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신일주(庚申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경신일주(庚申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경신일주 기본성향

경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건록(建祿)에 해당하고, 십신 상으로는 비견에 해당합니다.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정도를 걷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합니다. 예체능 쪽으로 재주가 발달되어 있고 자기 확신과 자기 과시가 만만치 않습니다.

 

강한 서리와 같은 가을 기운으로 인해 기와 의리가 강하고 ​모든 일에 경쟁의 논리로써 일을 추진해 내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지도적인 위치에서 군림하기 좋아하며 승부욕이 뛰어난 일주입니다.

 

 

경신일주 강한 자기 확신

경신일주는 강한 자기 과시욕을 가지고 있지만 병오일주 만큼은 아니며, 오히려 경신일주의 독보적 특징은 '강한 자기 확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확신에 관한 최고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99명이 틀렸다라고 이야기해도 내가 옳다라고 믿으면 철회하지 않는 것이 경신일주입니다.

 

또한 "내가 가는 길이 역사다." "나 아니면 안돼!"라는 모토를 가지고 사는 사람이 경신일주입니다. 따라서 경신을 쿠데타적 혁명가의 일주라고 하기도 합니다. 자뻑의 끝을 달리는 일주라고 할 만큼 자만심에 관해서는 일등이며, 본인이 백수인데도 늘 당당한 사람이 많습니다. 자만심에 관한한 최고봉입니다. 이런 부분이 남들에게는 어처구니 없을 수도 있고 매력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경인일주 리더십, 추진력

경신일주는 카리스마가 넘치고, 주관이 뚜렷하고 날카롭습니다.

 

강력하고 독선적인 리더십과 목표를 한번 결정하면 불도적같이 밀어 붙이는 추진력이 일품입니다.

  

이런 경신의 저돌적인 힘은 혁명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탁월한 능력이 됩니다. 일처리를 할 때 밀어부치는 힘으로 일을 처리하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가 강하여 매사에 자기 고집이 심하므로 그로 인해 고통이 오는 수가 많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기 자신밖에는 모르는 사람이 많아 배우자의 고통을 동반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경신일주 명예와 승부근성

경신일주는 폼나는 것을 중시하기에 명예와 의리를 정말 중시합니다. 명예롭다고 생각하는 일에서는 추진력이 있고 버티는 능력이 있습니다. 경신일주는 자기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느냐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영향력이 있고, 중요한 사람이 되어야지 라는 관념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것이 경신일주입니다. 그렇기에 내 명예와 관련되거나 내가 옳다고 생각하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책임감 있게 처리합니다. 또한 자기 자신을 돋보이기 위해서라면 약자를 돌보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경신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경신일주가 사주의 구성이 좋고 잘 풀렸을 경우, 경신일주는 누구에게도 굽히지 않는 '강직함'이 돋보입니다. 이것은 경신일주를 빛나게 하는 가장 좋은 장점입니다. 또 경신의 중요한 장점은 솔직, 담백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명예를 중시하기 때문에 고집과 자존심이 너무 세며 승부근성이 지나치게 강합니다. 승부의 상황에서 지나치게 냉혹한 면이 있으며, 경쟁해서 이기고 싶은 욕심이 어느 누구보다 강합니다. 따라서 경신일주 중에는 어떻게든 이겨야 직성이 풀리는 결과 중심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경신일주 배짱과 욱!

배짱하면, 무술, 경신, 병인일주입니다. 무술일주는 배짱이 너무너무 거대해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배짱입니다. 하지만 그 내면에는 천지를 뒤엎을 배짱을 가진것이 무술입니다. 병인일주의 배짱은 자신의 탤런트적 기질, 논리적 사유, 스스로의 자아도취에서 나온 배짱입니다. 말로 하면 이길 수 없습니다.

 

경신일주도 배짱이 좋습니다. 내일 쌀이 떨어져도 끝까지 배팅하는 사람이 경신일주입니다. 경신일주의 배짱은 카리스마, 강직함에서 나온 배짱이며 이미 다져진 관계 혹은 자신을 추종하는 무리에서부터 나오는 배짱입니다. 자신의 뒤를 따르는 조직의 힘을 믿으며 끝까지 지르는 것이 경신인 것입니다.

 

경신일주는 천간의 오행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간여지동(干與支同) 일주입니다. 지장간을 살펴보면, 간여지동으로 기본적으로 힘이 막강한데, 申(신금)의 지장간 壬(임수)의 영향으로 庚(경금)이 더 강한 힘을 얻게 됩니다. 이 강한 힘 때문에 고전에서는 경신일주를 일컬어 극귀, 극천한 힘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 자기 주관적 과시욕이 극단적 양상으로 발현된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런 특성 때문에 경신일주를 일컬어 영웅 아니면 건달이 되는 일주라고 하기도 합니다.

 

경신일주는 감정의 폭발을 잘하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괴팍하고 잘 욱하는' 일주입니다. 이 ''은 양간일주의 간여지동 일주인 갑인일주, 병오일주, 무술일주, 경신일주, 임자일주에게서 두드러집니다. 경신일주는 투명하여 얼굴에 감정을 숨기지 못합니다. 바로 감정이 티가 납니다.  

