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술일주(丙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술일주 기본성향

병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묘(墓), 십신 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천간 병화는 밝고 명랑함이고, 술토는 늦가을의 기운이라 만물을 거두는 기운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병술일주는 "세속적인 성공", "재물", "명예"에 관련된 일주입니다.

 

또한 병술일주 중에는 ​희망을 잃지 않는 씩씩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본인들은 아픔을 안고 살아아가지만 속정이 깊은 것이 병술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병술일주 단정함

병술일주의 눈에 띄는 특징이라면 단정하다는 것입니다. 병진일주가 끈기가 있고 과묵하다면 병술일주는 단정합니다.

 

병술일주는 본인이 남에 눈에 흐트러져 보이는 것을 싫어합니다. 특히 옷이나 외양 등 정돈되지 않은 모습을 남에게 보여주는 걸 병적으로 싫어합니다.

 

또한 병술일주는 지장간에 겁재가 들어있기 때문에 화려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병술일주 남자의 경우 외모가 화려한 여자에게 강하게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일일주 가족중심

병술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 묘(墓)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병술일주의 가장 큰 특징은 "응축", 즉 갇히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가지 특성으로 나타나는데 병술일주에게 묘는 가족중심주의를 의미합니다. 병술일주는 배우자와 가족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병술일주는 바깥으로 내뿜어대는 丙(병화)이지만 자기의 모든 가치를 집이나 가족에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Family first 가치관을 가지 사람이 많으며, 자기 식솔들을 확실히 챙깁니다. 세속적으로 보면 그래야 자기의 이익이 커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병술일주 외로움과 고독

병술일주는 남들이 보면 능력과 정열이 넘치지만 본인은 정작 고독하고 외로운 경향이 있습니다. 

 

병술일주에게 고독이 따라다니는 이유는

 

1. 술토 자체가 가진 쓸쓸한 가을의 기운

2. 지장간 안의 겁재 특유의 허무감

3. 무덤으로 들어가는 십이운성 묘의 특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병술일주를 검색하면 항상 등장하는 것이 바로 외로움과 내면적 고독에 관한 내용입니다.

 

병술일주는 내면적인 외로움, 갈등이 자주 찾아옵니다. 겁재 특유의 주체의 균열, 분열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혁명적 우울감이라는 단어로 묘사할 수도 있습니다.

 

병술일주는 병화와 정화를 다가지고 있기 때문에 속으로는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의 괴리를 가질 수밖에 없지만 겉으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예의를 중시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각은 긍정과 명랑을 지향하더라도 주변 여건이나 상황이 잘 따라주지 않는 수도 많습니다. 본의 아니게 쓸쓸함이 따라다니고 선천적인 성격과 환경에 의한 후천적인 성격이 전혀 다른 사람이 많습니다.

 

병술일주 학문

일지 식신은 두뇌가 총명하고 학예에 뛰어난 재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병술일주는 십이운성이 묘이기 때문에 종교적인 성향 또는 수행을 통하여 고독을 극복하고 학문이나 예술에 취미를 붙여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학문과 자격증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병술의 특징입니다.

 

 

병술일주 여자, 남자

병술일주는 남녀 모두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우자 덕은 남녀 모두 무난한 편입니다.

 

병술일주 여자의 경우 자식이 태어나면 남편과의 관계가 소원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병술일주 여자는 남편운이 처음에는 좋지만 노년으로 갈수록 쇠약해 진다고 봅니다.

 

병술일주에는 여자들 중에 수퍼우먼이 많습니다. 자기 집 아이를 챙기면서 바깥에 나가서 꿇리지 않으려는 성향 때문에 가정과 일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 합니다. 

 

병술일주는 한번 목표를 설정하면 불독처럼 놓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성향은 추진력으로 이어지며, 특히 병술일주 여자들은 확실한 추진력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의 덕은 남녀 모두 무난한 편입니다.

 

병술일주 남자의 경우 사주 원국에 재성이 없으면 아내를 지극히 사랑하는 공처가가 됩니다. 또한 병술일주 남자는 모든 남자가 그렇지만 외양적으로 잘 꾸민 여자를 좋아합니다.

 

 

병술일주 재물, 직장

일지 식신이요 지지에 묘는 다양한 재능을 의미하므로 여러가지 형태로 직업이 나타납니다. 특히 전문 기술분야(공대, 회계)에도 좋으며,  군인이나 경찰처럼 지키는 직업군도 병술일주와 잘 맞습니다.  

 

직업군으로는 교육, 육영, 활인, 방송언론, 출판, 공학이 좋습니다. 

 

병술일주의 지장간 안의 정재는 정당한 재물을 의미하므로 정직한 사업을 통해 착실히 재물을 모으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술일주 기타

병술일주는 외가의 고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외삼촌 또는 처남으로 인한 근심이 올 수 있습니다. 평생 외삼촌 또는 처남과의 금전거래나 사업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병술일주는 지지에 戌(술토)를 가지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말을 잘하지만, 말보다는 글을 잘 쓰는 능력이 더 뛰어난 것이 병술일주 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학문과의 관계가 깊은 일주이기 때문입니다. 유명인에도 뛰어난 작가가 많은 것이 병술일주의 특징입니다.

 

병술일주는 특히 혈관계 질환 및 당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과음을 피하고 눈 건강에도 유의하여햐 합니다. 

 

병술일주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戌(술토)안의 辛(신금)이 丙(병화)와 합을 하여 水로 변합니다. 丙(병화)가 자신의 성격을 잃어버리는 격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는 丙(병화) 답지 않은 특수한 의외성이 드러나는 기운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병술일주 유명인

시인 박노해와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이 소설가 성석제, 조앤 롤링, 야구선수 양준혁, 김병헌, 백지연 아나운서, 이어령 교수가 병술일주입니다.

 

병술일주의 연예인으로는 걸스데이 유라, 배우 진기주, 수애, 고현정, 이상민, 김혜선, 정해인, 박보람 등이 있습니다.

 

 

경자년(2020년) 병술일주 운세

고독을 안고 살아가는 병술일주는 가족 안에서 단정하고 차분하게 삶을 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자년의 기운은 이런 병술일주를 집 밖으로 끌고 나갑니다.

 

현실적 여건에 의해 제약된 병술일주의 이상과 포부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자리를 마련해주고, 과업을 부여하며, 책임을 부가해줍니다.

 

이런 상황에서 병술일주는 자신의 무기인 명석한 두뇌, 예리한 손재주, 심오한 글솜씨로 조직의 요구에 부응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을 보더라도 "태, 건록, 장생"의 기운은 모두 낯선 공간에서 새롭게 이상을 발휘하기에 최적의 기운입니다.

 

안주하지 말고 더 넓은 세상, 새로운 직업군, 결혼 등의 성취를 이루는 한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병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1/27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술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병술일주 성향 요..

yavares.tistory.com

 

병술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술(丙戌)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戌(술토)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戌(술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戌(술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7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지지, 술(戌)-술토

 

 

병술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戌(술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戌(술토)의 지장간은 辛(신금), 丁(정화), 戊(무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술토의 지장간

 

戌(술토)

초기 : 9일 - 辛(신금)

중기 : 3일 - 丁(정화)

정기 : 18일 - 戊(무토)

 

병술일주 십신표

 

辛(신금)은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병화가 신금를 극(剋) 하므로 정재(正財) 입니다.

丁(정화)는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오행이 같으므로 겁재(劫財) 입니다.

戊(무토)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戌(술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술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묘(墓)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묘(墓)"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4/01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묘(墓)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