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신축년 운세(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신축년(2021년)에 병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병술일주의 신축년(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술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5. 나가며

 

 

1. 병술일주 기본 성향

병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정한 외모의 병술일주는 丙(병화)답게 예의를 중시하면 또한 화려함을 추구하는 면모도 가지고 있지만, 가족을 우선시 하는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자기 주변 식솔들을 잘 챙기고, 그들에게 헌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늘 가슴 속에 쓸쓸함과 고독을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나 영성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일지에 식신, 십이운성 묘의 기운으로 인해 병술일주는 재주가 많고, 두뇌가 총명하여 학문에 능한 일주입니다.

말을 하는 것과 글을 쓰는데 최적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병술일주는 이상(내면)과 현실의 조화라는 숙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인생의 향방을 좌우합니다.

병술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깔고 있지만 식신의 성질보다는 비겁의 성질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그만큼 자기 확신이 굉장히 강하고, 조직생활과 부당함에 항거하는 기본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병술일주를 결정지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내면의 불안감 입니다. 일지에 정재와 겁재를 모두 가지고 있고, 정재와 일간이 합을 하기 때문에, 경쟁자에 대한 불안감이 늘 도사리고 있습니다. 

병술일주의 허무함과 불안감은 이 겁재의 존재에 의해 추동되는데, 스케일이 크고 남을 위해 베푸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속으로는 늘 자기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불안감을 달고 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병술일주는 관성과는 어울리지 않고, 비겁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직장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한만큼 벌어들이는 업종이나 자신만의 전문직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겁재의 영향으로 동업도 어울리지 않으며 혼자서 자신만의 세상을 구축하는 것이 어울리는 일주입니다. 

 

병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5 - [사주명리학/일주론] -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술일주(丙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병술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병술일주의 일간은 丙(병화)이기 때문에, 丙(병화)를 기준으로 신축년의 辛(신금), 丑(축토)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丙(병화) → 辛(신금) = ? 

 

丙(병화) → 丑(축토)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丙(병화)를 기준으로 辛(신금)은 정재(正財)가 됩니다.

 

정재(正財)는 재물을 생산할 수 있는 안정적인 토대를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따지면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이 되고, 잘 새어나가지 않고 안정적으로 재산을 형성할 수 있는 태도도 정재로 봅니다. 남자 입장에서 정재는 현명하고 안정적인 배우자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丙(병화) 일간의 입장에서

 

辛(신금)-정재는 상당히 복잡하고도 곤혹스러운 기운입니다. 천간의 합에 의해, 丙(병화)와 辛(신금)이 합을 하여 수水 기운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丙(병화)는 辛(신금)을 만나게 되면, 자신의 손과 발이 묶이고, 급기야 자신과 정 반대의 기운이자, 자신을 극하는 수水 기운으로 변해 버립니다.

 

기본적으로 직장과는 큰 인연이 없는 병술이지만, 운에 의해 한시적으로 관성의 기운이 작동하게 되어, 

 

직장의 취업, (병술일주 여자는 결혼)

학교의 합격, 

자격증의 취극에 길하게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직이나 프리랜서, 독립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단체에 소속되거나 직장에 매여 있는 시기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상관(傷官)이 됩니다.

 

상관은 아주 유려하고 센스있게 자신을 표현하는 힘을 말합니다. 또한 예술적인 기예와 폭발하는 독창성을 의미하기도 하며, 특히 아주 강한 두뇌 회전을 불러오는 기운입니다.

 

이 기운으로 인해 병술일주는 새로움을 표현하는 창의적인 영역, 지적 센스를 발휘하는 학문적 영역, 전문기술 분야에서 큰 도약을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병술에게 상관은 상당히 유의미한 기운입니다. 

 

병술일주는 일지에 재물의 창고를 가지고 있다고 비유적으로 말할 수 있는데,

이 己(기토) 상관의 활동력이 발동하게 되면, 돈을 벌어다가 재물의 창고에 돈을 채워넣는 의미가 있습니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두뇌회전을 바탕으로 활발하게 활동하여 재물을 성취할 운이 되겠습니다.

 

 

 

연운의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병술이 엄청난 양기를 머금고 발산하는 기운이라면,

신축은 음기의 창고이자 냉철함을 상징하는 기운입니다.

