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경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경신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경신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경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경신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경신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경신일주 운세

5. 나가며

 

 

1. 경신일주 기본 성향

경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건록, 십신상으로 비견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음양과 오행이 같은 일주로 명예와 의리를 중시하고 자신감이 충만한 사람이 많습니다.

신일주의 특징은 아주 탄탄한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오행 중에서 가장 단단하고 강한 기운인 금金이 하늘과 땅에 굳건하게 버티고 있기 때문에 절대 흔들리지 않는 자기 완결성, 초지일관, 자기 존재에 대한 확신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금金은 결실과 관련한 오행이기 때문에 경신일주는 경쟁심과 승부욕에 있어서도 최강입니다. 경쟁의 상황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며, 조직 안에 속해 있을 때는 강한 카리스마와 통솔력을 발휘해 조직을 높은 곳으로 이끌어갑니다.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이 강하기 때문에 선명하게 자기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데 "강직함", "솔직담백", "배짱", "욱하는 성질" 같은 단어들이 경신일주의 특성을 잘 드러냅니다.

직업적으로 경신일주는 자신의 끼를 발휘하는 예체능이나 강한 카리스마를 발휘하는 군,경에 어울립니다. 

경신일주를 물상적으로 "서쪽 하늘에 빛나는 별"로 보기도 합니다. 금金은 수확과 결실의 계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지는 해", "저무는 인생"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신일주는 고독을 안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일주라고 보기도 하였는데, 강인한 승부욕과 경쟁심이 고독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또한 경신일주는 순수하고 강한 힘이기 때문에 어린이와 같은 면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일지의 식신이 잘 힘을 받으면 하나의 분야에서 순수하고 꾸준히 연구하는 힘이 되기 때문에, 순수한 학문에의 탐구에도 어울리는 힘입니다. 

경신일주 같은 힘이 강하고 개성이 독특한 일주들은 유연하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주변을 배려하고 자신을 낮추는 미덕을 겸비한다면 자신의 강한 기운을 지혜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1 - [사주명리학/일주론] - 경신일주(庚申日柱) <일주론>

 

경신일주(庚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신일주(庚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경신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경신일주의 일간은 庚(경금)이기 때문에, 庚(경금)을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庚(경금) → 辛(신금) = ? 

 

庚(경금)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庚(경금)을 기준으로 辛(신금)은 겁재(劫財)가 됩니다.

 

겁재(劫財)는 나의 편이자, 또한 나와 반대되는 적이기도 합니다. 

 

겁재(劫財)를 내안의 투쟁심, 내가 이겨내야 할 나의 단점으로 보기도 합니다. 우리는 겁재(劫財)로 인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경쟁심을 키우고, 싸우고 이겨나가는 것입니다. 

 

모든 庚(경금) 일간들은 비견이나 겁재가 별로 달갑지 않습니다. 

자신이 워낙 왕성하고 강하기 때문에 동류의 무리(비견이나 겁재)가 큰 필요 없는 것입니다.

 

특히 경신일주는 일간이 왕성하기로는 60간지 중에 최고이기 때문에, 겁재의 힘이 큰 의미를 갖기는 어렵습니다. 

 

겁재는 기본적으로 투쟁심을 의미하기 때문에 강인한 주체에 더해 투쟁심이 더해지는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힘을 발산하기 위해 더욱 경쟁의 상황에 노출되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내 의도와 상관없이 남과의 경쟁에 그대로 노출이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을 단련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겁재 운에서는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 이중적인 직업영역의 종사, 새로운 방식으로 재물을 불리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으로의 모색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정인(正印)이 됩니다.

 

정인(正印)은 친 어머니의 야무지고 인정 어린 사랑을 의미합니다.

 

예의와 품위를 갖춘 느긋한 태도와 학문에 온 정신을 기울이는 고상한 태도를 의미합니다.

 

또는 합리적으로 어떤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활동을 멈추고 제자리에서 궁리하며 기회를 기다리는 태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인은 사물의 이치를 꿰뚤어 보는 직관을 의미합니다.

 

경신일주는 인성 자체가 별로 달갑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 경신일주에게 인성이란 배부른 사람에게 밥을 억지로 먹이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싫고 꺼려지는 것입니다.

 

자신이 워낙 강건하고, 이미 일지의 지장간에 편인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운으로 오는 인성이나, 사주팔자 안에서의 인성이 큰 의미를 가지기 어려운 것입니다. 

 

때문에 운에서 오는 인성은 앞으로 나아가려고 하는 경신일주를 집안에 가둬두는 의미로 작용합니다.

 

어쩔 수 없이 참아야 하는 시절, 싸우고자 하지만 손발이 묶여 있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제약이 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의 참았던 고통이 몇 년 안에는 큰 빛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자신을 배양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경신과 신축은 그 구조가 딱 대칭을 이룹니다. 

 

천간과 지지의 구조가

 

경신은 양금(陽金)에 편인, 비견, 식신을 갖춘 구조라면, <경금+신금>

신축은 음금(陰金)에 편인, 비견, 식신을 갖춘 구조입니다. <신금+축토>

 

내면은 완벽하게 같지만 외양은 다른 쌍둥이 동생,

혹은 남매와 같은 느낌입니다.

 

경신과 신축의 만남은,

유전자의 구조는 같지만 그 발현 방식이 정반대인 두 사람이 만난 격으로,

 

엄청난 경쟁심의 발동과 아주 크게 의지가 되는 양면성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밥 한 그릇을 두고 나와 사고방식과 신체적 여건이 아주 같은 남매가 경쟁을 해야 하니 완전히 피를 튀기는 형국이라고 볼 수 도 있겠고,

 

힘든 일이 있으면, 내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해 주는 남매가 나를 도와서 적을 해치우니 어떤 일이건 능히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운에서는 사주의 구성과 상관없이 일을 시작하고 바깥으로 나가서 어떻게 해서든 일감을 만드는 것을 좋습니다. 경쟁의 의미가 강하게 있기 때문에 가만히 있으면 스스로 억울한 느낌, 분노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할 것입니다. 

