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일주(癸卯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60개의 일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하루에 하나꼴로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벌써 계묘까지 왔으니 끝이 멀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힘을 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한산한 블로그였지만, 요즘에는 꽤 많은 분들이 오셔서 머물다 가시고 있습니다. 감사할 따름입니다. 가끔 사주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개인 사주 상담은 진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사주명리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아는 한에서 정성껏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계묘일주(癸卯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계묘일주 기본성향

계묘일주는 십이운성이 장생(長生) , 십신 상으로는 식신(食神)에 해당합니다. 인복이 많으며. 겉으로 강한 척 해도 속으로 여린 경우가 많습니다. 공동체적인 가치, ​더불어 사는 삶을 중요시합니다. 자기만의 실속을 챙기지 못하며, 다양한 재주를 가졌으나 스스로 의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십이운성이 장생에 해당하기 때문에 타인을 도와주고 가르치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천간 계수는 비와 이슬을 의미하고, 지지 묘목은 봄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비와 이슬이 봄의 초목을 길러내는 생기가 함께하는 일주입니다.

 

 

계묘일주 최고의 일주

계묘일주는 칭송받는 십신인 식신, 모두가 사랑하는 십이운성인 장생, 최고의 신살인 천을귀인-성품이 맑고 고결하며, 횡액을 막아주는 기운-을 모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축복받은 일주입니다. (단, 천을귀인은 卯(묘목)이 충이나 공망이 되지 않았을 때 효력을 발휘합니다.)

계묘일주는 기본적으로 좋은 요소들을 갖추고 있어 60간지중 가장 아름다운 일주라고 할만 합니다. 게다가 요즘처럼 개인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세상에 "소확행"을 의미하는 식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할만 합니다.

 

물상적으로 보아도 계묘는 아침 풀잎에 이슬이 맺혀있는 형상이며, 어린 나무에 이슬비가 내리는 형상입니다. 생명을 붇돋는 싱그럽고 밝은 느낌을 주며, 생기가 넘칩니다. 

 

또한 지지의 卯(묘목)은 지장간이 오직 나무의 기운만으로 순수하게 이루어져, 산뜻한 기운을 더해줍니다.

 

계요일주 주변의 도움

계묘일주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인복이 많다는 것입니다. 멘토라고 부를 만한 사람들의 도움이 계묘일주를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계묘일주의 인복이 많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는 자기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투쟁심과 의지가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계묘일주는 멘토가 이끌어주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가 너무 큽니다. 학창시절에 좋은 은사님, 혹은 은인을 만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계묘일주 현명한 처세

같은 癸(계수) 일간인 계유일주는 성격이 까다롭지만 계묘일주는 확연히 다릅니다. 계묘일주는 60간지중 가장 무난한 성격을 보이는 일주입니다.

 

안정적이로 온화하고 평온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둥글둥글한 사람들이 많고, 착하고 다정다감합니다. 따라서 계묘일주는 적이 없으며, 대인관계에서 평판이 무난합니다. 

일지에 식신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계요일주는 직장생활에서도 융통성 있게 악의없이 현명하게 처세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중시하기 때문에 특히 조직에서 사랑받는 일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계묘일주 총명, 예술

계묘일주는 총명하고 아이디어가 좋습니다. 계수의 힘과 식상의 힘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지의 묘는 신살 문창-배움과 습득, 학문에 최적화된 기운-과도 관련된 글자입니다.

 

또한 지지가 갑목과 을목의 기운을 가지고 있어 木 특유의 기획력이 굉장히 잘 발현되는 일주가 계묘일주입니다.

 

또한 창조적인 영역에서의 재능 또한 탁월합니다. 지장간에 상관을 품고 있기 때문에 예술에 관심이 많으며 예술적인 감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천간이 음간(陰干)이고 또한 겨울을 의미하는 계수이기 때문에 다재다능하지만 겉으로 잘 드러내지는 않는 성격이 많습니다.

 

 

계묘일주 배짱 부족

계묘일주는 아름다운 일주이지만 반대로 보면, 배짱과 자기 확신이 부족한 편입니다. 엄청난 리더십이나 큰 일을 이룬다거나 투지를 가지고 역경을 헤쳐가는 것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배움의 동기도 있고, 배우고 익히고 하는 것을 좋아해 다양한 재주도 가졌지만 타인은 너무 쉽게 인정해 주면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아무 것도 할 줄 모른다. 나는 왜 잘하는 게 없을까?"하고 자학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묘일주는 자기를 저평가하는 버릇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계묘가 가지고 있는 좋은 기운을 남에게 줄 수 있습니다. 

