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일주(丁酉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정유일주(丁酉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정유일주 기본성향

정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장생(長生), 십신 상으로는 편재에 해당합니다. 

 

​성품이 뛰어나고 발전과 결실이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일주에 속합니다.

 

평생 재물운과 인복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상하고 사람됨이 좋습니다. 또한 심성이 곱고 순수하고, 천진난만한 사람이 많습니다.

 

 

정유일주 최고의 일주

정유일주는 예로부터 일귀격 혹은 명월 광채 지상이라 하여 귀한 일주로 여겨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일주를 귀명이라고 하는데 임신일주보다 더 귀명으로 치는 것이 정유일주입니다.

 

고전에는 정유일주를 일컬어 깨끗한 돈을 깔고 있다고 하여 또한 귀하게 보았습니다.

 

또한 일주에 천을귀인-수호천사-과 문창귀인-지식욕, 학업성취-을 기본적으로 깔고 있어 더욱 사랑받는 일주였습니다. 그리고 해시에 태어난 정유일주는 재색을 겸비했다 하여 더욱 귀하게 보았습니다.

 

일지에 천을 귀인을 깔고 있기 때문에 정유일주는 그 심성이 순수하고 천진난만합니다. 그 맑고 순진한 기운으로 다른 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많은 받는 것이 정유일주입니다.

 

정유일주는 자신의 맑은 기운을 깨끗이 조심히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기운을 오래도록 가져갈 수 있고 다른 이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밌게도 순수함을 무기로 이용하여 간교하게 남을 속이는 사람 또한 많은 일주가 정유일주입니다. 이는 정유일주의 맑은 기운을 잘못 사용한 경우이며, 정유일주가 제일 경계해야 할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맑은 기운을 오남용 하면 도리어 극심하게 추해지는 것이 정유일주의 특징입니다. 정유일주는 항상 먼저 베풀면 더 크게 돌아온다는 편재의 본질에 해당하는 지혜를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천을귀인과, 문창귀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06/22 - [사주명리학/신살(神殺).] - 천을귀인(天乙貴人)

 

2019/06/13 - [사주명리학/신살(神殺).] - 문창귀인(文昌貴人)

 

 

 

 

​정유일주 수려한 용모

정유일주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단정하고 수려한 용모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 잘생긴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으면 키가 훤칠한 특징이 있습니다. 오밀조밀한 타입 보다는 시원한 호남형 미남이 많습니다.

 

여자의 경우 보이시한 매력을 풍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유일주 다재다능, 명석한 두뇌

일지에 편재를 놨다는 것은 다양한 재능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십이운성도 장생이라 재능의 빛이 굉장히 강한 것이 정유일주 입니다.

 

다재다능하고 현실적 계산에 관한 융통성도 높기 때문에 재능과 수완을 겸비한 일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살 문창귀인의 영향으로 기본적으로 총명하고 명석한 두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석과 다재다능의 힘을 완비하였기 때문에 정유일주 중에는 남을 지도하는 위치에서 활약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재주를 믿고 남을 불신하는 단점이 있으니 항상 겸손의 태도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일지의 유금은 도화와 관련된 글자이기 때문에 정유일주 중에는 예술 쪽에 종사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정유일주 고집, 불같은 화

정유일주는 순진하고 천진한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고집이 세고 한번 화가 나면 굉장히 무섭습니다.

 

화를 낼 때는 물불을 가리지 않는 법이어서 이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유일주 재물, 직장

지지의 편재는 평생에 재물과 깊은 인연을 의미하므로 시작이 어려운 사람일지라도 끝내는 좋은 결실을 갖게 되고 재물길에 안정과 번영을 이룩할 것을 의미합니다.

 

정유일주가 가지고 있는 일지 편재와 신살 문창귀인은 세속적인 융통성과 학문 두뇌의 발달을 의미하므로 돈을 벌어들이는데는 두뇌회전이 빠른 편입니다. 

 

좋은 점이 많은 일주이지만 재물은 그 변동이 폭이 큰 편입니다. 일지 편재를 안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지출도 많은 편이고 특히 어릴때의 환경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정유일주의 재물을 해석할 때 어릴 때 유복한 경우면 중년 이후에 빈궁한 경우가 많고, 어릴 때 힘들었으면 중년 이후에 재물이 많다고 보기도 합니다.

