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일주(戊辰日柱) <일주론>
- 사주명리학/일주론
- 2019. 5. 4.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무진일주(戊辰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무진일주 기본성향
무진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관대(冠帶), 십신 상으로는 비견에 해당합니다.
무진일주는 힘이 꽉찬 일주입니다.
먼저 지장간을 살펴보면, 戊(무토)-비견이 통근, 즉 뿌리를 내리고 있고 戊(무토)가 좋아하는 癸(계수)가 있습니다. 또한 乙(을목)까지 갖추고 있어서 물상적으로 보았을 때 나무와 물을 갖춘 큰 땅, 모든 요소를 다 갖춘 스스로 부족하지 않은 땅이 바로 무진일주 입니다.
또한 십이운성을 보았을 때도 관대(冠帶)이기 때문에 마음껏 가리지 않고 뻗치는 힘이 강한 것이 무진일주입니다.
또한 일지의 비견은 경쟁의 논리가 되므로 적극적인 활동력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존심이 세고 남 위에 군림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거기에 대해 재물에 대한 실리도 추구하는 유형이 바로 무진일주입니다.
무진일주 완벽주의
스스로 부족한 것이 없고 자기 안으로 응축하기에 무진일주를 관통하는 핵심은 바로 완벽주의입니다.
유약한 완벽주의가 아니라 힘이 꽉차고 소고집의 완벽주의가 바로 무진일주입니다. 무진일주는 기본적으로 土의 성질 때문에 일견 중용적인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남의 의견을 잘 받아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완벽주의 성향 때문에 웬만해선 남을 잘 인정하지 않습니다.
무진일주 가혹한 리더
무진일주는 자기의 기준에 못 미치는 것은 참지 못합니다. 자기 일은 당연히 못 참고, 남의 일도 참지 못합니다. 그것이 무토의 사고방식이기도 합니다.
그 결과 무진일주는 무능한 자들에 대한 가혹한 면이 있습니다. 무능한 자들을 엎신여겨서가 아니라 측은한 마음에서 말을 뱉는 경우가 많지만, 상대방 입장에서는 날카로운 비수로 꽂힙니다. 따라서 무진일주가 조직의 리더가 되면 구성원들이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밖에 못해?" 하며 구성원들을 닦달하는 것이 무진일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진일주의 기준을 맞추기란 쉽지 않습니다.
무진일주 예의와 경쟁
일지의 비견은 경쟁의 논리를 의미하므로 매사에 적극적인 경쟁력을 의미하는데 지장간에 재성과 관성이이 함께 있으므로 타인과의 기본적인 예의 속에서 경쟁을 이루는 타입이 많습니다.
명예심, 재물에 대한 집착, 경쟁심이 적당히 조화되어 있으므로 세속적인 성공이 따르는 형이 많습니다.
또한 무진일주는 예의와 적극적인 경쟁을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에 일단은 예의를 갖춥니다. 하지만 스스로는 예의를 갖추었다고 생각하는 데 상대방은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의도는 없었지만 본인의 기준이 높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무진일주는 경쟁을 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기준과 상대방의 기준이 다를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야 합니다.
무진일주 초년의 고생
무진일주에게 초년의 고생은 큰 보약이 됩니다. 초년의 고생을 한 무진일주와 그렇지 않은 무진일주는 인격적으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완벽주의의 성향과 자신의 힘이 강하기에 초년의 고생을 하지 않은 무진일주는 안하무인 하는 인간형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초년의 고생을 거친 무진일주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성숙하고 책임감 강한 어른으로 남을 아우르는 큰 산이 될 수 있습니다.
무진일주 재물, 직업
무진일주는 일지의 비견은 경쟁심을 의미하고 지장간의 재성과 관성은 세속의 논리를 의미하므로 경쟁심도 적절하고 재물벌이도 안정적일 것을 의미합니다.
지장간에 정재, 정관이 있으므로 그 뜻이 투기적인 재물보다는 안정적인 재물을 의미하므로 자기 사업길보다 조직이나 직장의 인연이 더 좋을 것을 의미합니다.
무진일주가 사주 원국 안에 임수나 해수가 있으면 사업적 성향을 의미하므로 사업과도 인연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진일주는 돈을 벌어들이는 성향이 정재에 속하므로 대체로 안정적인 재물벌이를 좋아하고 투기적인 성향은 싫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진일주 여자, 남자
무진일주는 지장간에 재성과 관성이 모두 있기 때문에 일찍부터 이성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결혼은 뒤늦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으로는 티격태격 하겠지만 무진일주는 기본적으로 부부관계의 인연이 좋은 편에 속하는 일주입니다.
무진일주는 남자와 여자 모두 사주 원국에 재성과 관성이 많지 않으면 안방도화라 하여 배우자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무진일주 여자의 경우 중성적인 경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다른 일주에 비해 돋보적으로 외모나 성품이 남성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무진일주의 독특한 특징으로 남녀 모두 애교가 없다는 점도 꼽을 수 있습니다.
무진일주 기타
무진일주를 신살 중 '괴강'이라 하는 책도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괴강'살이라고 분류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무진일주는 백호대살을 의미하므로 부모 인연이 고르지 못하든지 부친을 갑작스러운 병고, 사고로 잃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진일주 유명인
무진일주의 유명인으로 톨스토이, 프리드리히 니체를 들 수 있습니다.
무진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최진실, 박보검, 전현무, 김지민, 송영규, 소녀시대 태연, 김범, 김지원, 블랙핑크 리사가 있습니다.
무진일주 경자년(2020년) 운세
무진일주는 경자년(2020년) 한해 아주 바쁘고 의미있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식신의 기운으로 인해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을 가지며, 활발하게 안정적 재물을 향해서 토대를 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남자와 여자 모두 배우자를 만나고 자식을 생산하는 기반이 되는 해가 경자년이 됩니다. 단지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았을 때 직장운에 있어서는 하향세의 기운이 있기 때문에 겸손하고 준비하는 자세로 임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진일주의 경자년(2020) 운세에 대해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07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무진일주)
무진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무진(戊辰)일주는 일간(日干)이 무토(戊土)이고 일지(日支)가 진토(辰土)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戊(무토)와 辰(진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戊(무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5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무(戊), 무토란?
辰(진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1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진(辰)-진토
무진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戊(무토)입니다. 戊(무토)를 기준으로 辰(진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辰(진토)의 지장간은 乙(을목), 癸(계수), 戊(무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辰(진토)
초기 : 9일 - 乙(을목)
중기 : 3일 - 癸(계수)
정기 : 18일 - 戊(무토)
乙(을목)은 戊(무토)와 음양이 다르고 을목이 무토를 극(剋) 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癸(계수)는 戊(무토)와 음양이 다르고 무토가 계수를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戊(무토)는 戊(무토)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辰(진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무진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비견(比肩) 입니다.
(2) 십이운성
무진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관대(冠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대(冠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