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갑진년 운세(무진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갑진년(2024년)에 무진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무진일주의 갑진년(2024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안녕 사주명리 유튜브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글의 차례 -

1. 무진일주 기본 성향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무진일주 사주의 구성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무진일주 사주의 구성
7. 나가며
 

1. 무진일주 기본 성향

 
무진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진은 간여지동, 즉 일지에 비견을 둔 일주이지만, 무토 일간 중에 가장 균형이 좋은 일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진토의 지장간의 을목과 계수 때문입니다.

 

즉 일지의 지장간 안에 정관과 정재를 두었기에 무진일주는 진중하고 사려깊으며 품위와 안정성을 갖춘 일주입니다.

 

더불어 일간의 힘도 왕성한데다 적극적인 활동력과 의욕까지 갖추었으니 사회적인 역량이 돋보이는 것이 무진입니다. 

 

원만한 사회성과 의젓함을 보여주지만 그렇다고 무토의 고집을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의 의견을 인정하면서도 자기 자신의 고집을 굽히지 않는 철저한 자기중심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무토일주들이 그렇듯이 무진일주도 강한 리더십과 동생이나 아랫사람들에 대해 엄격하게 구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자신의 영역 안에 두고자 하는 마음과 완벽주의에서 비롯된 행동입니다. 

 


무진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04 - [사주명리학/일주론] - 무진일주(戊辰日柱) <일주론>

 

무진일주(戊辰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무진일주(戊辰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십신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하기 위해서는 일간-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무진일주의 일간은 무토이기 때문에, 무토를 기준으로 갑진의 갑목진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무토 → 갑목 = ?

무토 → 진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무토를 기준으로 갑목은 편관이 됩니다.
 

편관은 이른바 관운이라고 하는 관점으로 보면 아주 좋은 기운입니다. 사람을 조직에서 돋보이게 하고,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강한 추진력을 부여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관성은 직장의 취업이나 학교의 입학 및 합격운과도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게다가 편관은 10개의 십신 중에서 취업이나 학교의 입학과 가장 관련이 깊은 기운이기도 합니다.

 

무진일주는 일지에 비견을 두었기에 일간의 힘이 왕성합니다. 따라서 다른 일주보다 편관을 반기고 편관의 힘을 잘 운용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천간의 편관 갑목은 무진일주의 일간 무토를 제어하고 조절하여 균형을 맞춰 줍니다. 또한 과제와 일거리를 부여하여 사회적으로 성취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직업이라는 관점, 사회적 활동력이라는 관점에서 무진일주의 편관 갑목은 아주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합니다.

 

또한 더욱 아름다운 점은 일지의 진토가 을목과 계수를 품고 있어 간절히 갑목 편관을 기다린다는 점입니다. 

 

무진일주는 방향이 정해지면 우직하게 그리고 무섭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일주입니다.

 

이런 무진일주에게 갑목 편관의 운이 왔으니, 이제는 자신의 일거리를 찾고, 자신의 사명을 부여받게 됩니다. 

 

갑목 편관이 제시하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인생 전체를 걸 자신의 사명감을 떠올리면서 갑진년을 보내신다면 갑진년은 참으로 위대한 성취로 다가올 것입니다. 

 

 
무토를 기준으로 진토는 비견이 됩니다.

 

비견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나 자신의 힘을 의미하기 때문에 나를 도와주는 편안하고 강한 힘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보자면 동료와의 경쟁이 심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무진일주에게 지지의 비견 즉, 진토나 술토는 삶의 영역이 더욱 넓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일지에 진토를 가지고 있는 무진일주의 입장에서는 운으로 진토가 추가되면서, 본인이 스스로 감당해야할 범위가 넘어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삶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동시에 관계의 확장과 동료나 친구와의 관계의 번잡함, 책임져야 할 범위가 넓어지는 것입니다. 

 

일간 무토가 가지는 땅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은 긍정보다는 부정적으로 볼 수 있는데, 다행스러운 것은 천간의 상황입니다. 

 

갑진년의 진토는 그냥 진토가 아니라 천간에 갑목을 얹고 있는 진토입니다. 

 

갑목이 진토를 제어하여 갑목의 명령과 제어 위에서 진토가 운용되는 형국입니다. 따라서 진토의 부정성은 드러나지 않고, 진토의 긍정성이 잘 드러나며, 

 

특히 이 긍정성은 대인관계에서의 원만함, 경쟁자가 스스로 물러나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경쟁자와의 경쟁을 통한 성장과 명예의 획득이라는 점에서도 장점이 분명합니다. 

