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 운세(병진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진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병진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진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神)으로 보는 병진일주 운세

3. 신살(神殺)로 보는 병진일주 운세

4. 십이운성(十二運星)으로 보는 병진일주 운세

5. 나가며

 

 

1. 병진일주 기본 성향

병진일주의 기본 성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물상적으로 살펴보면, 병진일주의 丙(병화)는 하늘에 뜬 태양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지지의 辰(진토)는 습기가 가득한 봄날의 땅을 의미합니다. 

천간의 기운은 매우 강렬하고 돋보적인 반면, 지지의 辰(진토)는 강한 수 기운을 품고 있기 때문에 병진일주는 丙(병화)의 강렬함이 진토에 의해 제어되어 발현됩니다. 

때문에 丙(병화) 답지 않은 면모가 병진일주의 특징인데, 말은 많은 편이지만 진중하고 무게가 있으며, 침착하고 끈기가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자신의 재주를 곧바로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은밀하게 뽐내며, 자신의 꿈을 가슴속에 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병진일주는 직장생활에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시간이 갈수록 믿음과 신뢰를 쌓아가는 성향이 많습니다. 유머와 융통성을 갖추고 있고, 수완과 처세에 능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한 것이 병진일주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병진일주는 철학적 사유와 종교적 신심, 특유의 촉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辰(진토)와 丙(병화)의 조합에서 발생되는 힘입니다. 환하게 꿰뚫어 보는 丙(병화)의 특성과 눈에 보이지 않는 체계에 관심이 많은 辰(진토)의 특징이 결합한 것입니다.

병진일주는 직업적으로 일반 직장이나 자기 사업 모두에 어울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진일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04/22 - [사주명리학/일주론] - 병진일주(丙辰日柱) <일주론>

 

병진일주(丙辰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진일주(丙辰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

yavares.tistory.com

 

2. 십신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진일주 운세

십신(十神)으로 한해의 운을 추론한다는 이야기는 일간(日干) -태어난 날의 천간- 을 기준으로 그 일간과 그 해에 해당하는 간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을 뜻합니다.

 

병진일주의 일간은 丙(병화)이기 때문에, 丙(병화)를 기준으로 경자년의 庚(경금), 子(자수)와의 관계를 따집니다.

 

즉,

 

丙(병화)  庚(경금) = ? 

 

丙(병화)  子(자수) = ?

 

가 되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그림으로 보면,

 

丙(병화)를 기준으로 庚(경금)는 편재(偏財)가 됩니다.

 

편재(偏財)는 매우 활발한 사회적 활동과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또는 전체를 조망하는 능력, 기획력 그리고 한꺼번에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는 기운 혹은 봉사심을 의미합니다.

 

병진일주의 지장간을 보면, 식상, 인성, 관성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된 기운은 식상인데 인성이 식상을 견제하고 있으며, 식상은 관성을 견제합니다. 또한 인성이 관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서로 복잡하게 물고 물리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긍정적으로 보면, 적절하게 힘의 균형이 잘 맞기 때문에 기품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재성의 기운이 빠져 있기 때문에 재물을 생산하고 유지하는 데에는 불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편재의 운이 오게 되면, 빠진 퍼즐이 끼워져 그림이 완성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식상에서 출발한 기운이 재성(편재)을 거쳐 관성을 지나 인성까지 활발히 유통되는 것입니다.

 

재성의 기운이 들어옴으로 인해 전체 요소가 활기를 보이고 서로 견제하던 기운들이 상생의 기운으로 돌아서는 반전의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특히 경자년(2020년) 상반기에는 더욱 순탄하게 흘러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정관(正官)이 됩니다.

 

정관(正官)은 규칙을 준수하고, 명예를 가지고 관직에 오르는 힘을 말합니다. 절제와 안정성을 가지고 보수적인 가치를 준수하며, 세상을 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정관(正官)의 힘입니다.

 

정관(正官)은 자신을 적절하게 컨트럴 해주는 기운인데, 예로부터 관직을 유지하는 기운이라고 하여 더욱 좋게 보았고, 여자의 경우 정관(正官)은 상냥하고 다정한 남편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좋게 보았습니다. 

 

운에서 정관(正官)이 오면 직장에 취직하게 되고 승진하게 되고 여자의 경우 결혼하기에 적절한 시기가 됩니다.

 

병화일간의 경우, 정관은 병화의 밝은 에너지를 자꾸 제어하려 들기 때문에 정관의 긍정적 힘이 제대로 발현 되지 않습니다. 남의 말은 듣지 않는 것이 병화일간의 특징인데, 자꾸 잔소리(정관)를 하게 되면 역효과만 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병진일주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같은 병화일간이어도 병진일주는 이미 일주안에 관성을 품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른 병화 일간과는 다르게 거부감 없이 관성의 기운을 좀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익숙한 기운이기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관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병진일주는 위에서 언급한 정관의 긍정성이 더욱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진일주에게 辰(진토) +  子(자수)  삼합(三合)의 의미

 

辰(진토)와 子(자수)는 서로 삼합으로 묶여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면 아시겠지만, 병진일주의 辰(진토)는 경자년이 되면서 더욱 기세등등 해지고, 안정적이고 편안한 마음을 갖게 됩니다. 자신의 최종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는 子(자수)가 들어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자진 삼합에 작용에 의해 辰(진토)는 오행이 토土가 아닌 수水의 성향을 강하게 가지게 됩니다. 

 

일간인 병화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지지는 자신의 맞상대(배우자, 파트너)로 볼 수 있는데, 맞상대가 순식간에 강력한 적으로 변한 꼴입니다.

 

친한 친구인줄 알았더니 자고 일어나니 적으로 변해서 호시탐탐 나를 노리고 있는 격입니다.

