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유(酉)-유금

지지, 유(酉)-유금


酉(유금)

 

개요 : 지지 중 열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유금

오행 : 금(金)

음양 : 음(陰)

계절 : 가을

월 : 9월 7,8일(백로)~10월 8,9일(한로)

시간 : 한국 기준 17:30~19:30

동물 : 닭

 

천간은 순수하게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바로 지지(地支)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酉(유금)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순수하게 천간의 庚(경금)辛(신금) 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중에

 

10일(1일~10일)은 庚(경금)

20일(11일~30일)은 辛(신금)

 

에 해당합니다.

 

子(자수), 卯(묘목)과 더불어 순수하게 한가지 오행-金-으로 지장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酉(유금)의 주된 성분은 辛(신금)입니다. 따라서 酉(유금)은 辛(신금)를 따라 오행으로는 금(金), 음양으로는 음(陰)의 특성을 보입니다.

 

酉(유금)은 辛(신금)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辛(신금)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辛(신금)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辛(신금)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酉(유금)의 글자는 "횃불 켜고 천제 지낼 유, 태울 유(槱)"에서 따왔습니다. 어두운 초저녁에 횃불을 켜고 가을 햇곡식으로 천제를 지낸다는 중추가절(仲秋佳節)을 의미합니다.

 


지지 유금의 특징 (1) 날카로운 금속의 양면

유금은 지지 중에서 금의 성분이 가장 강합니다. 사주에서 금(金)은 물상적으로 보석, 칼, 가공된 금속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금의 힘은 날카로운 칼과 같은 힘입니다.

 

이 날카로움은 양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원칙과 소신을 지키는 과단성, 청렴함과 솔직한 성품, 모범을 보이려는 성향은 긍정적인 면에 속합니다. 또한 유금은 정의롭지 못한 일에 저항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자신이 가진 것이 없어도 과감하게 불의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유금은 호전적이기도 합니다. 본인이 청렴하기 때문에 직설적 화법을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꾹 참다가 한번에 치명타를 날리는 타입이 많습니다. 이 강한 살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유금의 과제입니다.

 

유금은 이 날카로움 때문에 재주가 있고 섬세하며 분명하고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금속, 금융, 제조, 공장 등이 있습니다.

 

 

지지 유금의 특징 (2) 직관력과 의술

유금은 직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금의 날카로움이 정신적인 측면으로 발휘되면 날카로운 통찰과 직관으로 나타납니다.

 

유금은 사람을 단번에 보고 통찰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논리와 이성 보다 감각적으로 상황을 캐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상식의 수준을 넘어서는 구도적이고 종교적인 성향과 연결됩니다.

 

이런 통찰력과 날카로움 덕분인지 유금은 의술과 관련된 지지로 통합니다. 유독 유능한 의사 중에 유금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같은 맥락으로 유금은 약과 술을 다루는 직업에 어울린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또한 유금은 종교와 예술 분야에서도 두각을 드러냅니다. 특히 시적 언어를 다루는 감각이 능하여 시인 이나 작가 중에도 유금이 많습니다.

 

이처럼 유금은 섬세하고 예리한 인자이기 때문에 유금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키워줄수 있는 주위 환경이 중요합니다. 잘 제련되어야 잘 쓰일 수 있는 것입니다.

 

지지 유금의 특징 (3) 풍요와 결실

유금은 주역의 괘 중 풍지관(風地觀)괘에 해당합니다. 아래에 음효가 4개 위에 양효가 2개 있는 형상입니다.

 

 

시기와 절기로 보면 백로와 추분을 의미합니다. 모든 곡식의 성장이 멈추고 갈무리의 시기가 도래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유금은 가을걷이, 수확과 관련이 깊은 지지입니다. 숙살지기(肅殺之氣)라고 부르는 날카로움은 모든 과실의 결실을 도와주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유금은 현실적인 감각이 뛰어납니다. 매우 실용적이며 불필요한 기운을 줄이고 최대의 성과를 내는, 이른바 가성비를 지녔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결과에 대한 과도한 집착, 과로가 항상 따라다니는 것이 유금입니다. 

 

지지 유금의 특징 (4) 한자리에서 꾸준히

유금은 안정적이며 꾸준합니다. 유금은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정한 한자리에 머물면서 일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금(金)의 영향으로 유금은 주변 정리정돈이 되어야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자신의 업무환경을 편안하게 깔끔하게 유지하며 그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지속력에 대한 인자를 가진 것이 유금입니다.

 

유금은 안정에 대한 욕구가 강해 모험심이 약하고 나아가야할 때 머뭇거리다가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주에 대한 욕망 때문에 변동과 변화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정을 한 후 번복하지 않고 침착하게 결정을 밀고 나가는 칼 같은 성향을 가진 것이 유금입니다.

 

지지 유금의 특징 (5) 그 외

유금은 그 글자 자체가 도화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사주에 유금이 연달아 있는 경우(유유병존)는 인기나 생명을 다루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지 유금의 경우, 지나치게 결실을 중시하는 성향으로 인해 성과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