 

자신의 활동범위를 넓히는 와중에 확고한 목표와 자기 통제력을 유지한다면 올해는 비견의 장점으로 인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게 되니 더욱 기대됩니다. 

 

 

3. 신살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무진일주는 갑진년에 태극귀인의 귀중한 힘이 임합니다.
 
태극귀인은 조화가 처음부터 시작되어 끝까지 이루어 시작과 끝이 서로를 보호하므로 태극귀인이라 부릅니다. 
 
명리학 고전 삼명통회는 태극귀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토와 기토는 진술축미를 얻으니 자기의 뜻이 사방으로 드러나 보인다. <<이우가>>에 이르기를  '사고의 때를 모두 갖추면 지극히 귀하니, 그 자리가 귀족의 자리요, 권세를 능히 과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태극귀인은 오행 토가 완전히 세력을 갖추었을 때의 기운을 의미하며, 토가 가지는 강건함과 신뢰감으로 인해 만사형통함을 의미합니다. 
 
무진일주는 갑진년에 이 태극귀인의 영향으로 안정감 있고, 우직하게 자신이 맡은 바 일에서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무진일주는 갑진년에 "화개살"이라는 소중한 신살이 임합니다. 

 

화개살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는 기운으로 문화예술에 최적화된 기운입니다. 과거를 복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움을 창조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무진일주는 쌓아둔 자료와 자신만의 정서를 다시 곱씹으며 내면의 깊은 영성을 탐구하는 시간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화개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화개살(華蓋煞)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화개살(華蓋煞)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개살(華蓋煞) 단어의 기본의미 : 고독한 명예와 심오한 문장 적용 : 진술축미(

yavares.tistory.com

 

 

무진일주는 갑진년에 백호살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백호살은 갑자기 다가오는 위험이라는 부정성도 가지고 있지만,

 

특수한 재능과 전문적인 능력, 목표에 대한 강인한 집중력과 끈기라는 긍정적인 의미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백호라는 이름에 걸맞는 강한 힘답게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강한 힘은 잘 운용한다면 아주 큰 성취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백호살의 영향으로 무진일주는 갑진년 한 해 더욱 강한 힘과 추진력을 뽐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백호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7.0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백호대살(白虎大殺)

 

백호대살(白虎大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백호대살(白虎大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호대살(白虎大殺) 단어의 기본의미 :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적용 : 일주가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卯월, 未월, 亥월(양력 3월, 7월, 1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未월(양력 7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덕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일주와 상관없이
巳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천의성, 천문성의 소중한 기운이 입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일주와 상관없이
丑월, 巳월, 酉월(양력 1월, 4월,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월공귀인의 소중한 기운이 임합니다. 
 
2019.06.1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공(月空)
 
 

4.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보는 갑진년 무진일주 운세


인간의 길흉화복은 일간의 신강, 신약으로 결정됩니다.

무진일주의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여 갑진년의 길흉화복에 대해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신강한 무진일주 <무토의 주변에 오행 화, 토가 많을 경우>

 

무진일주는 일주 자체에 비겁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강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비겁을 일지에 갖춘 일주들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더해 일간의 주위에 화기운과 토기운이 많아 신강한 상황이라면, 갑진년은 아주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무진일주 자체의 강한 일간의 기운과 갑진년에 강하게 들어오는 목 기운이 조화를 이뤄 개인적, 사회적으로 큰 성취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기운도 좋은 역할을 하지만, 진짜 무진을 제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좋은 힘은 바로 갑목입니다. 갑목이 강하게 무토를 압박해서 깨워줘야 진정 무진일주는 자신의 사명을 깨닫고 큰 성취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올해는 특히 직장의 취업, 승진, 결혼에 아주 좋은 의미가 있고, 시험의 합격이나 원하던 부서로의 이동의 의미도 있으니 아주 아름다운 한 해가 예상됩니다.

 

또한 대학원의 진학이나 남들의 주목을 한번에 받는 무대에 서는 일에도 매우 잘 어울립니다. 

 

매우 좋은 때이니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나. 신약한 무진일주 <무토의 주변에 오행 금, 수, 목이 많을 경우>

 

무진일주는 일주 자체에 비겁의 기운을 안고 있기 때문에 신강할 확률이 높은 일주입니다. 그런대도 불구하고 신약하다면, 사주에 금기운이 많거나 수, 목의 기운이 아주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사주의 구성에서는 일지의 진토가 용신이 되는데,
용신을 자신의 발밑인 일지에 깔고 있기 때문에 신약한 무진일주들은 남들보다 아주 유리한 조건에서 살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약한 무진라는 구성 자체가 사회적인 역할을 끊임없이 요구받으면서 개인의 의지와 신념으로 세상과 맞서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수성가의 표본이 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갑진년의 기운은 책임감이 강화되고 일거리가 많아지는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도 많아지고 압박감이 더해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많은 일과 책임의 결과는 매우 좋습니다.

