주입니다.

 

그만큼 강한 힘을 바탕으로 한 인생의 굴곡도 피할 수가 없는데, 선이 굵은 만큼 인생의 부침이 많고 변화무쌍한 삶을 사는 편입니다. 

이는 십이운성의 기운이 "절(絶)"이기 때문이기도 하며, 지지의 인목이 역마를 상징하는 글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늘 움직이고, 변화하는 것이 경인일주의 특성입니다. 

경인일주는 편재, 편관, 편인으로 흐르는 편편편의 지장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보다는 변화", "자기 과시(권력욕)", "판을 뒤집어 엎기", "한방에 끝내기" 등의 태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과거에는 좋지 않게 받아들여졌지만, 21세기에는 돋보이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는 사회적 에너지가 완성형이고 너무 왕성한 나머지, 자기 자신의 주체적인 강단과 힘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따라서 아주 결정적인 순간에 끊고 맺고 결단을 내려야 할 순간에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경인일주는 마무리 할 때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아주 작은 변수만 등장하더라도 당황하여, 자신의 강인한 페이스와 자신감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인일주는 집안에서 자녀를 대할 때 그 특징이 잘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격하고 보수적으로 자녀들을 통제하기 때문에 자녀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억눌려 있을 수 있습니다.

 

규칙 준수를 생명처럼 여기는 경인일주이기 때문에 그 자녀나 배우자는 고통이 따를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17 - [사주명리학/일주론] - 경인일주(庚寅日柱) <일주론>

 

경인일주(庚寅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인일주(庚寅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것은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경인일주의 일간은 경금이기 때문에, 경금을 기준으로 계묘의 계수묘목과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경금 → 계수 = ?

경금 → 묘목 = ?

이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경금을 기준으로 계수는 상관이 됩니다.

 

상관은 탁월한 손재주와 언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총명함은 십신 가운데 상관에서 가장 빛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관은 또한 (정서적)예민함과 기민함, 민첩합을 의미하는데 일종의 예리한 감각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적재적소에 칼을 꽂아넣는 예리한 감각은 정관의 꼼꼼함을 박살내고, 정관 특유의 안정성과 나태함을 뒤집어 엎기 때문에 상관은 권위와 낡은 특에 대항하는 진취성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관의 특성 때문에 소수 지배 체제를 고수해야 했던 과거의 시각에서는 상관을 나쁘게 보았던 것입니다.

상관 특유의 민첩함, 임기응변의 힘은 오늘날 더욱 주목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의 경우, 일지에 재성을 두고 있는 일주입니다. 경인의 경우, 주체가 강하고, 일지에 재성이라는 확실한 목표의식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강인하게 재성의 힘을 사용하지만 그 부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급하고 여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즉 확고하고 명확한 금기운이 어떠한 중재 장치도 없이 순수한 목기운과 대립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인일주에게 수 기운은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금생생목의 작용으로 인해 금기운과 목기운은 직접 대립하는 관계에서 벗어납니다.

 

수의 중재 작용으로 인해 부드럽게 흘러서 취하는 작용이 이뤄지기 때문에 마찰과 저항, 갈등이 적은 상황에서 사회 생활을 하고 재물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과정과 결과가 조화를 이루고, 

말과 행동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아주 원만하고 부드러운 성취가 가능한 것입니다. 

 

특히 계수 상관의 힘은 2023년 상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3년 2월~6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상관의 아름다운 활동력을 발휘하시면 좋겠습니다.

 

 

경금을 기준으로 묘목은 정재가 됩니다.

 

정재는 재물을 생산할 수 있는 안정적인 토대를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따지면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되고, 잘 새어나가지 않고 안정적으로 재산을 형성할 수 있는 태도도 정재로 봅니다. 남자 입장에서 정재는 현명하고 안정적인 배우자를 의미합니다.

또한 정재는 관리의 힘이기도 하고, 마무리의 힘이기도 합니다. 결실을 맺고, 수확을 생산하는 토대가 되며, 부지런함을 안겨주는 기운입니다.

그만큼 올해는 재물활동에 열을 올리게 되고,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어떻게든 재물을 형성하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특히 경인일주의 경우, 기본적으로 편재를 깔고 있지만, 일관되고 예측가능한 상황을 좋아한다는 측면에서 정재의 힘도 잘 쓸 수 있는 일주입니다. 따라서 운으로 들어오는 정재의 힘으로 인해 경인일주는 더욱 더 자신의 장점을 뽐낼 것입니다.

 

또한 계묘년은 관리 구역이 넓어지는 것, 새로운 일의 시작, 투잡의 의미도 담고 있기 때문에 더욱 분주하고 알찬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인목 정재의 힘은 2023년 하반기에 더욱 집중적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2023년 9월~12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휘몰아치는 정재의 힘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경인일주는 계묘년에  "도화살"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도화살은 매력과 사랑의 기운입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이자, 왕성하고 열정적인 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계절의 중심 지지인, 자오묘유가 발휘하는 절정의 순수하고 빛나는 힘으로 인해

 

경인일주는 대인 관계에서 주목을 받고, 매력을 발산하는 한 해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도화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기기 바랍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도화살(桃花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도화살(桃花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화살(桃花煞) 단어의 기본의미 : 많은 사람으로부터 주목을 받는 힘 적용 :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申월(양력 8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辰월(양력 4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계묘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계묘년 경인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경인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계묘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경인일주 <경금의 주변에 오행 토, 금이 많을 경우>

 

경인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강하다면, 사주에 토 기운이 많거나 금 기운의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반드시 일지의 인목이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 밑인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신강한 경인일주들은 남들보다 단연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재성이 용신이기 때문에 재물적인 부족함이 없으며, 자신의 활동력이 그대로 재물로 환원되는 아주 좋은 삶의 흐름을 살아갈 가능성이 큽니다. 

