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일주(辛亥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신해일주(辛亥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신해일주 기본성향

신해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목욕(沐浴), 십신 상으로는 상관에 해당합니다. 천간 신은 가을의 결실 추상을 의미하고 해는 초겨울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가을과 초겨울이 만나서 금백수청을 이룬 모양이라 천성이 선량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지 상관은 모든 일에 융통성과 재능을 발휘하게 하므로 두뇌가 총명하고 재능도 따릅니다. 재치도 있으며 기본적으로 부드러운 성품으로 대인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을 잘 배려하지만 지지 상관은 재주를 믿고 타인을 무시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그로 인하여 타인과 갈등이 수시로 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베풀고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해일주 천재적 두뇌

신해일주는 계해일주와 더불어 60간지 중에 제일 똑똑한 탑 2의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일주입니다. 신해일주는 다방면에 있어서 다재다능함이 아니라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한해 고도의 집중력과 천재성을 발휘휘합니다.

 

자신이 관심 없는 것에 대한 지식은 제로에 가깝지만 관심이 있는 분야에서는 서번트 증후군-특정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는 현상-이라 할 만큼 천재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신해일주는 좋아하는 분야에서는 기억력과 이해력이 뛰어나다. 특히 기억력에 있어서는 60간지 중 최강입니다. 뼈에 날카로운 칼(辛)로 새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번 기억하면 절대 잊지 않는 것이 신해의 특징입니다.

 

 

신해일주 총무, 교회오빠

지장간 안의 갑목-정재의 영향으로, 신해일주는 명예와 약속을 중요시 합니다. 또한 60간지 중 제일 냉철하고 사리 분별력이 좋으며, 사회적 관계를 굉장히 잘 정리정돈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해일주는 조직의 총무에 가장 적합한 일주입니다. 신해일주가 모임의 총무를 맡기면 절대 비리를 저지르지 않습니다.


또한 신해일주는 辛(신금)의 영향으로 착실하며 맡은 바에 충실한 사람이 많습니다. 
성실한 교회 오빠와 같은 이미지를 풍기는 사람이 딱 신해일주입니다.

 

 

 

 

신해일주 언변, 승부욕

신해일주는 말솜씨가 훌륭합니다. 특히 논리적 언변이 훌륭하여 대부분 신해일주가 말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의를 위한 의사소통 상황에서는 나서지 않으나 각론에 있어서는 논쟁적이고 승부욕이 강해서 절대 말로는 안 지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신해일주는 질투심과 승부욕이 강한 일주이기도 합니다. 이 집착이 신해일주에게 좋은 성과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본인을 깍아 먹기도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놔야 할 때 놀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신해일주 자기 투명성

신해일주는 자기가 투명하고 깨끗하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남들의 반론을 참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壬(임수)-상관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반론을 제기하려는 자들을 자기의 논리로 제압하려는 본능이 있습니다. 신해일주는 이래서 을 많이 먹으며, 의지와 상관없이 적을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신해일주는 싸늘하고 차가운 성격, 까칠하고 예민한 성향의 일주입니다. 사람들과 속 깊은 교제를 꺼리는 편이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고독한 사람이 많습니다. 유독 외곬수가 많은 일주입니다.

 

 

신해일주 재물, 직업

신해일주는 공망으로 따지면 재성이 공망이 되는 일주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재능은 뛰어나지만 돈벌이는 능숙하지 못하며 재복이 약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식으로 해석하자면 지지 상관은 재능을 의미하므로 항상 어느 정도의 재물은 따르는 편이지만 추진력과 버티는 힘이 부족하기에 큰 재물을 감당하기에는 어려운 일주입니다.

 

신해일주는 생각의 폭과 그릇이 작은 편입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큰 걸 얻지 못합니다. 또한 지장간의 壬(임수-상관)이 戊(무토-정인)에 의해 제지당했기 때문에 상관의 할동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활동의 결과가 끝까지 나아가지 못하는 것이고, 이는 우직함이 떨어지는 특징으로 드러납니다. 따라서 고난을 헤쳐가는 능력은 약한 일주이기 때문에 개척을 요구하는 사업에는 어울리지 않는 힘입니다.

 

신해일주와 어울리는 직업군으로는 전문기술분야, 연구직, 교육, 운수, 해운, 예술관련 분야입니다.

신해일주와 어울리는 사업으로는 전문 기술사업, 교육, 운수해운, 예술, 요식 사업 등에서 인연이 있습니다.

 

 

신해일주 여자, 남자

신해일주는 연애할 때 좋아하는 사람에게 집요하게 집착하는 면이 있습니다. 이런 성향은 상대방 입장에서는 피곤하고 무서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부분 때문에 신해일주 중에 연애를 잘 못하는 사람이 많으며, 악화되면 데이트 폭력의 성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원래 신해일주는 자기 객관화나 이성적인 부분이 탁월합니다. 하지만 이성간의 관계에서는 자기 객관화가 작동 안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원만한 연인 관계를 위해서 신해일주는 항상 자기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신해일주는 상대편이 집착을 하면 냉철하게 끊어버리는 힘이 있습니다. 남이 질척거리는 것을 굉장히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신해일주 남자는 무의식적으로 이성에 대해 공포와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이성과의 일상과의 대화나 만남에서 날이 서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해일주 남자는 결혼 이후에 공처가 타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해일주 여자의 경우 자식이 나고 나면 열에 아홉 남편과 생사이별의 고통이 따른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일지 상관에서 비롯되는 특성입니다. 상관은 관성(남편)을 극하는 기운이며, 여자의 경우 식상은 자식(아들)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식이 태어나고 나서, 신해일주는 자식에게 온갖 에너지와 정성을 쏟느라 남편과의 사이가 멀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상관의 기운-자기 표현이 강하고, 날카로움-때문에 가부장적 제도에서는 남편과 어울리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상관은 정확한 자기 표현과 프로의식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부부간의 불화를 의미한다고 해석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신해일주 기타

신해일주는 냉정하고 차가운 인상이 많습니다. 

