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자일주(壬子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임자일주(壬子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임자일주 기본성향

임자일주는 십이운성이 제왕(帝王), 십신 상으로는 겁재(劫財)에 해당합니다. 매사에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기품이 있으며 속이 깊고 과묵한 사람이 많습니다. 논리 정연하고 통솔력과 포용력이 있지만 화를 내면 절제가 되지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일지에 겁재를 두었기 때문에 매사에 은근히 경쟁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살로 보자면 양인에 해당하기에 극단성과 폭력성을 겸비한 것도 임자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임자일주 영웅

모든 만물을 다 수용하고, 또한 덮어버릴 수도 있는 물을 의미하는 임자일주는 의욕적이고 진취적인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임자일주를 영웅의 일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배포가 크고, 뛰어난 두뇌에서 나온 능수능란한 수완으로 사람들 앞에서 만인을 호령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자일주 남자의 경우 바깥에서 타인들에게 영웅-집안에선 역적-이고, 임자일주 여자의 경우 집안에서 집안 식구들을 책임지는 영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두머리의 자질을 가진 사람이 많으며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지만 내적인 자존심이 굉장히 강합니다. 경쟁심도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남을 경쟁 상대로 보고 무시하는 태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임자일주 끈기, 인내, 과묵

임수 자체가 속이 보이지 않는 탕탕히 흐르는 강물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자수의 물이 더해졌기 때문에 임자일주는 어지간해서는 가볍게 날뛰지 않는 끈질긴 끈기와 인내심이 돋보입니다.

 

임자일주는 물상적으로 수량이 많은 강물에 해당하기에 사주적 구성이 좋은 경우, 속이 깊고 과묵함이 동반되어 그 속을 알기가 어려운 사람이 많습니다. 여자라 하더라도 대인배의 풍모를 지닌 사람이 많은 것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특성으로 인해 임자일주는 비밀이든 복수심이든 털어버리지 못하고 끝까지 마음 속에 담아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임자일주 총명, 감성

임자일주가 사주적 구성이 좋을 경우 굉장히 똑똑하고 지혜로운 경우가 많습니다. 두뇌 회전과 뇌의 사용 역량 자체가 광범위해서 총명함이 흘러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임자일주의 총명함은 결국 임수와 자수의 결합으로 인한 풍부한 수水 기운의 발동에서 비롯됩니다. 큰 댐에 가득찬 물이 넘실거리는 형상이기에 어떠한 과제나 상황도 잘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임자의 힘입니다. 

 

수水의 기운은 지혜 말고도 감성과 상상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임자일주 중에는 감성과 상상력이 굉장히 뛰어난 사람이 많습니다. 똑똑한 지혜와 감성을 발휘해 창의적인 활동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임자일주의 총명함은 신살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임자일주의 신살을 양인으로 보는데 양인(羊刃)은 경쟁해서 이겨내는 강한 힘, 독보적인 경쟁력을 의미합니다. 이 양인의 힘으로 인해 임자일주는 경쟁해서 돋보이는 힘, 특출한 재능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자일주는 60간지 중에서 제일 눈치가 빠른 일주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안을 가진 사람들이 임자중에 많습니다. 임자일주에게는 속임수와 거짓말이 통하지 않습니다.

 

 

임자일주 최고의 '욱'

임자일주는 똑똑하지만 그 똑똑함의 이면에 큰 폭력성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잘 '욱'하는 일주 중에서도 임자일주의 '욱'은 가장 무섭고 잔인한 욱입니다. 임자일주가 화를 내면 하면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힘이 된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임자일주는 분노에 취약합니다. 

 

때문에 임자일주는 절제를 못해서 스스로 붕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임자일주가 한번 화를 내면 폭행과 기물파손을 동반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임자일주 변화, 변동

임자일주는 흘러가는 강한 물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거 변동이 잦은 편입니다. 자꾸만 이사 가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이 임자 일주의 특성입니다. 이러한 잦은 이동 뒤로 경제적 풍파는 기본이고 파란만장한 굴곡 많은 삶이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임자일주 재물

임수의 강한 수렴의 힘 덕분에 임자일주는 간혹 재벌에 비견될 정도의 재산을 모으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살 양인의 힘 때문에 재물보다는 명예와 권력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때문에 회사나 일반 직장 생활은 순조로운 편이며, 사업 쪽과는 어울리지 않는 힘으로 봅니다.

 

회사나 일반 직장으로 보면 양인의 강한 힘 때문에 임자일주는 검, 경찰, 무관 ,공학, 전문기술, 스포츠 분야 등이 어울립니다. 

 

임자일주가 사업에 종사할 때는 의약업, 통상업, 채취업, 식품가공, 교육, 소개업 등이 어울립니다. 임자일주가 사업을 하게되면 매사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게 되므로 성공과 실패의 간극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임자일주 여자, 남자

여자와 남자를 비교하면, 여자 임자일주가 남자 임자일주 보다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 임자임주들은 여장부 스타일이 많습니다. 뛰어난 리더십을 가지고 온 집안을 휘어잡고, 사람들 끌고 다니면서 일을 벌이는데 앞장섭니다. 