 

완고한 원칙주의를 활동력으로 잘 배출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아주 균형잡힌 삶을 살아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일을 할 때 아름다운 사람, 직장에서 크게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으며, 돌아다니면서 큰 성취를 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경인일주에게 계묘년은 발전을 이어가는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용신인 일지의 인목이 힘을 잘 쓸 수 있는 여건이 이어지기에 아주 좋은 밸런스를 바탕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궈놓은 성취를 쭉 끌고갈 수 있는 의미가 있으니 활동력을 확장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취에 성취를 더해가는 방식으로 활동력을 늘려가신다면 큰 기쁨을 누리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나. 신약한 경인일주 <경금의 주변에 오행 수, 목, 화가 많을 경우>

 

경인일주는 일주 자체에 재성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약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재성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수, 목, 화의 기운이 많아 신약한 상황이라면, 계묘년은 분주함 와중에 미래를 도모해야 하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이미 과도한 수, 목의 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특히 작년에는 부침이 직접적으로 다가왔다면, 올해는 점차 삶의 무게가 가중되는 방식으로 어려움이 전개되므로 최대한 멀리보고 여유있게 현상에 대처하시면 좋겠습니다. 임인년에 이어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보존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운에서 제일 좋은 방책은 바로 자신의 몸을 수련(단련)하는 것입니다. 경인일주의 강인함은 강인한 신체에서 비롯됩니다. 다양한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서 몸을 단련하고 스트레스를 푸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또한 올해는 안정적으로 취미생활을 하기에 참 좋은 시기입니다. 취미를 통해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것도 좋은 의미가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묘년 경인일주 사주의 구성

 

 

아무래도 일간의 힘이 강한 신강한 경인일주의 경우 계묘년의 밸런스가 좋지 않다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계묘년에 주의해야 한다고 보는데,

더욱 주의해야 하는 사주의 구성이 있습니다.

신강한 경인일주의 사주에서
바로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뜬 경우입니다.

신강한 경인일주의 경우, 화기운은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일지와 연합한 화기운이 강한 일간을 적절하게 조절해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화가 일간의 양쪽에 놓여있는 경우, 이 정화는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일지의 오화와 연계하여 일간의 방향성을 잡고 틀을 제시해 주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계수가 강한 작용을 하는 해이니,
이 소중한 정화가 위협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이나 대운의 천간에 정화가 없는 경우는 큰 타격이 없다고 보는데,
만약 정화가 시간이나 월간, 대운의 천간에 떠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합니다.

계수에 의해 소중한 정화의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는 의미가 있으므로,
계묘년에는 삶의 밸런스가 크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특히 정화는 직업적으로 매우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나의 평생 직장이자, 내 삶의 안정성을 의미하는데, 

정화가 빛을 잃게 되므로 직장의 변화 및 삶의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관성은 배우자와 관련이 깊기 때문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변화가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2023년 양력 11월은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

연운에서 오는 계수와 월운에서 오는 계수가 중첩되어 강한 극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경인일주의 사주에서 화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정화가 있다면 문제가 된다면,

계묘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정화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훨씬 편안하고 즐거운 한 해를 보낼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화기운이 많은 경인일주의 경우, 직장에 예속되어 스스로의 가치를 빛내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계묘년이 되면, 직장에서의 압박에서 벗어나 훨씬 편안하고 여유로운 한 해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타지로의 전출, 해외 파견 근무 등을 통해 한 숨 돌릴 수 있는 한해가 되니 기대를 가져볼만 하겠습니다. 

 

 

6. 나가며

 

경금은 반드시 사회 속에서 자신을 돌아봐야 하고, 

소통해야 하고, 일을 통해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경인이 단연 밸런스가 좋은 이유는, 

경금의 짝이 되는 인목이 경금을 사회 속으로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회적인 작용이 일지의 인목에 일어나니, 

경인일주는 균형 감각을 갖추고 사회에서 존경받을 수 있습니다. 

 

임인년에 경인은 거친 격랑속에서 스스로를 증명해 냈다면, 

계묘년에는 더욱 안정되고 차분하게 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것입니다. 

 

여유와 안정을 찾고,

특유의 눈빛은 집중력으로 빛나니,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축적할 수 있습니다. 

 

호숫가에 서서 차분한 눈빛으로 먼 곳을 응시하는 경인은, 

그 자체로 하나의 완성입니다. 

 

완성을 향한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경인일주의 계묘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봄날 정원의 샘물과도 같은 아름답고 싱그러운 계묘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멋있고 당당하게 계묘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경인일주 여러분,
계묘년 한 해 동안 건강하시고, 성취를 이루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을 도와야 나를 도울 수 있습니다.
남을 돕는 순간 내가 도움의 힘을 얻게 됩니다.

후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후원과 관련한 자세한 글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