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주(庚寅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인일주(庚寅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인일주 기본 성향

경인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절(絶)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편재에 해당합니다.

 

경금은 가을의 결실하는 기운, 인목은 초봄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봄과 가을이 만난 모양이라 대체로 재물복, 성공운이 있는 편입니다. 

 

평생 바쁘게 돌아다니는 사람이 많으며 긍정적이며 생활력이 강합니다. 또한 추진력이 있으며 자신이 속한 조직에 공헌합니다. 하지만 돈과 명예와 관련이 없는 일에는 관심이 없고, 결정적인 순간에 맺고 끊는 힘이 약합니다. 또한 스스로 본인의 리더십에 회의를 갖는 경우도 가지고 있습니다.

 

 

경인일주 활동성, 추진력

지장간을 살펴보면, 寅(인목) 안에 戊(무토)와 丙(병화)와 甲(갑목)이 있습니다. 戊(무토)는 경인에게 부담스럽지만, 丙(병화)는 庚(경금)을 활성화 시켜주고, 甲(갑목)은 경금이 능히 제압할 수 있으니, 경인일주는 거인이 휘두르는 큰 도끼가 나무를 베어내는 듯한 시원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그 느낌처럼 경인일주는 긍정성, 활동성, 생활력, 추진력이 있는 시원시원한 매력을 가진 일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 개척력, 조직의 경인

60간지의 편재 중에 개척정신과 투쟁정신이 강한 유일한 편재가 경인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개척력에 있어서는 단연 압도적인 일주가 경인일주입니다.

 

사업 측면으로 보자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황무지를 개간하는 등의 일도 경인일주에게 적합합니다. 그만큼 결단해서 뚫고 가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경인일주는 자기가 속한 조직에 큰 공헌과 이익을 안겨주는 강력한 기운이 있습니다. 공직이나 조직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와 맥을 같이 해서 인목 + 편재는 "관귀합관-학문,승진의 기운-"으로 통하며, 그 기운으로 인해 경인일주는 지혜가 밝고 학문에 뛰어나며 직장에서의 승진이 빠릅니다.

 

 

 

경인일주 강한 기운 , 전화위복

경인을 물상적으로 이해하면, 호랑이 위에 큰 칼이 있는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경인은 칼 맞은 호랑이의 형상이 됩니다. 그래서 경인일주가 한번 날뛰면 살벌한 기운이 사방으로 뻗칩니다. 

이 강한 기운 때문에 옛말에는 경인일주에게는 우환(화재나 상해)이 따라다닌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경인일주는 십이운성 절의 전환의 기운으로 인해 다른 일주에 비해 오히려 화재나 상해, 즉 불행을 딛고 일어나는 힘이 강합니다. 즉 전화위복의 횡재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 역마, 불안정

힘의 범위와 유형으로 보았을 때 庚은 광역적으로 퍼져나가는 힘을, 寅은 돌아다니는 힘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경인일주는 직업적으로 해외를 비중으로 하는 비지니스 무역, 외교, 국제연대 NGO 등에 잘 어울립니다.

 

경인일주는 십이운성으로는 절에 해당합니다. 절의 특징은 생명이 맺히는 순간의 불안정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인일주는 태생적으로 항상 바쁘게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현실의 경험을 중시하여 뭐든 몸으로 겪어서 알아내고자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지나친 활동성과 적극성은 불안정성을 안고 있기 때문에 경인일주는 활동성이 지나쳐 오바해서 실패나 곤란을 좌초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편재도 불안정하고 강한 힘이고 절(絶)도 확정되지 않은 힘이기데 경인일주는 인생살이가 드라마틱하고 극적인 인생의 굽이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경인일주의 결정적 순간

경인일주는 본의 아니게 결과적인 배신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용히 숨어있는 권력욕이 발동하면 통상적으로는 의리 있는 사람이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배신하는 경향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경인일주가 권력을 잡았을 경우, 남을 다 죽일것 처럼 하다가도 결정적인 순간에 맺고 끊임이 없는 것인 경인일주의 특징입니다.

 

위기의 국면에서 카리스마가 떨어지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무너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답지 않은 우유부단함을 보일 수 있어서 큰 리더십에는 약점이 있는 것이 경인이기도 합니다.