 

경신일주 무기력, 고독

경신을 물상적으로 이해하면, "서쪽에서 빛나는 별"로 볼 수 있습니다. 강한 자기 과시욕의 반대면을 살펴보면 절대적인 고독, 즉 마지막에 자기 혼자밖에 남지 않는 고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경신일주가 실패와 좌절을 몇번 반복하고 나면 극도의 자학적 슬픔에 빠져 스스로 고립되기도 합니다. 그런 경신일주는 무기력에 빠져 나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강한 힘인 만큼 이면의 그림자 또한 짙은 법입니다.

 

경신일주 재물, 직업

경신일주는 명예심과 경쟁심을 강하게 가진 일주이기 때문에 일반 직장과 개인 사업에 모두 적합한 일주입니다. 

 

직장의 경우 예체능, 검찰, 무관, 교육, 스포츠, 공직, 전문기술 분야 등과 어울립니다. 

 

개인 사업의 경우 교육, 오락레저, 납품, 토목건축, 해양수산 관련 사업 등 어울립니다. 특히 경신일주는 사업을 할 때 강한 승부근성 때문에 경쟁자들을 과감하게 물리치고 사업을 키워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규모에 너무 집팍하여 그로 인한 고통이 따를 수 있습니다.

 

 

경신일주 여자, 남자

지지 비견은 재성의 반대편이 되고 좋은 것을 다투는 모양이라 남녀 모두 연예와는 크게 인연이 닿지 않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십이운성 건록은 성적 매력을 의미하므로 결혼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일지의 비견과 십이운성 건록의 조합은 그 기운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결혼 운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일찍 결혼한 경우 인연이 오래가기 어렵다고 봅니다. 개성과 색정, 자기의 주장이 강하여 원만한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상대방과의 융화가 중요시되는 일주입니다.

 

간여지동에 건록이므로 경신의 남자에게 여자는 부하가 되어야 합니다. 경신일주 남자는 남녀의 관계를 설정할 때 나와 함께 힘써서 이겨낼 사람을 찾습니다. 나약해서 내가 돌봐야 할 여자가 아니라 아니라 내 뒤에서 든든하게 나를 엄호하는 역할을 하는 여자를 원합니다. 경신의 남자는 물상적으로는 창을 들고 있는 형상이기 때문에 굉장히 강한 기질들이 있고 그것들을 공유하였을 때 관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경신일주 남자는 남녀 관계에서도 항상 자만심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여자 입장에서는 기세를 빼앗기면 안되겠습니다. 항상 남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것으로 관계설정을 하고 만남을 가져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경신일주 여자는 말은 나긋나긋하게 해도 자기가 말한 것을 절대 수정하지 않습니다. 경신일주 여자는 절대 길들여지지 않는 사람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동의해도 자기의 생각이 다르면 다르다고 이야기하고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어떤 순간에도 솔직 담백한 것이 경신일주 여자의 특징입니다. 경신일주 여자는 이런 솔직한 감정에 대해서 잘 들어주고 이해해주고 존중해 주는 남자를 만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슴속에서 울화가 쌓여 크게 폭발하는 상황이 옵니다.

 

여자일지라도 경신일주의 권력욕과 자기과시욕은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남편을 출세시켜서 권력욕을 만족시키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편이 무능하다면 남편 대신, 본인이 사회생활을 해서 돋보이려고 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것이 여자 경신일주가 성공하는 길이 됩니다.

 

 

경신일주 기타

경신일주 여자의 경우 외모는 시원시원하고 중성적인 보이시한 매력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남자는 몸집이 크거나 혹은 얼굴이 큰 사람이 많습니다. 혹은 체형이 잘 빠진 근육질의 사람이 많습니다.

 

경신일주는 일지 비견이기 때문에 예체능쪽으로 발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庚(경금)도 이동성이 강한데다 신금은 그 자체가 역마와 관련이 깊은 글자이기 때문에 경신일주는 기본적으로 역마의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오일주와 더불어 경신일주는 음성이 굉장히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웅변, 즉 말의 힘으로 사람들을 끄는 그런 힘이 경신일주에게는 있습니다.

 

 

경신일주 유명인

경신일주의 유명인에는 전두환,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있습니다.

 

연예인 중에는 송강호, 이승연, 이미숙, 오윤아, 이나영, 염정아, 레이디제인이 경신일주에 해당합니다.

 

 

경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경신(庚申)일주는 일간(日干)이 경금(庚金)이고 일지(日支)가 신금(申金)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庚(경금)과 申(신금)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庚(경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申(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5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신(申)-신금

 

 

경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庚(경금)입니다. 庚(경금)을 기준으로 申(신금)과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신금)의 지장간은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申(신금)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壬(임수)

정기 : 16일 - 庚(경금)

 

 

 

戊(무토)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무토가 경금을 생(生) 하므로 편인(偏印) 입니다. 

壬(임수)는 庚(경금)과 음양이 같고 경금이 임수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庚(경금)는 庚(경금) 자신이므로 비견(比肩) 입니다. 

 

申(신금)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庚(경금)입니다. 따라서 경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비견(比肩) 입니다.

 

 

(2) 십이운성

 

경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건록(建祿)에 해당합니다.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록(建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