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병술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술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지, 병술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새해의 기준

2. 병술일주 성향 요약

3. 십신으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4. 신살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5. 십이운성으로 보는 병술일주 운세

6. 나가며

 

 

1. 새해의 기준

사주 명리학에서는 새해의 기준이 입춘입니다.

 

음력 1월 1일도 아니고 양력 1월 1일도 아닌, 절기상으로 입춘(立春, 양력 2월 4~5일 경)이 새해의 기준점이 되는 것입니다. 

 

띠를 구분할 때도 입춘(立春)이 기준점이 되며, 연운(年運)을 살필 때에도 1월 1일 기준이 아닌 입춘(立春)이 그 기준점이 됩니다.

 

따라서 사주명리에서 말하는 경자년은 2020년 2월 4일 (입춘)부터 2021년 2월 2일 (입춘)까지 입니다.

 

지금 살펴보는 병술일주의 경자년 연운(年運)도 2020년 2월부터 2021년 1월까지의 운세입니다.

 

 

2. 병술일주 기본 성향 요약

병술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정한 외모의 병술일주는 丙(병화)답게 예의를 중시하면 또한 화려함을 추구하는 면모도 가지고 있지만, 가족을 우선시 하는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자기 주변 식솔들을 잘 챙기고, 그들에게 헌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늘 가슴속에 쓸쓸함과 고독은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종교나 영성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일지에 식신, 십이운성 묘의 기운으로 인해 병술일주는 재주가 많고, 두뇌가 총명하여 학문에 능한 일주입니다.

말을 하는 것과 글을 쓰는데 최적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병술일주는 이상(내면)과 현실의 조화라는 숙제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인생의 향방을 좌우합니다.

 

병술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5 - [사주명리학/일주론] -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병술일주(丙戌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술일주(丙戌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3.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술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병술일주의 일간은 丙(병화)이기 때문에, 丙(병화)를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丙(병화)  庚(경금) = ? 

 

丙(병화)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으로 보면,

 

丙(병화)를 기준으로 庚(경금)는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병술일주는 이미 지지인 술토의 지장간 안에 정재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술일주는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정재적 요소 때문에 재물에 대한 감각을 놓치지 않는 법입니다.

 

그런데 천간에 뜬 庚(경금)는 편재(偏財)는 병술일주의 재물에 대한 감각을 흔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더 큰 재물에 대한 욕심, 넓은 사회적 대인관계에 대한 욕심으로 발현됩니다.

 

부정적으로 본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자신의 무기인 나름의 성실함과 현실감각을 잊고 무리하게 사업에 뛰어들어 뒷감당이 어려운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정관(正官)이 됩니다.

 

정관(正官)은 규칙을 준수하고, 명예를 가지고 관직에 오르는 힘을 말합니다. 절제와 안정성을 가지고 보수적인 가치를 준수하며, 세상을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정관(正官)의 힘입니다.

 

정관(正官)은 자신을 적절하게 컨트럴 해주는 기운인데, 예로부터 관직을 유지하는 기운이라고 하여 더욱 좋게 보았고, 여자의 경우 정관(正官)은 상냥하고 다정한 남편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좋게 보았습니다. 운에서 정관(正官)이 오면 직장에 취직하게 되고 승진하게 되고 여자의 경우 결혼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됩니다. 

 

병술일주에게 관성, 특히 천간의 기운에 의해 생생하게 살아나 있는 강한 관성이 왔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병술일주는 더 넓은 사회로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를 꽁꽁 싸매고 가족의 품안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체적으로 사회적 에너지인 관성과 인성의 기운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강한 관성의 기운은 병술일주를 거칠고 넓은 세상으로 데려갑니다. 丙(병화) 특유의 이상과 포부를 발현할 수 있도록 발판이 되어주는 것입니다. 

 

원래 丙(병화)에게 정관은 그렇게 긍정적으로 볼 수 만은 없는데, 병술일주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병술일주는 정관인 자수의 영향으로 자신이 축적했던 에너지를 잘 조절하여 풀어낼 수 있습니다. 참아왔던 꿈을 자신의 방식대로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경자년은 병술일주에게 대단히 중요한 한해입니다. 아직 울타리 안에 있었다면, 경자년에 "자격증의 취득, 취업, 관리직으로의 승진, 결혼" 등의 활동을 통해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병술일주에게 편재(偏財)+정관(正官)의 의미

 

병술일주에게 편재(偏財) + 정관(正官)운이 온다는 것은 준비를 끝마치고 진정한 어른의 세계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재가 잠자고 있는 병화의 본성(넓은 세상에서 마음껏 활보하는)을 흔들어 깨우고, 정관이 병술일주를 더 넓고 낯선 세계로 데리고 갑니다. 

 

처음에는 굉장히 불편하고 낯설 수 있지만, 병술일주는 이내 잘 벼려진 칼이 훌륭한 장수를 만나듯이 자신을 원하는 조직에서 자신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무기인 학문적 감각과 세련된 기예(말,글솜씨)를 통해 인정을 받고, 자신의 이상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4.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술일주 운세

병술일주는 경자년(2020년)이 되면서 따로 신살이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병술" + "경자"의 조합이 일반적인 신살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庚子年)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경자년(2020년)에 신살이 적용되는 것을 정리해 놓았는데, 월의 기준을 헷갈리실 수 있어 사주명리에서 월을 구분하는 방법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주명리에서는 절기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어난 월(月)을 계산할때도 양력이나 음력이 아닌 절기력으로 계산을 합니다.