 

신해일주 남자는 섬세하고 샤프한 성향인데다 스타일리시해서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신해일주 여자는 피부가 깨끗한 사람이 많습니다.

 

신해일주는 항상 자기 자신을 채우기에 바쁜 사람이 많으며, 지지에 亥(해수)가 하나 더 있다면 다재다능함까지 겸비한 사람이 많습니다.

 

신해일주는 주관이 뚜렷하고, 개성이 충분하고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또한 감수성이 발달해 있고 문학과 예술에 소질이 풍부합니다. 이는 일지 상관의 대표적 특징이기도 합니다.

 

신해일주의 특징적 단점으로는 의심이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신해일주의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태도로 드러나기도 하지만 상대방과의 깊은 대인관계로 나아가지 못하는 원인이 됩닌다.

 

신해일주의 성격적으로는 내성적이고 소심한 면이 있습니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정작 중요할 때 타이밍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소심한 사람인데, 확 돌면 앞뒤 재지 않고 큰 분란을 일으키는 것이 신해의 특징입니다.

 

 

신해일주 유명인

신해일주의 유명인으로는 유시민, 우디 알렌을 들 수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의 페미니스트 나혜석 작가도 신해일주 입니다. 

또한 소설가 한강 작가도 신해일주입니다. 

 

신해일주의 연예인으로는 현빈, 라미란, 차인표, 안재현 등이 있습니다.

 

 

신해(辛亥)일주와 경자(庚子)일주의 비교

   신해(辛亥)일주 경자(庚子)일주
십신과 십이운성 상관에 목욕(沐浴) 상관에 사()
십신의 공통점 상관 : 총명, 예리하고 뾰족함
십이운성의 차이 목욕(沐浴) 사교,중재,알선,
조정의 능력
() 하나에 꽂히면 
끝까지 밀고 가는 힘.
자기 입장이 선명한데도 중재와 알선을 잘 함.
자신을 포장·변신 시킬 수 있음.
일지 상관 치고는 강력한 추진력.
혼자서 하는 전문적, 정밀한 분야에 적합.
생각과 행동 생각은 정교하고 뛰어나지만 행동은 반박자 느림.
맞지 않고 피하면서 상대방을 괴롭힘.
생각은 덜 하고 행동은 빨리함.
몇 대 맞더라도 크게 한 방 때림.
지장간의 차이 (무토)-정인
(갑목)-정재
(임수)-상관
(임수)-식신
(계수)-상관
상관이 주성분이지만 정재도 있고 정인도 있음
지장간이 얽혀 있어 성격이 섬세하고 예민함.
정재 같이 깐깐한 모습을 보이다가 정인같은 너그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함.
(경금)은 막강한 자기 자신 그 자체의 힘을 믿음.
자신이 갖고 있는 존재적 구성요소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함.
오로지 식상()의 성분으로  (경금)을 씻어내서 묵직한 힘을 더해줌.
유명인 유시민 진중권

 

경자년(2020년) 신해일주 운세

경자년에 몰아치는 강한 금, 수의 기운은 신해일주가 간절히 원하는 기운입니다. 

 

번잡함을 덜어내고 단순하고 완전하게 사는 것이 신해일주의 궁극적인 목표인데, 여기에 금, 수의 기운이 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천간의 경금은 신해일주의 행동에 자신감과 일관성을 부여해 줍니다. 묵직한 파워와 집요함을 더해주기 때문에 파괴력이 막강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지의 자수는 신해일주의 장점과 단점을 더욱 극강으로 끌어올립니다. 신해일주의 두뇌와 언변, 예리한 힘이 두배 세배가 되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장점으로 활용하면 자신의 예리한 기예를 바탕으로 큰 명성을 떨칠 수 있지만, 단점으로 작용하면 말로 자신의 근거지를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경자년은 신해일주에게 문창귀인의 힘이 들어오는 해 입니다. 문창은 여러모로 귀하게 쓰이는 힘이기 때문에 학문적 열정을 불러일으켜서 문창귀인의 소중한 힘을 잘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은 모두 시작과 출발의 길한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재물적으로 직장, 결혼, 연애의 측면에서 출발과 토대를 다지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해일주는 물의 기운이 왔을 때 달려야 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물의 한가운데로 유유히 뛰어드시길, 그곳에서 많은 가치를 건져내시길 기원합니다.

 

 

신해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25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신해일주)

 

신해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신해(辛亥)일주는 일간(日干)이 신금(辛金)이고 일지(日支)가 해수(亥水)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辛(신금)과 亥(해수)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辛(신금)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8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신(辛), 신금이란?

 

亥(해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8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해(亥)-해수

 

 

신해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을 기준으로 亥(해수)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亥(해수)의 지장간은 戊(무토), 甲(갑목), 壬(임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亥(해수)
초기 : 7일 - 戊(무토)
중기 : 7일 - 甲(갑목)
정기 : 16일 - 壬(임수)

 

(무토)는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무토가 신금을 생(生) 하므로 정인(正寅) 입니다. 

(갑목)은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신금이 갑목을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임수)는 辛(신금)과 음양이 다르고 신금이 임수를 생(生) 하므로 상관(傷官) 입니다.

 

亥(해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임수입니다. 따라서 신해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상관(傷官) 입니다.

 

 

(2) 십이운성

 

신해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목욕(沐浴)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욕(沐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5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목욕(沐浴)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