 

 

경인일주 재물, 직장

일지의 편재는 투기성 재물을 의미하므로 경인일주는 평생 큰 재물을 꿈꾸며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를 성취하는 방식은 명예나 직장운보다는 자기 사업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돈을 버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직장에서 순탄하게 승진을 하다가도 결국 사업으로 뛰어들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세상 일이 그렇듯 많은 재물과 함께 고통이 수반됩니다. 하지만 특유의 활동성, 개척력, 시원시원한 카리스마를 갖춘 경인일주는 사업의 성공을 위한 많은 기질을 가진 것이 사실입니다. 통크게 베풀고 통크게 돈을 버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인일주 여자, 남자

일지 편재는 남녀 모두 세속적 융통성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성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인일주 남자는 어렸을 때부터 연애에 정열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연애(재성)는 공부(인성)를 극하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대단한 성취를 하기는 어려운 일주입니다.

 

일지의 편재는 강한 배우자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경인일주 남자는 아내의 기가 강하여 고통이 따를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편재의 극단적 기운과 경인일주 특유의 활동성 때문에 경인일주 남자는 아내에게 걱정을 많이 끼치고 아내를 고생시키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경인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의 편재에 해당하기 때문에 큰 재물을 도모하다가 그로 인한 망신이 따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경인일주 여자의 경우 지장간 안의 병화(편관)로 인해 잘난 남편으로 인하여 재물복은 있으나 마음 고통이 따르는 수가 있습니다. 

 

 

경인일주 기타

경인일주는 지장간이 편재, 편관, 편인 즉, 편편편 시리즈로 흘러가서 자신이 돋보이기를 바라고 권력지향적인 성향을 숨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외모적 특성으로도 연결됩니다. 경인일주는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이 많으며 스타일리시한 성향이 돋보이는 일주입니다.

 

 

경인일주 유명인

경인일주는 유독 유독 유명인이 많은 일주입니다. 에너지와 활동력이 크며 자기의 영향력에 대한 집착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경인일주의 유명인으로 닉슨 대통령, 지휘자 카라얀, 미국의 헨리 포드, 작가 헤밍웨이가 있습니다.

 

경인일주 연예인으로는 엑소 시우민, 송승헌, 임시완, 이특, 임재범이 있습니다.


월주 경인으로는 전두환, 고르바조프, 레인건 대통령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경인일주 운세

자기만의 원칙을 가지고 늘 바쁘고 분주한 경인일주는 경자년에 좀 쉬어가셔도 좋겠습니다. 특유의 강인한 집중력과 낯선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으로 무장해서 바쁘게 사회생활을 하고 있지만 경자년의 기운은 경인일주에게 좀 천천히 주변을 돌볼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십이운성의 기운이 전반적으로 하향세입니다. 본인 자신의 기운도 불안정한 기운인 "절(絶)"이며, 안정적인 기운인 정관이나 정재도 모두 힘이 약한 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섣부르게 판단하고 행동으로 옮긴다던지, 무리하게 결행을 하기 보다는 차분히 미래를 도모하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또한 십신의 측면으로 보더라도 본인의 장점을 강화시켜주는 상황이 아니라 단점을 보완해주는 상황이 주어집니다. 전체적으로 기운이 약한데 여기에 부여된 비겁과 식상의 기운은 멈춰서서 내실을 다지라는 사인으로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자기 자신의 체력을 정비하고, 직업과 관련이 없는 한가한 취미 생활을 하며 여유를 찾는 한해를 보내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1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경인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경인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경인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경인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경인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경인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인(庚寅)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인목(寅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과 寅(인목)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寅(인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자(子)-자수

 

 

경인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寅(인목)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寅(인목)의 지장간은 戊(무토), 丙(병화), 甲(갑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寅(인목)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丙(병화)
정기 : 16일 - 甲(갑목)

 

 

戊(무토)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무토가 경금을 생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丙(병화)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병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편관(偏官) 입니다. 

甲(갑목)은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경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寅(인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甲(갑목)입니다. 따라서 경인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재(偏財) 입니다.

 

(2) 십이운성

 

기사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절(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절(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