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지지, 진(辰)-진토

십이지지, 진(辰)-진토


辰(진토)

개요 : 지지 중 다섯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진토

오행 : 토(土)

음양 : 양(陽)

계절 : 봄

월 : 4월 4,5일(청명)~5월 5,6일(입하)

시간 : 7:30~9:30

동물 : 용

 

천간은 순수한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만나고 교류하며 이룩하는 것이 지지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최소 2이상의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지지 안에 내재된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辰(진토)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辰(진토)는 천간의 을(乙)계(癸), 무(戊)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9일(1일~ 9일)은 乙(을목),

3일(10일~12일)은 癸(계수),

18일(13일~30일)은 戊(무토)

 

에 해당합니다.

 

戊(무토)을 중심으로 乙(을목)과 癸(계수)가 어우러져 辰(진토)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辰(진토)의 주된 성분은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辰(진토)는 戊(무토)를 따라 오행으로는 토(土),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辰(진토)는 戊(무토)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戊(무토)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戊(무토)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戊(무토)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5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무(戊), 무토란?

 

 

辰(진토)의 글자는 '진동할 진, 벼락 진(震)'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진시(오전 8시 무렵)에 세상의 모든 만물이 활발하게 움직인다(震動)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 (1) 지상에 없는 존재, 용 

진토는 물상적으로 용을 의미합니다. 12지지를 상징하는 동물 중 용은 상상속의 동물입니다. 현실속에서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용은 최고의 권력, 왕을 의미하는 상징물입니다.

 

따라서 사주에 진토가 강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권력욕과 지배욕이 있습니다.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또한 이상적인 성향이 강하고 미래와 비전에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항상 미래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 하길 좋아하고 답답한 현실에 동기 부여를 잘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현실감각이 부족하고, 기본적인 허세와 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토의 권력욕은 일상에서 조금은 황당한 권력욕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남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4차원적인 권력을 추구하는 비일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 (2) 통 큰 결단력

진토는 주역의 괘상으로 보면 택천쾌(澤天快) 괘에 해당합니다.

 

 

이 괘는 5개의 양과 1개의 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에서 올라온 양기가 마지막 하나 남아있는 음을 제거하는 형상입니다.

 

이는 계절로는 봄이 여름으로 나아가기 직전을 의미하며, 남아있는 겨울(陰)을 완전히 척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택천쾌의 해석을 보면 '갈림길에서의 결단', '긴급한 상황에서 결연히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토는 새로운 통합의 능력과 결단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묵은 세력과 기운을 과감히 정리하는 힘이 강합니다. 또한 진로를 과감히 바꾸는 과단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진토입니다.

 

이런 성향 때문에 진토는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으며, 큰일이 닥쳤을 때 오히려 차분해지며 상황을 전환시킬 과감한 결정을 내리는 힘이 있습니다. 때문에 사주에 진토가 강한 사람들은 사람들을 혼돈에 빠뜨릴 큰일을 은근히 기다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큰 위기는 자신이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 (3) 표리부동(表裏不同)

진토는 표리부동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이야기인데, 사주에 진토가 강한 사람들은 겉모습이나 현재는 화려하지만 어려운 과거를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양기가 밖으로 크게 강화되어 음기와 조화가 되지 않는 택천쾌 괘의 특성이기도 하며, 진토 지장간의 癸(계수)의 영향이기도 합니다.

 

숨겨진 음, 혹은 숨겨진 계수 때문에 진토는 위기에서 발휘한 영웅적인 힘을 끝까지 강하게 밀어붙이지는 못합니다. 겉으로는 해결되었지만, 끝까지 남아 있는 묵은 기운에 신경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토는 마음속에 자리잡은 은밀한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삶의 건강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 (4) 완벽주의와 끝없는 도전

진토 중에는 완벽을 추구하는 타입이 많습니다. 완벽주의가 큰 힘이 될 때도 있지만, 진토는 고집 또한 대단해서 주변 사람들을 피곤하게 합니다. 타협할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진토는 지장간 안의 무토의 영향으로 끝없이 도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진토가 목표를 정했는데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면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쉬는 것입니다. 진토는 자기 욕망의 실현과 관련해서는 인내심과 끈기가 강합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 (5) 그 외

진토는 물상적으로 비옥한 흙, 논, 촉촉하게 물이 차오르는 봄의 땅입니다. 씨만 뿌리면 곡식이 성장하기에 아주 좋은 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월지 진토(진월에 태어난 사람)는 목표와 노력이 부여되면 언제든지 결실을 거둘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든 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기 때문에 늘 마음속에 자신감이 넘쳐 있습니다. 월지 진토 중에는 쉽게 자만에 빠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에겐 적당한 실패가 약이 됩니다.

 

진토는 인체 중 피부와 관련이 많습니다. 사주에 진토가 나란히 있는 경우(진진병존), 피부와 관련된 질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성인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 피부 트러블을 가진 사람 중에 진진병존이 많습니다. 피부병으로 고생한 세종대왕도 일지와 시지가 진진병존에 해당합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