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신해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신해일주는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 지, 신해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신해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신해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신해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신해일주 운세

5. 나가며

 

 

1. 신해일주 기본 성향

신해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해일주는 십신으로 보면 상관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천간에 떠 있는 辛(신금)이 완벽하고 날카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상관 특유의 예리함과 날카로움이 더해져 최고의 두뇌 회전과 예리함을 갖춘 일주로 평가됩니다.

신해일주는 십이운성이 목욕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완결성과 자기 주장을 지키면서도 집단에서 중재와 조정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는 일주입니다. 정확한 일처리와 대인관계의 유연성을 동시에 가졌기 때문에 조직의 총무에 적합한 일주이기도 합니다.

신해일주는 기억력이 굉장히 출중하고, 사고의 논리성과 정교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변에 있어서는 당해낼 사람이 없습니다. 

또한 신해의 언변은 절제되고 규격을 잘 갖춘 형식으로 발현되기 때문에, 깔끔하고 넘치지 않아 듣는 사람을 기분좋게 만들어 줍니다.

신해일주는 외양적으로 크게 멋을 부리지는 않지만, 절대 남에게 추레한 모습을 보이지 않으며, 자기 나름대로의 스타일대로 자신을 꾸미는 멋쟁이입니다.

또한 자기 관리, 몸 관리에도 철저하기 때문에 건강이나 체형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남의 의견을 잘 받아들이지 않으며, 자기 완결성과 투명성을 지나치게 고수하려는 성향 때문에 적이 많습니다.

또한 남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을 완성해 가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민하고 까칠한 성향 때문에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합니다.


연구직이나 전문 기술 분야에 길한 일주이며, 십이운성 목욕의 기운을 바탕으로 문학과, 예술 등의 창의적인 영역에서도 끼를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해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5/28 - [사주명리학/일주론] - 신해일주(辛亥日柱) <일주론>

 

신해일주(辛亥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해일주(辛亥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신해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 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신해일주의 일간은 辛(신금)이기 때문에, 辛(신금)을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辛(신금) → 辛(신금) = ? 

 

辛(신금)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辛(신금)을 기준으로 辛(신금)은 비견(比肩)이 됩니다.

 

비견(比肩)은 내가 쓸 수 있는 나의 힘, 나의 동료의 힘을 의미합니다.

 

나 자신이기 때문에 나를 도와주는 편안하고 강한 힘이 되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보자면, 동료와의 경쟁이 심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신해일주의 경우, 일지가 일간인 辛(신금)의 기운을 심하게 빼앗아가는 기운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변덕이 심한 일주입니다. 

 

사주에 주체가 강하지 않으면, 조건과 상황에 따라 말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망을 잃을 수 있고, 줏대 없는 사람이라는 소리를 듣기 좋습니다. 

 

이런 신해일주에게 운에서 오는 비견은 큰 도움을 줍니다. 

 

신해일주는 운에서 오는 비견의 작용으로 인해, 일관성 있게 자신의 일을 추진할 수 있으며 어느 환경이든지 자신의 뿌리를 세우고, 아름답고 정교하게 자신의 일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비견의 힘은 신해일주에게 완벽무결한 완결성을 부여해 주는데, 큰 과제(취업, 결혼, 승진 등)를 앞둔 상황에서는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고난과 역경을 극복할 힘이 원천이 되기 때문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편인(偏印)이 됩니다.

 

편인(偏印)은 "예민성", "집중력", "게으름", "변덕", "철학적 탐닉", "끼의 발산"을 의미합니다.

 

편인의 편향된 기운은 일간의 입장에서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해일주는 丑(축토)의 정기인 己(기토)-편인을 만났을 때가 제일 좋습니다. 

 

편인은 일간을 생生해 주기 때문에 주체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일단 좋고,

또한 신해일주의 순발력과 직관력을 최대한 끌어내 주기 때문에 아주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표현력이 좋은 신해는 이 편인의 힘을 바탕으로 감각적이고 세련된 방식으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물상적으로 보자면,

 

칼을 던지면 반드시 원하는 곳에 꽂히는 정교함과 예리함이 추가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 편인의 영향으로 부동산 투자 수익의 증가, 성적의 상승 등의 호재 또한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신해가 신축을 만났습니다. 

 

신해는 아름답고 예리한 칼이며 참 쓸모가 많은 기운이지만, 늘 자신의 방향성과 주체를 다지지 못해 흔들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해에게 신축은 한방향으로 가라고,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세워주고,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는 힘을 부여해 줍니다. 

 

고집스럽고 옹골한 친구에게 충분하게 토닥임을 받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내면의 자존감이 충실하게 채워지고, 어떤 고난도 능히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는 한 해가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신해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신해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신해일주 운세

(1) 신해일주 본인의 마음

 

 

신해일주의 일간인 辛(신금)을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즉 辛(신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신해일주는 상대적으로 안정적 환경에서 자신의 일을 펼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적 여건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키워갈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2) 신해일주 직장운 / 신해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丙(병화)입니다. 丙(병화)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해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丙(병화)가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丙(병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신해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직장에서의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해일주 여자의 입장에서 정관은 현량한 남편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해일주 여자들은 남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진행 중인 연인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3) 신해일주 재물운 / 신해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辛(신금)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甲(갑목)입니다. 甲(갑목)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신해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甲(갑목)이 있는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甲(갑목)이 丑(축토)를 만나면 "관대(冠帶)"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관대(冠帶)"는 힘의 세기로 보자면 가장 센 기운입니다. 20살 대학생의 힘이라고 상상하시면 되며, 힘의 세기가 센 만큼 독단적이고 아집이 강한 힘이기도 하며,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성장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해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재물적으로 급격한 성장과 큰 발복이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물이 무리없이 쭉 늘어나게 되며, 투자의 진행과 재물의 형성이 순탄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뿌려 놓았던 재물의 씨앗이 나중에 크게 되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투자의 시작이나, 저축의 시작의 의미로써 아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의 취업과 사업의 시작에도 좋은 기운이 됩니다. 

 

신해일주 남자 입장에서는 정재는 자애로운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급 진전이 이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애나 결혼에 모두 길한 운이기 때문에 아직 미혼이라면, 적극적으로 여자와의 인연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에 대��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연운으로 보자면, 몇 년 뒤면 강하게 목, 화의 기운이 들어옵니다. 

신축이 극한의 어둠이라면, 이제 곧 아침 해가 떠오르는 형국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해가 뜨면, 신해는 세상 밖으로 나가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신축의 기운은 밖으로 나가기 위해 마지막으로 마음을 가다듬는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신발끈을 조이고, 옷을 갖춰 입고, 거울속에 보이는 나에게 스스로 다짐하는 아주 소중한 시간입니다. 

이 길이 맞다,
할 수 있다,
흔들리지 말자고 다짐하는 그런 과정을 소중히 여기신다면,

신해일주는 세상에서 아주 크게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논리를 점검하고 확신을 다져가는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신해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 해석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여덟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여덟 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집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신해일주 여러분, 자신의 해인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