 

 

즉, 2019년 11월 8일이 동지(冬至)인데, 11월 7일에 태어난 아이와 11월 9일에 태어난 아이는 사주적으로 다른 월에 태어난 아이가 되는 것입니다.

 

11월 7일에 태어난 아이는 술(戌)월에 태어난 것이 되며,

 

11월 9일에 태어난 아이는 해(亥)월에 태어난 것이 됩니다.

 

절기력이 양력 기준이므로 당연히 양력입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력 기준

 

 

5.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술일주 운세

 

(1) 병술일주 본인의 마음

 

 

병술일주의 일간인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태(胎)"에 해당합니다. 즉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태(胎)"는 생명이 맞 맺어지는 단계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병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한껏 새롭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의 기예를 뽐낼 수 있습니다.

 

또한 "태(胎)"는 자체적으로 힘이 없기 때문에 재성이나 관성과 함께 동주하면, 조화를 잘 이루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실적인 힘인 재성과 관성을 만나면, 그 힘에 도움을 받아 자신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병술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은 관성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에 더더욱 "태(胎)"의 장점이 잘 발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술일주는 ""태(胎)"의 특성을 잘 발휘하여, 새로운 조직과 직장에서 유연하게 자신의 끼를 발산하는 한해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胎)"의 특성상 신체적 병약이나 이성과의 부적절한 관계 등은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2) 병술일주 직장운 / 병술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 직장이나 승진운(여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正官)는 천간 癸(계수)입니다. 癸(계수)가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술일주의 관직(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건록(建祿)"에 해당합니다. 

 

"건록(建祿)"은 십이운성 단계 중 가장 숭상받는 기운입니다. 힘의 크기가 강하면서도 경험이 풍부하여 두루두루 큰 힘을 발휘하는 건록은 인간의 인생으로 보면 30~40대의 왕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보면, 과장~부장급이 발휘하는 힘이 건록의 힘 입니다.

    

병술일주는 이 "건록(建祿)"의 기운으로 인해 경자년(2020년)에 직장이나 배우자의 기운이 매우 왕성해집니다. 안정적 직장에 취직하고 승진을 하는 기운이 안정적으로 발현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십신의 기운도 관직과 관련하여 굉장히 강하고 좋은 기운이기 때문에, 건록의 기운이 더욱 잘 발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병술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렬해지며, 현명한 배우자를 얻을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또는 병술일주 여자의 경우 그동안 별로 활약을 하지 못했던 배우자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상황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

yavares.tistory.com

 

(3) 병술일주 재물운 / 병술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이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술일주의 재물(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장생(長生)"은 새로운 세상에 태어난 맑고 깨끗하고 순수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첫 출발, 시작, 밝은 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의미하기에 병술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새로운 재물의 터전을 닦을 수 있습니다.

 

재물의 터전이기에 사업의 시작, 직장의 취직에 유리한 기운이며, 특히 새로운 분야의 창업에 최적화 된 기운입니다. 

 

이 "장생(長生)"의 기운은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해지는 시작의 기운이기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재물 활동에 임하면 좋은 결과가 예상됩니다.

 

병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 운이 굉장히 좋은 것으로 봅니다. 이 장생의 기운에 힘입어 새롭게 배우자에 해당하는 여자를 만나거나 현재의 연인과 깊고 안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가 밝은 새출발을 의미하는 기운에 놓여있는 것이므로, 배우자의 활발한 사회활동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6. 나가며

고독을 안고 살아가는 병술일주는 가족 안에서 단정하고 차분하게 삶을 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자년의 기운은 이런 병술일주를 집 밖으로 끌고 나갑니다.

 

현실적 여건에 의해 제약된 병술일주의 이상과 포부를 마음껏 펼칠 수 있게 자리를 마련해주고, 과업을 부여하며, 책임을 부가해줍니다.

 

이런 상황에서 병술일주는 자신의 무기인 명석한 두뇌, 예리한 손재주, 심오한 글솜씨로 조직의 요구에 부응합니다.

 

십이운성의 기운을 보더라도 "태, 건록, 장생"의 기운은 모두 낯선 공간에서 새롭게 이상을 발휘하기에 최적의 기운입니다.

 

안주하지 말고 더 넓은 세상, 새로운 직업군, 결혼 등의 성취를 이루는 한해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일주만으로 일년 운세를 논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사주팔자 8글자 중에서 2글자만 가지고 하는 단편적인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주는 개인의 성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연운(年運)과 접목하기는 적합하지 않은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운(年運)은 띠로 살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더구나 8글자 중 1글자만 달라도 크게 달라지는 것이 사주 해석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이야기는 가볍게 흘려들으시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마음속에 새기시면 되겠습니다.

 

부정의 뒷면은 긍정입니다.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마음가짐으로 한해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는 의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병술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에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