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진일주(庚辰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진일주(庚辰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진일주 기본성향

경진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양(養)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편인에 해당합니다. 

 

두뇌회전이 뛰어나고 심신이 강건합니다. 인내심이 있으며 노력파입니다. 옳지 않은 일을 용납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본 성품이 의리가 있고 매사를 밀어붙이는 힘이 있으나 자기 고집 때문에 도리어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진일주 자기 주장, 고집

자기 주장이 뚜렷한 일주입니다. 매사에 자신만만하며, 의리가 강하고, 일을 처리할 때는 진취력과 인내력을 겸비했습니다. 때문에 결단과 밀어붙임에 있어서는 경진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두뇌가 무척 명석해 판단력도 뛰어나 판단과 밀어붙이는 힘이 발군입니다.

 

적극적이고 배짱이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르고 영리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불화가 잦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고집 세고 깐깐한 성향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 부딪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녀 모두 자기 중심의 생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다소 굽히는 유연성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경진일주 괴강(魁罡)살

경진일주는 신살로는 괴강(魁罡)에 해당합니다. 


괴강은 괴강살이라 하여 무술일주, 경술일주, 경진일주, 임진일주가 괴강에 해당합니다. 일단 일주가 위의 네 개에 해당하여야 하고 다른 주에 무술, 경술, 경진, 임진이 있으면 괴강이 추가로 있는 것으로 봅니다.


고전에서는 괴강을 극귀 극천한 힘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추가하여 해석해 보면 괴강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자기 만의 강한 힘, 질서를 뒤엎는 힘, 극도의 총명함과 미모를 겸비한 강한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극도의 총명함, 용맹함, 무도함, 잔인함이 괴강입니다. 따라서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힘이 굉장히 좋은 살에 해당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일부러 괴강에 해당하는 일을 출산일로 잡는 사람도 있다.

 

치열하게 경쟁하는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기기 위해서는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괴강은 기본적으로 권력적 서열에 대해서 투철함을 보입니다. 윗사람에게는 철저하고 아랫사람에게는 칼 같이 하기 때문에 출세도 잘하는 힘이 됩니다.

 

 

 

 

경진일주 뚝심

경진일주는 지장간이 이미 경금을 잘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庚(경금)의 기운이 극도로 끌어올려집니다. 가뜩이나 굳건한 庚(경금)에 강인함과 뚝심이 보태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진일주는 한번 마음 먹으면 바로 옆에 벼락이 떨어지거나 말거나 자신의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무서운 힘을 가졌습니다. 경진일주는 한번 세운 목표는 끝을 봐야 직성이 풀립니다.


경진일주의 슬로건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입니다. 이 문장처럼 경진일주를 잘 설명하는 말이 없습니다.

 

경진일주의 뚝심은 종교 쪽으로도 발현되기도 하는데 경진일주가 종교를 가지면 굉장히 독실한, 자기의 모든 인생을 거는 신자가 됩니다.

 

 

경진일주 끼

괴강이지만 경진일주는 조금 느낌이 다른 괴강입니다. 경금을 지장간의 계수가 깨끗이 씻어주기 때문에 산뜻하고 반짝반짝 빛나는 느낌이 있는 괴강입니다. 이 영향으로 경진일주는 굉장히 특수하고 통상적이지 않은 상상력과 예술적 감각이 탁월합니다.

 

또한 일지의 편인을 두고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바로 끼입니다. 경진일주는 끼와 재주가 많고 잡기에 능합니다. 성대모사에 능한 사람이 많고 개그맨이나 예술가로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이 많은 것이 경진입니다.

 

경진일주는 지장간이 다채로운 편인데 상관과 정재가 같이 있어서 정도와 삐딱함이 함께 공존합니다. 끼가 많고 풍류를 아는 보스의 풍모를 보이는 사람이 많고, 놀 때는 잘 놀고 할 때는 열심히 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양상은 극단적으로 드러나기도 하는데 경진일주 중에는 시원시원하고 멋진 사람도 많지만 잔혹한 성향을 가진 사람도 많습니다. 극도의 긴장감을 즐기는 양상이 다른 것입니다. 