 

내가 집에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돈을 다 벌어갈 것 같은 느낌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일을 만들어 내서 즐긴다면, 더욱더 높은 성취동기로 인해 큰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경신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경신일주는 천을귀인의 고귀한 기운이 임합니다.

 

庚(경금)과 연운의 丑(축토)의 결합이 천을귀인의 고귀한 힘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천을귀인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선량한 복록의 기운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간에게 "선량함", "고귀함"을 부여하며, 모든 종류의 액운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는 최고의 귀인으로 평가받는 기운입니다. 

 

천을귀인의 힘은 순수하고 선량하고 기품 있는 태도로 상대방을 대할 때 더욱 활성화됩니다.

 

실제로 천을귀인은 내가 먼저 선량하게 남을 배려하니, 그 기운이 쌓여 결국 내가 복을 받고 존중을 받는 기운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벼락부자가 되는 기운이 아니라 순수하고 착한 심성이 하늘의 복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 천을귀인의 영향으로 인해 경신일주는 신축년(2021년)에 더욱 편안하고 안정적인 마음으로 매사에 임할 수 있습니다. 불의의 사고나 액운으로부터 보호되며, 피해를 입더라도 그 규모가 줄어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남을 배려하고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단정하게 하는 마음가짐이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

 

천을귀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6/22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을귀인(天乙貴人)

 

천을귀인(天乙貴人)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신살(神殺) 중에서 천을귀인(天乙貴人)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을귀인(天乙貴人) 단어의 기본의미 : 하늘의 은덕을 입다 적용 : 일간(日

yavares.tistory.com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경신일주 운세

(1) 경신일주 본인의 마음<환경적 여건>

 

 

 

경신일주의 일간인 庚(경금)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즉 庚(경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신일주는 아주 안정적이고 소극적인 형태로 환경적 여건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며, 자신의 잠재력을 잘 꺼내 쓸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자신 안에 갇히는 기운이 되기도 하는데, 소통하지 않으면 결국 스스로 고립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2) 경신일주 직장운 / 경신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庚(경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丁(정화)입니다. 丁(정화)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경신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丁(정화)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丁(정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묘(墓)"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묘(墓)"는 만물을 끌어모아 감추고 저장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기운의 갈무리, 저장을 의미하기 때문에 저축과 알뜰의 기호이며, 꾸준함, 은밀함, 내면적 갈등과 고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신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

아주 안정적이고 소극적인 형태가 됩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직장에 머물러 일을 하거나, 지금까지 해 왔던 일을 반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정관의 기운이 꽁꽁 숨겨져 보전되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일을 시작 하거나 일을 벌이기 보다는 현재 자신의 자리를 보호하고 축척하는 형태로 계획을 세운면 좋겠습니다. 

 

경신일주 여자의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남편에 해당하기 때문에

남편의 활동력이 굉장히 위축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우자의 지나친 사회 활동이나 큰 체력 소모를 경계해야 하겠습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열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에서 출발하여 '절(絶)부터 ~ 사(死)'까지 다루었습니다. 검

yavares.tistory.com

 

(3) 경신일주 재물운 / 경신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庚(경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乙(을목)입니다. 乙(을목)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경신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乙(을목)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乙(을목)이 丑(축토)를 만나면 "쇠(衰)"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쇠(衰)"는 점차 쇠퇴하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아직은 강한 힘이지만 내리막으로 접어드는 기운으로, 온후하고 담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탄탄함, 알짜배기의 근성을 가진 것이 바로 쇠(衰)의 기운입니다.

 

따라서 경신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특히 재물의 형성 과정에 있어서 큰 무리 없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한해가 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수를 던지는 것은 곤란합니다.

 

기존에 상황대로 계속 자신의 페이스를 밀어붙이기 보다는 자신을 돌아보고 재물의 지출을 줄이는 것에 힘을 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투자나 사업의 진행에는 좋지 않은 운이 되기도 합니다.  

 

경신일주 남자 입장에서는 정재는 현량한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새로운 인연이 시작된다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인연이 안정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려를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019/03/2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쇠(衰)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열 번째 시간입니다. 이제 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다음, 절(絶)~제왕(帝王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경신일주에게 신축은

내 경쟁심을 부추기는 존재가 일 년 내내 나를 따라다니는 형국이니

당연히 큰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라서 밟아 없애고 싶지만, 신축이라는 힘은 밟아도 밟히지 않는 그림자와 같으니 오히려 내 속이 터집니다.

그러니 오히려 "누가 더 잘하나 보자" 하는 오기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뛰어드시기를 바랍니다.

돌출되는 감정에 결국은 스스로가 좌충우돌을 만들겠지만 천ㅁ을귀인의 귀기가 보호해 주고 있으니 무엇이 두려우십니까?

그리고 어차피 경신은 부딫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부딫치지 않으면 경신이 아닙니다. 

아니러니하게도 많은 갈등과 고통, 번민을 겪을 수록 경신은 더욱 아름다워집니다.

동굴로 숨을수록 가장 추한 간지가 경신이고,
전장에 나가 있을 때 가장 아름다운 간지가 경신입니다. 

그림자와 씨름하지 마시고 서둘러 일거리를 찾아봅시다.
 

 

이상 경신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 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집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경신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