 

병술이 신축을 만났으니,

뜨거운 사막에 밤이 오고, 비가 내리는 형국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음양이 조화되는 의미가 강하고, 

단점이 상쇄되고 보완되는 의미가 강한 것이 병술일주의 신축년입니다. 

 

자신의 고집과 아집으로 손해를 안고 살았다면,

정도를 걷기 위해 가진 것을 포기해야 했던 병술일주라면

 

신축년에는 내면적으로 더욱 안정되고 차분한 상태에서 자신의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재물에 대한 갈증도 상당히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된다고 하겠습니다. 

 

 

3. 신살로 보는 신축년(2021년) 병술일주 운세

 

신축년(2021년)에 병술일주는 일주 자체적으로 신살이 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사주원국에 巳(사화)나 酉(유금)이 있으면 화개살이 성립합니다.

 

2019/07/0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화개살(華蓋煞)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辛(신금)의 영향으로 인해

사월(양력 5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신축년의 丑(축토)의 영향으로 인해

인월(양력 2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신축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4. 십이운성으로 보는 신축년(2021년) 병술일주 운세

(1) 병술일주 본인의 마음

 

 

병술일주의 일간인 丙(병화)를 기준으로 丑(축토)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양(養)"에 해당합니다. 즉 丙(병화)가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는 상대적으로 안정적 환경에서 자신의 일을 펼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2) 병술일주 직장운 / 병술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직장(여자 기준으로는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은 천간 癸(계수)입니다. 癸(계수)가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술일주의 직장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癸(계수)가 丑(축토)를 만나면 "관대(冠帶)"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관대(冠帶)"는 힘의 세기로 보자면 가장 센 기운입니다. 20살 대학생의 힘이라고 상상하시면 되며, 힘의 세기가 센만큼 독단적이고 아집이 강한 힘이기도 합니다.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성장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는 정관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거침없이 자신의 장점을 쏟아내게 될 것입니다. 특히 직장에서 의욕이 솟구치고, 에너지가 더욱 가속화 된다고 봅니다.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해낼 수도 있고, 힘든 일도 너끈히 해낼 수 있게 됩니다.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 자신의 힘을 마음껏 발휘하는 와중에 주변을 돌아본다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는 한해가 되겠습니다.

 

병술일주 여자 입장에서는 정관은 현량한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축년 한해동안 배우자의 힘을 강해지는 시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힘을 믿고 도움을 줘도 좋겠고, 아직 미혼이라면 인연을 만나기에도 좋은 운이 됩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의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에 대��

yavares.tistory.com

 

(3) 병술일주 재물운 / 병술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 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이 신축년(2021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술일주의 재물운(배우자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辛(신금)이 丑(축토)를 만나면 "양(養)"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십이운성 "양(養)"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안전하고 평온하게 길러지고, 보호받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복록, 평화와 안전, 친화력과 사교력을 의미하는 기운이 "양(養)"입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는 정재의 기운을 쓰는데 있어서,

더욱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재물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끄러운 성장이 기대되며, 순탄한 안정의 기운으로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술일주 남자의 입장에서 정재는 자애로운 배우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병술일주 남자들은 여자와의 관계에 있어, 안정적이고 평온한 환경에 접어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롭게 인연이 생겨나지는 않겠지만, 현재 있는 인연과 매끄러운 발전이 유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03/23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양(養)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네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우주를 뒤덮을 수 있는 스케일을 가진 병술은 늘 밖으로 에너지의 발산하려고 합니다.

이상과 자존심을 바탕으로 공익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선 굵고 멋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상을 품기 위해서는 가끔 세상이 요구하는 체계와 질서를 받아들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야 진정 세상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한벌의 제복이 당신앞에 놓여져 있고, 이제 잠시 그 제복을 입어야 할 때입니다.

강한 열기를 잠시 식히고, 세상 속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한번 돌이켜 보는 소중한 일년을 보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병술일주의 신축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8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1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단지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려는 시도일 뿐이고, 당연히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기신 채 신축년 한 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그나마 밸런스가 좋은 사주를 좋은 사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또한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밸런스가 좋다는 것은 개성이 없고 두루뭉술한 삶을 산다는 것이 되니까요.

 

그러니 사주의 기호에 얽매이지 마시고, 자신의 의지로 없는 기운을 끌어서 쓴다는 마음을 가지시면 좋겠습니다. 

 

날카롭고도 집요하고, 한 분야에 몰두할 수 있는 신축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병술일주 여러분, 신축년(2021년) 한 해 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