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해(亥)-해수

지지, 해(亥)-해수


亥(해수)

개요 : 지지 중 마지막에 해당하는 지지

이름 : 해수(亥水)

오행 : 수(水)

음양 : 양(陽)

계절 : 겨울

월 : 11월 7,8일(입동)~12월 7,8일(대설)

시간 : 21:30~23:30

동물 : 돼지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온 것입니다. 땅으로 내려온 천간의 기운이 서로 교류하고 융합하여 새롭게 탄생한 것이 지지입니다.

 

따라서 천간의 기운이 순수한 반면 지지는 하늘에서 내려온 여러 기운들이 서로 섞여 있기 때문에 그 구성이 복잡합니다.  

 

지지 안에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기운이 담겨있는데 지지를 구성하는 천간의 기운을 의미하는 용어는 지장간(地藏干)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면, 지지()에 숨어있는() 천간()이 됩니다.

 

亥(해수)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천간의 戊(무토), 甲(갑목), 壬(임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날짜로 보자면 30일 중에,

 

7일 (1일~7일)은 戊(무토)

7일 (8일~14일)은 甲(갑목)

16일 (15일~30일)은 壬(임수)

 

에 해당합니다.

 

壬(임수)를 중심으로 戊(무토)와 甲(갑목)이 어우러져 亥(해수)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 亥(해수)의 주된 성분은 壬(임수)입니다. 따라서 亥(해수)는 壬(임수)를 따라 오행으로는 수(水), 음양으로는 양(陽)의 특성을 보입니다.

 

亥(해수)는 壬(임수)가 주성분이기 때문에 壬(임수)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壬(임수)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은 천간 카테고리의 壬(임수) 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9/03/02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임(壬), 임수란?

 

 

亥(해수)는 글자를 "씨 핵(核)"자에서 따왔습니다. 戊에서 없어진 만물이 다시 亥에서 씨가 생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지 해수의 특징 (1) 잘 웃는 돼지

해수는 물상적으로 돼지를 의미합니다.

 

해수는 돼지의 온순하고 우직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 웃는 사람이 많으며, 돌아서서 슬며시 화가 나더라도 일단 웃는 것이 해수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소심한 면도 잇고 속으로 사람을 많이 가리기도 합니다.

 

또한 해수는 돼지의 성향처럼 무엇이든 잘 주워 담습니다. 때문에 금전관리가 잘 안되는 사람이 많지만 먹을 복은 십이 지지중에 가장 많은 것이 해수입니다.

 

대체적으로 해수는 금전이나 식록, 식복이 많고 음식을 좋아합니다.

 

또한 해수에 해당하는 계절이 추수가 끝난 풍요로운 시기이기 때문에 해수는 베풀고 나눠 먹길 좋아합니다.

 

 

지지 해수의 특징 (2) 에로스와 총명함

해수는 물입니다. 명리학에서 물은 총명함과 에로스(음란함)를 상징합니다.

 

옛날에는 에로스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았기 때문에 수(水)의 힘을 음란한 힘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해수를 느긋한 쾌락의 에너지로 판단합니다. 子(자수)의 노골적인 에로스가 아니라 느긋하며 여유있는 에로스적인 에너지가 해수에겐 있습니다.

 

해수의 이 에로스적인 힘은 평소에는 잠잠하게 있다가 어떤 조건에 접속 되는 순간 폭발적으로 분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수는 총명하고 머리 회전이 빠릅니다. 특히 수학, 과학, 외국어 습득 능력이 탁월합니다. 하지만 자기 주도적인 성향은 약해서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주어지거나 동기부여가 있어야만 능력을 스스로 개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지 해수의 특징 (3) 4차원

해수는 양수(陽水)이기 때문에 壬(임수)처럼 밝고 넓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곧 스스로 분리되어 혼자가 되려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혼자가 되려는 힘을 가지고 있고 또 환경적으로 혼자 있을 수밖에 없는 조건이 조성됩니다. 해수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을 숨기지 않고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편입니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해수는 현실 세계를 넘어서는 역량을 발휘합니다. 주로, 예술, 문학, 사진 등 비주류적인 것들에 심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해수의 특유의 통찰력과 예지력으로도 연관됩니다.

 

이런 해수의 모습은 다른 사람들에게 4차원적이다는 느낌을 줍니다.

 

지지 해수의 특징 (4) 지극한 음(陰)

해수는 주역의 중지곤(重地坤) 괘에 해당합니다.

 

 

중지곤(重地坤) 괘는 6개의 효가 모두 음효로 이루어진 괘입니다. 완전한 음(陰)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완전한 음, 다음 단계에서 하나의 양이 싹틉니다. 음이 지극할 때 음의 극한에서 양(陽)이 탄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괘에서 해수의 특성을 유추해보면, 해수는 음을 극단까지 밀어붙이는 힘이 있습니다. 이는 곧 사유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것, 지겨운 과정을 견디어 내는 것, 인내심을 가지고 자기 연구를 하는 지속력으로 확장됩니다.

 

해수가 음의 힘을 극한까지 밀어붙였을 때 비로서 해수에게 새로운 양(陽)을 형성시키는 있는 창조의 능력이 생깁니다.

 

특히 월지 해수(해월에 태어난 사람)는 혼자 묵묵하게 실력을 쌓는 성향이 강합니다.

 

지지 해수의 특징 (5) 그 외

사주에서 수(水)는 소리와 통합니다. 특히 해수는 소리의 힘을 의미하는데, 사주에 해수가 강한 사람 중에 뛰어난 가수가 많습니다. 

 

또 목소리로 남을 감동시키는 정치인이나 예술가 중에도 해수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사주에 해수가 연달아 있는 경우(해해 병존), 인기나 생명을 다루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지의 인(寅), 신(申), 사(巳), 해(亥)는 모두 그 자체로 역마살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특히 해수는 지장간 임수의 영향으로 큰물이나 바다를 의미합니다.

 

해수는 역마살 중 범위가 작은 역마살에 속하지만 바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주에 해수가 강한 사람들은 해외와 관련이 있습니다. 유학이나 해외이주와 관련한 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사주명리학 물상론분석』김동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