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지, 자(子)-자수

십이지지, 자(子)-자수


子(자수)

개요 : 지지 중 첫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자수(子水)

오행 : 수(水)

음양 : 음(陰)

계절 : 겨울

월 : 12월 6,7일(대설)~1월 5,6일(소한)

시간 : 23:30~1:30

해당하는 동물 : 쥐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서로 섞이며 이루어집니다. 천간의 기운이 순수무구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 자체가 복잡하고 어지럽게 섞여 있습니다. 천간의 기운이 모이고 섞였기 때문입니다.

 

지지 안에 내재된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그 뜻을 풀이하면 글자 그대로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子(자수)의 지장간은 임(壬)계(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10일(1일~10일)은 壬(임수),

20일(11일~30일)은 癸(계수)

 

에 해당합니다.

 

癸(계수)가 중심인 가운데 壬(임수)와 더불어 子(자수)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는대로 子(자수)의 주된 성분은 癸(계수)입니다. 따라서 子(자수)癸(계수)를 따라 오행으로는 수(水), 음양으로는 음(陰)의 특성을 보입니다.

 

子(자수)癸(계수)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癸(계수)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癸(계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천간 카테고리의 癸(계수)편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2019/03/03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계(癸), 계수란?

 

 

자수는 '부지런할 자,새끼칠 자(孳)'에서 그 모양을 따왔습니다. 자수는 하늘이 열리며 하루가 시작되는 한밤중(天開於子)에 해당하며, 계절로는 하나의 양(陽)이 처음으로 땅 속에서 꿈틀거리는 한겨울에 해당합니다. 고요한 가운데 모든 종자가 조용히 새끼치기를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자수의 특징 (1) 강한 수(水)의 특징

자수의 지장간은 임수와 계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자수는 계수와 그 특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수는 계수의 유연함과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수는 수(水) 중에서도 가장 총명합니다. 

 

이 총명함은 겉으로 확 발산하는 총명함이라기 보다는 음적인 총명함, 즉 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게 본다면 지혜가 있으며 아이디어가 뛰어납니다. 또한 계수의 특징인 아주 예민한 감수성과 우울함의 성향도 가지고 있는 것이 자수입니다.

 

 

 

 

자수의 특징 (2) 음의 절정에서 돋아난 양

자수는 주역의 괘상으로 보자면 지뢰복(地雷復) 괘에 해당합니다.

 

 

그 5개의 음(陰)이 버티고 있는 가운데 1개의 양(陽)이 아래에서 올라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월로써 보자면 자수의 시작은 동지인데, 동지는 일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때 입니다.

 

가장 어둡고 음의 기운이 강한 시기이지만, 반대로 보자면 동지에서부터 양의 기운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자수는 어두움 속에서 움트는 양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혹은 은밀한 곳에서 양적인 기운이 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의미를 확장해 보면, 자수는 잠재된 양기, 감추어진 욕망, 은밀한 시작, 감추어진 재능으로 확장해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주에 자수가 많은 이들은 양적인 활동 보다는 음적으로 조용하게 일을 도모하는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낭비를 싫어하고, 소박하고 실용적인 자수의 성향과도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또한 자수는 그 글자의 기원으로 보면, 생명의 씨앗인 정자나 난자 혹은 식물의 종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웅크리고 있다가 동지들이 손을 잡아주면 세상으로 나가 생명의 싹을 틔우려는 양의 에너지를 품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잠재적인 양의 에너지가 자수에게는 새로운 동력이 되며, 어두운 현실을 타계하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 에너지는 자수의 인생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이끄는 (일탈의)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자수의 특징 (3) 도화살: 음욕, 혹은 유혹의 글자

자수는 쥐의 번식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생명력과 성적인 능력에 있어서 강한 인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둠속에서 양기를 번식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수는 은밀하게 성적인 욕망을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자수라는 글자를 떠올릴 때 음욕이라는 글자를 항상 같이 떠올려야 합니다.

 

자수가 강한 사주는 음욕이 강해서 성적인 문제 때문에 여러 고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신체 안에 성적인 유혹의 에너지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늘 애정사에 시달리며, 성적인 문제, 연애와 관련한 자잘한 트러블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달리보면, 자수는 그 만큼 남에게 주목받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수는 지지의 생지, 왕지, 고지 중 왕지에 해당하는 글자로서, 사주에 자수가 하나만 있어도 도화살이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도화살이 있다는 것은 과거에는 나쁘게만 보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남에게 주목받는 힘이 강하다는 의미로 통용됩니다. 그만큼 매력이 넘친다는 이야기 입니다. 선천적으로 유혹적인 힘, 성적인 잠재력을 타고 났다고 보는 것입니다.

 

자수의 특징 (4) 그 외

자수가 연달아 있는 경우(자자병존)은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을 갖거나 의외로 활인업(의술, 약사, 간호사, 상담가, 역술가 등)과 생명과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힘이 됩니다.

 

전체 사주를 고려해야겠지만 자수가 월지에 오게 되면, 즉 자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물상적으로 물이 얼어있는 형상으로 해석합니다. 이 사람들은 영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으며, 냉정하고 오랜 상흔은 깊이 곱씹는 성향을 타고난 것으로 해석합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