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신(申)-신금

지지, 신(申)-신금


申(신금)

 

개요 : 지지 중 아홉 번째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신금

오행 : 금(金)

음양 : 양(陽)

계절 : 가을

월 : 8월 7,8일(입추)~9월 7,8일(백로)

시간 : 한국 기준 15:30~17:30

동물 : 원숭이

 

천간은 순수하게 하나의 기운을 가지고 있지만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땅의 기운으로 변합니다.

 

그것이 바로 지지(地支)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단순하고 순수하다면 지지는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申(신금)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申(신금)은 천간의 戊(무토), 壬(임수), 庚(경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중에

 

7일(1일~7일)은 戊(무토),

7일(8일~14일)은 壬(임수),

16일(15일~30일)은 庚(경금)

 

에 해당합니다.

 

 庚(경금)이 중심인 가운데 戊(무토), 壬(임수)가 함께 어우러져 申(신금)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申(신금)의 주된 성분은 庚(경금) 입니다. 따라서 申(신금)는 庚(경금)을 따라 오행 상으로는 금(金),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申(신금)은 庚(경금)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庚(경금)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庚(경금)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庚(경금)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2/27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경(庚), 경금이란?

 

 

申(신금)의 글자는 "펼 신(伸)"에서 따왔습니다. 시간으로는 오후 4시경에 해당하고 달로는 8월이니 만물이 활짝 편다(伸張)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신금의 특징 (1) 다재다능한 원숭이

신금은 물상적으로 원숭이로 비유됩니다. 재주 많은 원숭이처럼 영리하고 특별한 재능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재다능하며 미적 감각이 뛰어나 화가 조각가와 같은 직업 종사자 중에도 신금이 많습니다.

 

신금은 주역의 괘 중 천지비(天地否) 괘에 해당합니다.

 

 

천지비 괘는 아래에 음효 세개 위에 양효 세개가 있는 형국입니다. 음과 양의 균형이 맞는데 음이 아래, 양이 위에 있으니 기운이 서로 섞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하늘대로 땅은 땅대로, 다른 것들끼리 섞이지 않으니 불통 혹은 정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괘와 연결지어 생각해보면 신금은 프로페셔널한 전문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그와 함께 반사회적인 인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능은 있지만 시야가 좁고, 자신의 영역 안에서 잘난 체 큰소리 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지 신금의 특징 (2) 경금을 닮음(과감함, 실속, 권력)

신금의 오행은 금(金)입니다. 금(金)의 속성인 열매, 결심, 금전, 금속, 먹을 것이나 금전에 인연이 많습니다. 또한 신금은 강한 결단력과, 실리적인 점 등이 경금을 닮았습니다. 총명함에서 우러나온 우월감을 바탕으로 독단적이면서도 과감한 결정을 내립니다. 이런 경금의 태도는 작은 것을 버리고 큰 실리를 취하는 방식으로 발현됩니다.

 

또한 신금은 경금을 닮아 권력지향적입니다. 정치에 관심이 높으며, 정책 쪽에 큰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신금은 인(寅),사(巳),진(辰)과 더불어 그 자체로서 권력의 글자이기도 합니다. 신금의 권력은 정보를 먼저 선점하거나 좀더 호소력이 있는 논지로 사람들을 매혹시켜 힘을 얻는 권력입니다. 

 

지지 신금의 특징 (3) 산만함, 마무리의 부재

계절로 보면 신금은 여름과 가을 사이입니다. 여름의 끝자락이며 가을이 시작되는 시기가 신금의 시기에 해당합니다. 무더위가 한창이지만 세력으로는 이미 다가오고 있는 음이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금은 서둘러서 가을(결실)로 향해 가려는 기운이 강합니다.

 

이 서두르는 기운 때문에 신금은 산만하고 변덕을 부리며 마무리를 잘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금은 "내 재주에 내가 속는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재주는 좋지만 마무리하는 인자가 부족하니 늘 일을 잘 시작해놓고 마무리 하느라 기운을 빼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신금은 곧잘 우울해지거나 신경질적으로 변합니다. 

 

신금은 결실을 맺으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아직은 서툰 기운이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결실의 과정을 밝는 여유가 필요합니다.

 

지지 신금의 특징 (4) 그 외

신금은 조직에 잘 적응하고 임기응변 능력이 뛰어납니다. 여자 신금의 경우 조직의 서열과 위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 신금의 경우는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며, 겉으로는 천진난만한 척 하지만 내면으로는 우울한 성향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신신 병존은 활동적이고 움직임의 반경이 크나 변동성이 큽니다. 신은 그 자체로서 역마살에 해당하는 글자인데, 역마살 중에서도 질병이 따라오는 역마살입니다. 주로 하체의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풍수 전문가인 지관의 사주에 신금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재주가 많으며, 활동 반경이 광범위하고 하체 관련 사고가 뒤따라다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월지 신금의 경우 자기의 능력을 과신하여 주변의 관계성을 무시하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