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庚), 경금이란?

경(庚), 경금이란?


庚(경금)

개요 : 천간 중 일곱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경금

오행 : 금(金)

천간의 음양 : 양

상징하는 계절 : 완연한 가을


경금은 문자를 성숙해진 생물이 모습을 고친다는 更(고칠 갱, 다시 갱)에서 따왔습니다. 따라서 견고하게 수렴하여 열매를 맺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금은 뚜렷한 음의 속성을 가지게 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기운으로 보자면 스산하고 추상같은 가을의 기운이며, 시비, 결실, 수렴의 운동을 의미합니다.

물상적으로 경금은 "큰 바위, 큰 쇠, 도끼와 같은 단단한 물체'를 의미합니다.

 


경금의 특징 (1) 내 세계는 내가 만든다

큰 바위나 큰 도끼의 특징은 자신과 외부의 경계가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안의 세계가 단단하게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금은 자신 주변 정돈을 잘 합니다. 자기 방 물건 정리부터 시작해서,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정리를 깔끔하게 합니다.

 

정신적으로는 자기 세계를 잘 구조화 시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명분과 원칙대로 잘 구조화된 자기 자신의 틀을 이용하며, 그렇기에 정돈된 상태에서 깔끔하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과 주변 환경을 너무 정돈하려는 성향이 좌절되면 오히려 정신적으로 큰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한 만큼 좌절의 깊이도 깊은 것입니다.

 

경금의 특징 (2) 질서와 원칙을 지킨다

경금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질서와 원리원칙을 잘 지킨다는 것입니다. 일을 꼼꼼하게 준비하고 원칙을 지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성실하고 규칙을 지키려는 준법의식이 강하며, 매사에 정의로운 편입니다. 

 

따라서 경금은 사법 공무원이나 경찰, 군인 분야의 직업과 잘 어울립니다. 대표적인 경금일간으로 이순신 장군을 들 수 있겠습니다. 그의 충성심과 굳은 성품에서 경금의 특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경금의 특징 (3) 강한 신념과 오만

경금은 물상적으로 보자면 천간 중 가장 강도(단단함)가 강합니다. 이는 강한 확신과 신념으로 이어집니다. 병화도 의지가 강하고 자기 과시적인 성향이 있지만 경금은 병화에 버금갈 정도의 강한 확신과 자기 과시적 경향이 있습니다.

 

병화는 현재 자신의 멋진 모습을 과시하려 한다면 경금은 확고한 의지를 동반하여 과시합니다. 누구도 제지할 수 없는 강한 확신으로 똘똘 뭉친 것이 바로 경금입니다. 경금은 불굴의 의지, 강한 신념과 소신을 가지고 장애물들을 제거하며 결과를 향해 전진합니다. 추진력과 결단력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신념의 또다른 말은 오만입니다. 경금은 모든 것을 판단할 때 자기가 만들 틀만을 이용하므로 독선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와 주변의 경계가 너무 확실하고 자기 세상이 지나치게 단단하므로, 남과 타협하거나 협상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내세웁니다.

 

불굴의 의지가 있는 만큼 미련할 정도로 집착을 하며, 융통성이 부족한 것이 경금의 특성이며, 또한 비판적이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피곤해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넓은 인간관계를 맺기보다는 적은 사람들과 강한 의리로 맺어지는 것을 좋아합니다.

 

경금의 특징 (4) 그 외

경금은 가을의 열매를 맺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결과에 대한 집중력이 대단합니다. 또한 승부욕이 대단하고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기 때문에 실리를 잘 챙기는 편이지만 변수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습니다.

 

자기의 세상을 만드려는 성향과 원칙을 지키려는 성향 때문에 세상을 개혁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경금의 개혁 작업은 어쩔 수 없이 폭력적인 면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경금이 잘 풀리면 절제력과 총명함, 부지런함을 모두 갖추 우수한 학생이 됩니다. 논리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학교 공부에서 이과적인 성향으로 보이며, 따지기를 좋아하며 잔소리가 많은 것도 이 성향에서 비롯합니다.

 

경경 병존은 나라 전체를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큰 범위의 역마적 성향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