 

 

경진일주 속성속패

경진일주는 속성속패의 힘이 있습니다. 지저분하지 않고 스마트하고 산뜻하고 쿨한 힘이 있습니다. 권력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잘되면 크게 흥하고, 망하면 주변과 모두 함께 망하고 깨끗하게 다시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절하더라도 뒤돌아보지 않고 툭툭 털고 새로운 개척의 길로 나서는 것이 경진일주입니다. 그래서 흔히 경진일주를 보고 보신을 많이 해야 산다는 말을 합니다. 그 성패의 힘이 너무 빨리 극단적으로 변하므로 자기가 돈과 권력을 가지게 되면 많이 베풀어야 합니다. 그래야 몰락했을 때 피신할 방도를 마련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경진일주 재물, 직장

경진일주는 직장 생활을 할때는 윗사람에게 아양을 부리고 상사의 기분을 잘 맞춰주기 때문에 윗 사람덕으로 승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유의 끼를 바탕으로 하여 전문성 특수성을 가진 직업이나 사업에 종사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경진일주는 남자건 여자건 여성을 상대로 하는 기획이나 사업이 잘 어울립니다. 

 

또한 십이운성 상으로 양(養)에 해당하는 기운이기 때문에 교육업에도 어울리는 기운이 경진입니다. 

 

투기나 무역, 큰 스케일의 사업도 경진과 어울리면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일지 편인의 특성상 큰 규모의 사업을 하여 부를 이루더라도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진일주 여자, 남자

경진일주는 미남, 미녀가 많으며 이성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경진일주 여자의 경우 귀엽고 사랑스러운 분위기의 사람이 많습니다. 간혹 차갑게 보이는 사람도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아양을 잘 부리는 사람이 많습니다.

 

경진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궁이 좋지 않은 형국입니다. 괴강의 힘으로 인해 과부의 연이 있으며, 고독이 뒤따르는 일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진일주 특유의 자기 중심성 때문입니다.

 

경진일주 남자는 용맹스럽고 모험을 즐기며, 승부욕이 강한 편입니다. 또한 특유의 끼 때문에 유흥에 빠져사는 경우도 많은 것이 경진일주 남자입니다.

 

 

경진일주 기타

은근히 매사 부정적이고 아니다 싶으면 분노를 터뜨리거나 불의를 못 참는 성향이 있습니다.

 

고전에는 경진일주를 보고 일지에 천덕귀인-일종의 수호천사에 해당, 해당 오행의 긍정적 힘을 극대화시켜 줌-을 가졌다고 하여 일덕이라고 불렀습니다. 

 

경진일주는 평생 건강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큰 병고로 신음하는 수가 있습니다.

 

 

경진일주 유명인

경진일주의 유명인으로는 황우석 박사, 국회의원 임수경, 아모레의 서경배 회장, 베네딕토 16세 교황이 있습니다.

 

경진일주의 월주 경진으로는 배우 알파치노, 이순신 장군이 있습니다.


시주 경진으로는 미국의 헨리 포드, 작가 헤밍웨이가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경진일주 운세

경진일주는 경자년 한해 동안 천간과 지지의 기운에 의해 경진일주 특유의 뚝심과 자신감이 강화되고, 예술적인 기예와 언변, 활동력 측면에서 큰 두각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지인 진토와 자수의 삼합으로 인해 상관의 기운이 더욱 강화되어 총명함이 빛을 발하며,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특별한 기예를 뽐내게 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도 예술과 기술 쪽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해당 성향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하지만 재물운은 정체된 상황을 보일 것이며, 직장운은 크게 변동과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직장운에 대해서는 천간과 지지의 기운과 더불어 십이운성의 기운도 좋지 않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경진일주는 관성(직장, 자격증, 조직, 배우자)의 기운을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크게 좌우됩니다. 더욱 관성의 향방에 주의를 기울이는 한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경진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19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경진일주)

 

경진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진(庚辰)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진토(辰土)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辰(진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辰(진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1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진(辰)-진토

 

경진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辰(진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辰(진토)의 지장간은 乙(을목), 癸(계수), 戊(무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辰(진토)
초기 : 9일 - 乙(을목)
중기 : 3일 - 癸(계수)
정기 : 18일 - 戊(무토)

 

 

乙(을목)은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경금이 을목을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癸(계수)는 庚(경금)과 음양이 다르고 경금이 계수를 생(生) 하므로 상관(偏官) 입니다. 

戊(무토)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무토가 경금을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辰(진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경진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인(偏印) 입니다.

 

(2) 십이운성

 

경진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養)"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