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壬), 임수란?

임(壬), 임수란?


壬(임수)

개요 : 천간 중 아홉 번째에 해당하는 간지.

이름 : 임수

오행 : 수(水)

천간의 음양 : 양

상징하는 계절 : 초겨울

 

임수는 임신한다는 姙(아이밸 임)에서 글자를 따왔습니다. 따라서 임수는 모든 생물이 壬의 수액으로 말미암아 자라난다는 기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壬이라는 글자의 모양을 보고 선비가 士(선비 사) 모자를 비뚤게 썼다는 의미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이는 임수의 자유분방함을 강조한 해석입니다.

 

임수는 계절로는 초겨울을 의미합니다. 겨울에는 모든 생명이 땅으로 떨어집니다. 땅의 입장에서는 모든 생물을 거두어들이는 것입니다. 따라는 임수는 바깥으로 펼치지 않고 안으로 모아서 가두는 힘이 강합니다. 마치 임신한 여자가 생명을 안으로 품듯이 끌어안는 것이죠. 임수의 속성은 물질적인 면이나 경제적인 면 말고도 여러 측면에서 주워담는 성향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물상적으로 임수는 "고여있는 큰 물, 큰 강, 바다"를 의미합니다. 맑고 투명한 강물이 아니라 속이 보이지 않는 깊고 그윽한 물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임수의 특징 (1) 시원시원하고 빠른 일처리

임수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두뇌 회전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임수는 총명하면서 일처리가 시원시원하고 속도가 빠릅니다. 정보처리 용량이 커서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에 능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크고 많은 일들을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수의 일처리하는 과정을 보면 기획 감각이 탁월하고 시원시원하게 일을 처리해 나갑니다.  또한 오행 중 수(水)의 속성 답게 예지력도 있으며 상상력과 통찰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기획이 시원시원한데 비해 인내심이 약하고 변덕이 심한 편입니다. 일을 계획하고 벌이는 데는 뛰어나지만 마무리가 약해 남 좋은 일만 시키고 자기 이익을 취하지 못하는 것이 임수의 특징입니다.

 

임수의 특징 (2) 통 크게 모두를 포용하다

임수는 통이 크고 대범합니다. 스케일이 무시무시합니다. 또한 감정도 풍부하고 이해의 범위가 넓어 넓은 도량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마음을 잘 헤어리는 넓은 교감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대인관계의 폭을 넓혀나가는 것이 임수의 특징입니다.

 

사람들과의 교집합을 찾아내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능합니다. 또한 부드럽고 유연한 리더십을 앞세워 다른 사람들을 잘 리드하는 것이 임수의 특징입니다. 하지만 임수는 넓은 만큼 깊이 있는 관계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깊이 파고들면 한 발 물러서는 것이 임수의 특징입니다.

 

 

임수의 특징 (3) 남과는 확실히 다른 나만의 길

임수는 남이 자신을 통제하는 것을 참을 수 없습니다. 남에게 지휘 받는 것을 싫어하며 자기 뜻대로 하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또한 남들이 가지 않은 통상적이지 않은 길을 가려고 합니다. 그만큼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력이 강한 것이 임수입니다. 임수는 남이 하는 말을 따르거나 믿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남들에게는 자신의 말을 믿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임수는 교감력과 예지력이 발달했기 때문에 인생의 갈림길이나 전환점이 왔을 때, 빠르게 판단하여 과감하게 새로운 길에 도전합니다. 그리고 별로 미련을 두지 않고 새로 선택한 길을 탕탕히 흘러가는 것이 임수입니다. 물론 이런 즉흥적인 성향 뒤에는 많은 시행 착오와 후회가 임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임수의 특징 (4) 속을 알 수 없음

임수는 속이 보이지 않는 강물입니다. 임수 일간은 나름대로 표현을 하는데도 남들은 임수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도무지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임수가 많이 듣는 말이 바로 "도대체 네 속을 알 수 없다."는 말입니다. 임수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지만 강물 밖의 사람은 그만큼 강물의 깊이를 헤아리기 어려운 것입니다.

 

좋게 이야기 하면 남에게 드러내지 않는 야망이 있는 것이 임수이고, 나쁘게 보면 음흉한 구석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임수가 앙심을 품으면 수완을 발휘하여 권모술수를 꾸미기도 합니다. 

 

남에게 속을 잘 드러내지 않고 수완이 좋기 때문에 가능한 임수만의 어둠의 능력입니다. 또한 사기꾼 중에 임수가 많습니다. 그만큼 얼굴색 하나 바뀌지 않고 통크게 남을 잘 속이기도 합니다.

 

임수의 특징 (5) 그 외

임수는 그 자체만으로 도화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화란 남에게 주목받는 힘, 자기를 부각시키는 힘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남의 인기를 기반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임수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에 어울리는 직업은 정치, 연예 쪽입니다.

 

사주에 임수가 연달아 있으면, 이를 임임병존이라 합니다. 사주에 임임병존이 있으면 대범하고 힘이 있으며, 욕망과 에너지가 넘친다고 봅니다. 또한 지지에 도화에 해당하는 글자가 없어도 도화가 강하게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만큼 임임병존은 인기를 끄는 힘이 강합니다.

90년대를 풍미했던 가수 서태지가 임임임 삼병존입니다.  고전에는 "삼임이면 대부다"라고 하여 임수가 세개 연달아 있으면 대부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임수의 끌어모으는 힘(재물이든 인기든)이 강하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주에 임수와 경금이 나란히 있는 경우를 금백수청, 혹은 금수쌍청이라고 부릅니다. 금수쌍청은 기본적으로 총명함을 상징합니다. 더 나아가 종교적 신실함, 통찰력, 내면을 파악하는 능력,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추구하는 것. 추상적 가치에 접근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종교인과 도인 중에 금수쌍청의 사주가 많습니다.

 

수(水)는 생식에 해당하는 오행입니다. 따라서 임수는 성적인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임수 일간 남자의 경우 본능적으로 음심이 많기 때문에 성추행을 비롯한 성적인 사고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 참고서적 >>

『대산주역강의 1, 상경』 대산 김석진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춘하추동 신사주학박청화

운명의 해석, 사주명리안도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