 

일지에 편재가 있으면 주로 직장생활 보다는 자기 사업에 인연이 깊습니다. 여기에 더해 일간이 신강하면 사업을 통해 자신의 꿈을 성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유일주의 사주 원국에 재성이 거듭하여 있으면 배우자와 동업하던지 가족과 함께 동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유일주 여자, 남자

일지의 편재는 남녀 모두 이성에 빨리 눈뜨고 애정운도 강합니다.

 

정유일주 남자의 경우 일지 편재는 큰 재물을 의미하므로 재물 인연이 강한 배필 이라 처의 기가 강하고 재물 활동이 왕성한 배우자를 만날 확률이 큽니다. 정유일주는 배우자 복이 있는 일주인데 정유일주 남자의 경우 특히 처복이 있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정유일주 남자가 사주 원국에 재성이 거듭하여 있으면 배우자의 기가 너무 강하여 고통을 겪습니다. 또한 이는 여러번의 결혼 생활을 할 팔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장간 자체가 재성 혼잡이므로 정유일주 남자는 첩을 두고 바람을 필 확률이 그만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유일주 여자의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배우자 복이 많은 일주입니다. 결혼하게 되면 배우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여자가 많습니다. 또한 편재성은 큰 재물을 쳐다보는 것이 되므로 시집이 부자이거나 남편이 사업 인연이 많다고 봅니다. 

 

 

정유일주 기타

정유일주는 기본적으로 부모 덕이 있으나 형제간의 우애는 두텁지 않다고 봅니다.

 

정유일주는 지지의 유금의 영향으로 결벽증과 강박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정유일주를 사람들이 가는 앞길을 밝히는 등불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심성을 가다듬고 희생하는 자세를 취한다면, 명성을 얻고 횡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정유일주는 기본적으로 좋은 기운이기에 사주 원국이나 대운에 의해 충이나 형에 걸리면 모든 장점들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좋은 일주가 항상 좋은 인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자년(2020년) 정유일주 운세

섬세하고 여린 영혼의 소유자 정유일주는 경자년 운세의 방향이 한가지로 일치합니다. 십신의 기운과 십이운성의 기운이 신기하리만치 딱 들어맞아 한곳을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굉장히 강한 관직의 기운을 활용한 일신 상의 큰 변동입니다. 십신의 기운과 십이운성 정관의 기운이 모두 강력한 관성의 기운을 암시합니다. 또한 재성운은 모두 관성을 돕기 위해 움츠려든 상태를 보입니다.

 

전형적으로 자신의 재능과 재물을 이용해 높은 관직을 획득하고 남들 앞에서 성과를 뽐내는 형국을 보이며, 이러한 관성의 힘이 결국 정유일주를 이전과는 아주 다른 세상으로 데려갑니다.

 

정유일주는 예로부터 극찬받아 온 일주이지만, 간교한 마음을 먹는 순간 나락으로 추락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경자년에 다가온 어마어마한 관성의 기운을 소중히 잘 다뤄야 하겠습니다.

 

자신의 재능과 권력을 좋은 곳에 쓰고자 마음 먹으면 아무리 높은 곳에 서 있더라도 외롭거나 위태롭지 않을 것입니다.

 

 

정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09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경자년 운세(정유일주)

 

2020경자년 운세(정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정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정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정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정유일주 유명인

정유일주를 대표한 인물로는 중국 건국의 아버지 쑨원, 갈릴레오, 정치인 오세훈, 영화감독 이병헌이 있습니다.

 

정유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장동건, 서현진, 아이유, 판빙빙, 장백지, 노홍철, 박나래, 트와이스 쯔위, 남상미, 신성우, 추신수,  안영미가 있습니다.

 

 

정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정유(丁酉)일주는 일간(日干)이 정화(丁火)이고 일지(日支)가 酉(유금)으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정화(丁火)와 酉(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丁(정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정(丁), 정화란?

 

酉(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6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유(酉)-유금

 

 

정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丁(정화)입니다. 丁(정화)를 기준으로 酉(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酉(유금)의 지장간은 庚(경금), 辛(신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금의 지장간

 

酉(유금)

초기 : 10일 - 庚(경금)

중기 : 없음

정기 : 20일 - 辛(신금)

정유일주 십신표

 

庚(경금)은 정화와 음양이 다르고 정화가 경금을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辛(신금)은 정화와 음양이 같고 정화가 신금을 극(剋) 하므로 편재(偏財) 입니다.

 

酉(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辛(신금)입니다. 따라서 정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편재(偏財) 입니다.

(2) 십이운성

 

정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장생(長生)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생(長生)"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