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검색을 통해 여기로 바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2019/03/19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이란?

 

 

오늘은 십이운성의 단계 중 건록(健祿)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건록(健祿)은 십이운성의 운행 순서 상 관대(冠帶) 다음이며, 제왕(帝王)의 이전에 해당합니다.

 

목욕(沐浴) 단계에서 활발하게 사회 활동을 시작한 생명은 관대(冠帶)에서 제 힘을 마음껏 뽐냅니다. 그리고 건록(健祿)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세상을 이겨낸 다음, 제왕(帝王)에 이르러 꼭대기에 오릅니다.

 

건록(健祿)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갑목이 일간이면 지지에 인목이 있을 경우, 건록의 기운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일주로 따지면 갑인일주, 을묘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가 건록에 해당합니다.

 

일지(日支)가 아닌 다른 곳에 건록(健祿)이 있을 경우, 해당하는 천간이나 지지가 사주 원국에서 어떤 위상을 차지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곳에 건록(健祿)이 있다면 건록(健祿)의 힘이 잘 발현된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사주에 건록(健祿)이 2개 이상 있거나 일주에 건록(健祿)이 있을 경우 건록(健祿)의 힘이 강하게 드러납니다.


십이운성, 건록(健祿)의 특징 (1) 현실적인 성취의 강한 힘

건록(健祿)은 장년의 힘입니다. 관대가 힘의 세기만 믿고 설쳐댔다면 건록(健祿)은 세상의 모진 풍파를 견디고 세상을 향해 우뚝 서게 된 왕성한 힘입니다.  

 

건록(健祿)의 사전적 의미는 안전하고 탄탄한 녹봉을 받는다 입니다. 그만큼 세파를 견디어 낸 힘을 바탕으로 많은 것을 성취하는 단계가 건록(健祿)입니다.

 

고전에는귀기(貴氣)가 깊다고 하여 건록(健祿)을 십이운성 중 최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호환건록(互換乾祿)이라 하여, 사회활동의 중추에 위치하고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하는 힘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만큼 길조가 많은 힘이라고 본 것입니다.

 

하지만 관록과 힘이 강한 단계이기 때문에 건록(健祿)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지 않습니다. 건록(健祿)이 강한 사람들은 "따지지 말고 내 말만 들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건록(健祿)의 힘은 이기적이며 관대와는 비교할 수 없는 현실적인 힘입니다.

 

따라서 건록(健祿)을 가진 사람들은 삶 자체가 안정적이지 않으며 피곤합니다. 왕성한 힘을 안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힘 자체가 워낙 왕성하므로 자기 자신을 해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강한 힘에는 강한 책임이 따르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건록(健祿)의 특징 (2) 자수성가 

건록(健祿)은 자수성가의 힘입니다. 윗대에게 사업을 물려받았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새로 사업을 차려 성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온갖 풍파를 겪고 난 장년의 힘이기에 혼자서도 얼마든지 잘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이루는 힘이 강한 프리랜서나 사업가 중에 건록(健祿)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목욕과 관대를 지나 잘 갈고 닦아진 강한 힘은 세상을 호령할 자격이 있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건록(健祿)의 특징 (3) 인생의 열쇠 = 배우자 

건록(健祿)은 매우 강한 힘이기 때문에 컨트럴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건록(健祿)이 강한 사람들은 배우자를 잘 만나야 합니다. 자신을 적절히 컨트럴 해주고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인생이 잘 풀립니다.

 

호흡이 맞는 배우자를 만나느야 안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좌우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록(健祿)이 강한 사람들은 배우자와의 의사소통에 큰 공을 들여야 합니다. 수시로 자신의 인생에 대해 상담하고 배우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배우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신의 템포를 조절한다면 건록(健祿)의 기운으로 큰 성공을 거둘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록(健祿)은 너무 강한 힘이기에 현실적으로 배우자궁이 좋지 않습니다. 제왕(帝王) 다음으로 이혼율이 높으며, 이혼을 하지 않더라도 별거하거나 서로 냉담한 채 거리를 유지하며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타인의 의견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성향과 부족한 사교성이 부부관계를 더욱 힘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건록(健祿)의 특징 (4) 연월시주의 극단적 차이

건록(健祿)은 연월일시주가 극단적으로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연주에 있는 건록(健祿)은 건록(健祿)으로 보지 않습니다.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건록(健祿)의 경우 월주에 있는 것이 가장 건록다운 힘을 발휘합니다. 때문에 월주에 있는 건록만이 진짜 건록이다고 인정하기도 합니다.

 

월주의 건록은 본격적인 자수성가의 강한 힘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해서든 식솔들을 먹여살리는 힘이 되며, 사업가로서 크게 성공하는 힘도 월주 건록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월주의 건록은 그만큼 강한 힘이기 때문에 월주에 건록을 가진 사람이 집안에만 틀어박혀 있으면 집안의 우환이 됩니다. 어떻게 해서든 밖으로 나가서 힘을 써야 합니다. 때문에 월주의 건록은 타향살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월지에 편재가 건록(健祿)인 경우 큰 부자가 될 기운이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이 뒷받침이 되고 초년에 고생을 한다면 무시무시한 힘을 잘 컨트럴 하여 재물을 생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주에 있는 건록(健祿)은 전록(專祿)이라고 부릅니다. '전공하다'의 '전(專)'자를 쓰는데, 전록의 경우 학문, 예술 방면, 연애, 엔터테인먼트 쪽에 큰 힘을 발휘합니다. 전록에 해당하는 일주는 갑인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을묘일주입니다. 일주에 강한 힘이 있다보니 강한 힘을 바탕으로 예술과 학문에 몰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주에 있는 건록은 귀록(歸祿)이라고 부릅니다. '돌아올' '귀(歸)'자를 쓰는데 좋은 의미로는 늙어서 풍류를 누린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좋지 않게 보면 술먹고 호색질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말년의 바람에 주의해야합니다. 젊을 때는 잘 버티고 잘 살다가 말년에 늦바람 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십이운성, 건록(健祿)의 특징 (5) 기타 

월주에 건록(健祿)에서 한번 언급이 되었지만 사주에 건록이 강한 사람은 집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에너지를 분출하지 않으면 주변인들이 괴로워집니다.  

 

건록(健祿)은 자신의 힘이 워낙 세기에 일찍 결혼하기보다 세상을 많이 경험한 후에 결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록(健祿)이 강한데 20대 이전이 유복했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삶의 굴곡이 없었기 때문에 건록의 강한 힘을 제어하지 못합니다. 중년 이후에 고난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즉 20대 이전에 삶의 굴곡이 심하였다면, 건록은 중년 이후의 발복의 힘으로 다가옵니다. 강한 힘은 어떻게 컨트럴 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건록(健祿)은 대부분의 십이운성과 문제가 없지만 양(養)과 사(死)와는 각별히 사이가 좋습니다. 특히 온유한 양(養)은 건록의 강한 기운을 잘 중화시켜 주기에 어떤 경우에도 잘 맞습니다.

 

일간이 신강한 사람들이 대운에서 건록(健祿)이나 제왕(帝王)이 올 때는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때 오는 건록과 제왕은 기구신과 함께일 가능성이 많고, 강한 힘에 강한 힘이 더해진 형국이므로 자기 힘을 믿고 날뛰다 큰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반면 일간이 신약한 사람들이 대운에서 건록이 올 때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도전을 해야합니다.

 

 

<<참고자료>>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신사주학 春』박청화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네이버제공『역학사전』노영준

위키백과 "십이운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