 

 

​​계묘일주 은근한 똥고집

계묘일주는 의외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의지력이 강합니다. 속으로 자기가 맞다 라고 생각하면 남들은 눈치채지 못하지만 은근한 고집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장점보다는 단점으로 발현됩니다. 투자나 인간관계에서 발을 빼야 할때 발을 빼지 못해서 손실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한 똥고집으로 자기 주장을 꺾지 않아 투자를 해서 망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아무도 모르며, 혼자서 끙끙 앓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묘일주 재물, 직업

계묘일주는 십신(식신)과 십이운성(장생)의 영향으로 평생 안락하게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돈은 못 번다 하더라도 생애 내내 재물에 빈곤함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지지 식신은 의식주를 의미하므로 의식에 관한 걱정은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계묘일주의 가장 큰 장점은 일처리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자기한테 주어진 일을 무난하게 잘 처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일 자체를 즐기며, 즐겁게 일을 하면서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묘일주는 자기 실속을 챙기는 데는 무척 서툰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지지의 식신은 재물을 벌어들이는 수단은 되지만 투지가 부족하여 사업을 벌이는 데는 어울리지 않으며, 큰 부자가 되기는 어려운 일주에 속합니다.

 

계묘일주와 어울리는 사업분야는 전문자격사업, 교육, 언론출판, 토목건축, 원예, 요식, 의약업 등이 있습니다.

 

계묘일주와 어울리는 직업군은 ​교육, 방송언론, 토목건축, 연구, 의약분야, 전문 기술분야 등이 있습니다.

 

 

계묘일주 여자, 남자

계묘일주는 남을 잘 챙겨서 이성 문제로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잘 챙기는 행위로 인해 본의 아니게 이성에게 오해의 소지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헤어지고 나서도 정확하게 맺고 끊는게 없이 계속 잘해주기 때문에 상대방을 오해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양다리를 걸치게 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계묘일주는 특히 남자보다는 여자의 계묘가 길한 글자입니다. 계묘일주 여자들은 뛰어난 미인은 아니지만 누가 보아도 호감을 가질 만한 서글서글한 친근한 외모를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계묘일주 여자들은 연하든 연상이든 나이차가 많이 나는 남자와 잘 맞습니다. 나이 차가 많은 남편을 만나면 큰 우환 없이 잘 살수 있습니다. 

 

 

 

 

계묘일주 여자는 지장간에 식신과 상관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신과 상관은 여자에게는 자식을 의미합니다. 대체적으로 식신은 자신과 음양이 같으므로 딸이고 상관은 음양이 다르므로 아들로 봅니다.

 

그런데 식상(식신과 상관)은 관성을 극(剋)하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자에게 관성은 남편이기 때문에 계묘일주 여자는 자식의 기운으로 남편을 공격하는 형세를 보입니다.

 

이런 형세 때문에 계묘일주 여자는 자식이 태어난 이후, 혹은 자식이 장성한 이후에 남편과의 인연이 박하다고 봅니다. 또한 지지에 상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편과의 인연이 좋지 않다고 보기도 합니다. 

또한 계묘일주 남자의 경우 묘는 도화가 성립될 수 있는 글자이므로, 주색으로 인한 고통에 시달릴 수 있다고 봅니다.

 

계묘일주 기타

계수는 글자 자체가 맑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계묘일주는 매사에 올곧은 처세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지 않기 때문에 고지식한 면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측면은 결벽증으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계묘일주가 자신의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천간 계수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계묘일주의 또다른 중요한 특징은 겉으로는 강한 척 해도 속으로 여린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계묘일주는 ​소비적으로 굉장히 사치를 부리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계묘일주 유명인

계묘일주의 유명인으로 스티븐 킹, 정치인 이언주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왕자의 작가 생텍쥐페리, 엘리스의  찰스 도지슨이 있습니다. 

 

계묘일주의 연예인으로는 김성령, 자이언티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계묘일주 운세

계묘일주는 매사 부드럽고 원만한 것이 매력입니다. 스스로 드러내지 않아도 반짝이는 재능으로 사람들에게 두루 인정을 받으며, 소박하고 행복하게 삶을 살아갑니다.

 

그런 계묘일주에게 경자년의 기운은 에너지와 자신감을 충전해 주고 있습니다.

 

십신으로 살펴보면, 인성과 비겁의 운이 흘러오기 때문에 자기 성찰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계묘일주는 자신감을 어떻게 찾아내느냐가 삶의 키 포인트인데, 경자년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강하게 자신의 삶을 밀어붙일 기회를 줍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기운도 계묘일주의 발걸음을 더욱 가볍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경험과 파워를 겸비한 건록의 귀한 기운을 바탕으로 경자년 한해를 긍정적으로 힘차게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배우자나 재물과 직장에 대한 부분은 약하고 여린 힘이 서려있기 때문에 주의하면서 잘 살펴야 하겠습니다. 

 

 

계묘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15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계묘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계묘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계묘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계묘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계묘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계묘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계묘(癸卯)일주는 일간(日干)이 계수(水)이고 일지(日支)가 묘목(卯木)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계수)와 卯(묘목)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癸(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3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계(癸), 계수란?

 

卯(묘목)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0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묘(卯)-묘목

 

 

계묘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癸(계수)입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卯(묘목)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卯(묘목)의 지장간은 甲(갑목), 乙(을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卯(묘목)

초기 : 10일 - 甲(갑목)

중기 :

정기 : 20일 - 乙(을목)

 

 

甲(갑목)은 癸(계수)와 음양이 다르고 계수가 갑목을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입니다. 

乙(을목)은 癸(계수)와 음양이 같고 계수가 을목을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입니다. 

 

卯(묘목)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乙(을목) 입니다. 따라서 계묘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계묘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長生)"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