 

이 일의 끝이 좋은 동료와 은인의 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일을 떠맡았는데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신나게 같이 일을 하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마다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일을 찾아 나서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려움의 와중에 본인의 성장과 발전이 기다리고 있으니 결국에는 빛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5.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갑진년 무진일주 사주의 구성

 

갑진년에는 무토가 길흉의 핵심입니다. 

 

갑목의 힘이 무토를 제압하기 때문에, 사주에서 무토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무진일주의 경우 다른 일주와 다르게 특별히 주의할 필요가 없는 일주입니다. 

 

왜냐하면 사주에 무토가 떠 있으며, 그 무토가 갑목에 의해 제압당한다고 하더라고, 그 영향이 사주의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무토의 제어가 무술에게는 활로를 열어줄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굳이 무토의 제어로 인한 부정성을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모로 보나 무진일주의 갑진년은 좋은 의미가 있느니 걱정없이 멋있게 한 해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6. 기대해볼 만한 갑진년 무진일주 사주의 구성

 
무진일주의 사주에서 토기운이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특히 천간에 무토가 많아서 문제가 된다면,

갑진년은 매우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무토가 제압당하기 때문입니다.

무진일주에 무토가 강한 사주의 구성은 스스로 가득찬 자만심으로 인해 힘듦을 겪는 의미가 있습니다. 너무나 강한 자기 주체성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형제,자매의 부정적인 작용, 친구들의 시기와 질투, 견제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갑진년이 되면, 스스로 균형을 갖출 수 있게 되고, 경쟁자가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의미가 있으며, 대인관계가 훨씬 원활해집니다.

 

또한 스스로의 과오와 한계를 인정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직장의 취업, 결혼, 사회적인 성취를 달성하는데 아주 유리한 상황이 펼쳐집니다. 

 

아주 좋은 의미가 있으니 적극적으로 어깨를 펴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7. 나가며

 
품위와 기품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이 무진입니다.

 

하지만 아직 자신의 일을 만나지 못하였습니다. 

 

가슴 속의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까지 알고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자신의 삶을 지키는 방법까지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무진에게 

 

드디어 선물처럼 갑목이 등장했습니다. 

 

무진의 속마음을 너무 잘 알고 있는 진짜 나무, 

 

갑목입니다. 

 

자신의 인생에 나무를 심으십시오. 

 

깃발을 세우고, 무대에 올라가고, 

대의를 위해 도전하고 헌신하십시오. 

 

올해 심은 나무는 크게 자라나 빛나는 이름표가 될 것입니다. 

 

 
이상 무진일주의 갑진년 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좋은 일이 있든,
나쁜 일이 있든,
우리는 살아가야 하며,
행복과 기쁨으로 우리의 삶을 가득 채워넣어야 합니다.
 
내년의 기운에 대해 이해한다고 해서, 갑자기 로또에 당첨되거나, 부자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불행을 완전히 피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하지만 내년의 기운을 미리 살피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긍정으로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더욱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더욱 여유롭고 태연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진취적이고 굳건한 힘을 자랑하는 갑진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봄날의 느티나무처럼 멋있고 당당하게 갑진년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두손 모아
현묘 올림.
 
 

 

입문에서 상담가까지

사주명리 상담 전문가 양성과정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을 모집합니다.
 
수강신청기간 : 2024 2 10 ~ 선착순 마감시
개강일 : 2024 2 19()
매주 화요일 저녁 7 온라인 수업
 
아래의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2024.01.26 - [주명리학/생활 사주명리] - 현묘의 사주명리 4 입문반 모집

 

 

 

 

 


현묘와 함께 덕을 쌓고, 좋은 일은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 사주명리는 후원금을 받고 있으며, 안녕 사주명리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전액 (사)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작은 정성이나마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내역과 기부명세서는 매년 연말 블로그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계좌 : 신한은행 110 526 081373 (김*주)
 
2020.12.03 - [사주명리학/생활 속 사주명리] -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 사주명리 후원 방법(feat.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래 고민하다 글을 작성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녕, 사주명리" 후원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1. 들어가며 가끔 후원을 하고 싶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yavare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