 

일을 벌이면서 나름의 실속을 챙기는 경우가 많은 것이 임자일주 여명의 특징입니다. 또한 집안에서의 약자, 출세하지 못한 형제 자매 등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을 위해 봉사하는 좋은 미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자 임자일주는 일을 벌이는 것에 비해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고전에 의하면 남자 임자일주는 도처에 미인을 축첩하고, 화류계를 들고 흔든다는 말도 전해집니다. 임수와 자수의 결합에서 오는 기운 때문입니다.

 

임수는 오행으로 수를 의미하고 그 자체가 성적 에너지, 색정을 의미합니다. 또한 子(자수)는 그 글자 자체가 이미 생식을 상징하는 글자입니다. 또한 물상적으로도 子(자수)는 밤에 새끼를 치는 쥐를 의미합니다.

 

십이신살로 따져보아도 子(자수)는 홍염살에 해당하는데 이 역시 색정과 관련지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임수와 자수의 만남인 임자일주는 성적인 문란함, 색정의 고통이 따르는 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이를 부정적으로만 볼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적절히 통제하고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성적 매력으로 승화할 수 있습니다.

 

임자일주는 신살 양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많습니다. 따라서 연애를 할때도 자존심 때문에 길게 가지 못하고 결혼에 있어서도 부모와 마찰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자일주는 결혼 이후에도 원만한 결혼 생활을 하기에는 어려운 일주로 봅니다. 역시 신살 양인의 극단적이고 강한 힘 때문입니다. 

 

 

임자일주 기타

일지 겁재, 신살 양인은 매사를 경쟁적으로 처리하므로 극단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좋은 운을 만났을 때는 크게 성공하지만 운이 나쁠 때는 극단적으로 나쁜 것이 임자일주의 특징입니다.

 

동년배, 형제 자매와의 경쟁 기운을 항상 가지고 있으므로 나이가 어리다고 하더라도 집안에서 맏딸이나 맏아들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고전에는 임자일주를 일컬어 외부내빈, 일득삼실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겉으로는 멋있지만 속으로는 가난한 경우가 많고, 하나를 얻으면 세 개가 나간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보이는 것에 비해 실속이 없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임자일주 유명인

임자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이경규, 정준영, 러블리즈 이미주, 이찬혁, 이요원, 황광희, 블랙핑크 제니, 공명, 신봉선, 싸이, 김을동, 김동성 등이 있습니다.

 

 

임자(壬子)일주와 병오(丙午)일주의 비교

  
임자(壬子)일주
병오(丙午)일주
천간
지지




공통점
강력한 기운이 있음.
의욕적이고 진취적임.
배포가 큼.
차이점
뒤끝이 있음.
마음속에 품어둠.
뒤끝이 없음.
담아두질 못함.

 

경자년(2020년) 임자일주 운세

이미 천간과 지지가 물의 기운으로 가득찬 임자일주는 경자년의 강한 수水 기운 앞에서 무너졌던 자신의 자존심과 강한 힘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경자년의 천간인 庚(경금)은 임자일주에게 자신감과 의욕을 북돋워주고, 지지인 子(자수)는 투쟁심과 투지를 불러일으킵니다.

 

이미 양인살을 가지고 있는 임자일주는 경자년에 양인살이 하나 추가됨으로 인해 강한 양인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어려운 시험에 합격하거나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승기를 거머쥘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큰 힘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지만, 엄청난 부를 한꺼번에 획득하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도처에 널려있는 재물을 몽땅 휩쓸어 담는 힘이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으로 보면, 안정적 재물과 직장, 배우자에 해당하는 기운이 큰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너무 강력한 기운의 영향으로 주변 여건이 큰 변화에 같이 휘말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壬(임수)는 겸손함을 갖출 때 더욱 강해집니다. 강한 힘 앞에서 의연하고 느긋한 자세를 갖추고 자신을 낮추는 지혜를 발휘한다면, 그 힘의 주인이 되는 묘미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26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임자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임자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임자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임자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임자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임자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임자(壬子)일주는 일간(日干)이 임수(壬水)이고 일지(日支)가 자수(子水)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壬(임수)와 子(자수)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壬(임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3/02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임(壬), 임수란?

 

子(자수)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0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자(子)-자수

 

임자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壬(임수)입니다. 壬(임수)를을 기준으로 子(자수)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子(자수)의 지장간은 壬(임수), 癸(계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子(자수)
초기 :  10일 - 壬(임수)
중기 : 
정기 :  20일 - 癸(계수)

 

 

壬(임수)는 壬(임수) 자신이므로 비견(比肩)입니다. 

癸(계수)는 壬(임수)와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입니다. 

 

子(자수)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癸(계수) 입니다. 따라서 임자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겁재(劫財) 입니다.

 

 

(2) 십이운성

 

임자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제왕(帝王)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왕(帝王)"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8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제왕(帝王)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