 

결과적으로, 

 

규제와 억압, 스트레스의 강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참고 견디고 싸워나가야할 과제가 생긴 격입니다.

 

하지만 다르게 해석하면,

 

공적인 영역으로의 진출을 의미합니다. 더 넓은 세계로의 진출, 무대 위로의 도약을 상징합니다. 청소년에서 비로소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까지는 어른인 척을 했다면, 이제 진짜로 어른의 삶으로 진입합니다.

 

결국 신자진 삼합에 의해, 병진일주는 "직장의 취업", "승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 "여자의 경우 결혼", "명예의 획득" 운이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관성의 효과인데, 운으로 단순하게 관성이 오는 것보다 합(合)에 의해 관성이 형성되는 경우, 그 파괴력이 더 강력하고 효과가 드라마틱하게 나타납니다.

 

관성의 긍정적 작용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 신살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진일주 운세

 

 

병진일주는 경자년(2020년)이 되면서 따로 신살이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병진" + "경자"의 조합이 일반적인 신살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庚子年)의 子(자수)의 영향으로

 

사주 원국 지지에 亥(해수)나 卯(묘목)이나 未(미토)가 있으면 경자년에 도화살이 성립합니다.

 

2019/07/13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도화살(桃花煞)

 

 

또한 일주와 관계없이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천의성(천문성)이 성립합니다.

 

2019/06/16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의성(天醫星) , 천문성(天文星)

 

 

또한 일주와 상관없이 경자년의 천간 庚(경금)의 영향으로

 

축월(양력 1월 경)사월(양력 5월 경)유월(양력 9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이 성립합니다.

 

2019/06/20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월덕귀인(月德貴人)

 

 

게다가 축월(양력 1월 경)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에 월덕귀인에 더해 천덕귀인이 추가로 성립합니다.

 

2019/06/19 - [사주명리학/신살(神煞)] - 천덕귀인(天德貴人)



 

4. 십이운성으로 보는 경자년(2020년) 병진일주 운세

 

(1) 병진일주 본인의 마음

 

 

병진일주의 일간인 丙(병화)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개의 단계 중 "태(胎)"에 해당합니다. 즉 丙(병화)가 子(자수)를 만나면 "태(胎)"의 기운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태(胎)"는 생명이 맞 맺어지는 단계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힘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고 이상적인 기운을 의미합니다. 또한 "태(胎)"는 총명한 힘이기도 합니다. 

 

 

병진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십이운성 "태(胎)"의 기운으로 인해, 한껏 새롭고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의 기예를 뽐낼 수 있습니다. 

 

또한 "태(胎)"는 자체적으로 힘이 없기 때문에 재성이나 관성과 함께 동주하면, 조화를 잘 이루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실적인 힘인 재성과 관성을 만나면, 그 힘에 도움을 받아 자신의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병진일주에게 경자년(2020년)은 십신으로 보면 편재와 정관에 해당하는 해이기 때문에 더더욱 "태(胎)"의 장점이 잘 발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진일주는 "태(胎)"의 특성을 잘 발휘하여,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기지개를 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직업군에서 아이디어와 기획 면에서 큰 성취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胎)"의 특성상 신체적 병약이나 이성과의 부적절한 관계 등은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2019/03/22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십이운성 개념 정리> 십이운성, 태(胎)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의 세 번째 시간입니다. 십이운성이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을 정리한 글을 읽고 오셔도..

yavares.tistory.com


(2) 병진일주 직장운 / 병진일주 여자 기준으로 직장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 직장이나 승진운(여자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직장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관(正官)는 천간 癸(계수)입니다. 癸(계수)가 경자년(2020년)에 어떠한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진일주의 관직(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癸(계수)를 기준으로 子(자수)는 십이운성의 12단계 중 "건록(建祿)"에 해당합니다. 

 

"건록(建祿)"은 십이운성 단계 중 가장 숭상받는 기운입니다. 힘의 크기가 강하면서도 경험이 풍부하여 두루두루 큰 힘을 발휘하는 건록은 인간의 인생으로 보면 30~40대의 왕성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직장으로 보면, 과장~부장급이 발휘하는 힘이 건록의 힘 입니다.

    

병진일주는 이 "건록(建祿)"의 기운으로 인해 경자년(2020년)에 직장이나 배우자의 기운이 매우 왕성해집니다. 안정적 직장에 취직하고 승진을 하는 기운이 안정적으로 발현됩니다. 또한 명예를 얻는데도 최고의 조건이 형성됩니다.

 

또한 병진일주 여자의 경우 배우자를 만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렬해지며, 안정적이고 현명한 배우자를 얻을 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병진일주 여자의 경우 그동안 별로 활약을 하지 못했던 배우자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상황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19/03/27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건록(健祿)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십이운성의 기본 개념, 절(絶),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에 대해 정..

yavares.tistory.com

 

(3) 병진일주 재물운 / 병진일주 남자 기준으로 재물운 + 배우자운

 

 

丙(병화)의 입장에서 안정적인 재물(남자기준으로는 재물 + 배우자)을 의미하는 정재는 천간 辛(신금)입니다. 辛(신금)이 경자년(2020년)에 어떤 상황에 처하느냐를 보면, 병진일주의 재물(배우자) 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辛(신금)이 子(자수)를 만나면 "장생(長生)"의 기운을 갖게 됩니다.

 

"장생(長生)"은 새로운 세상에 태어난 맑고 깨끗하고 순수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첫 출발, 시작, 밝은 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의미하기에 병진일주는 경자년(2020년)에 새로운 재물의 터전을 닦을 수 있습니다.

 

사업의 시작, 직장의 취직에 유리한 기운이며, 특히 새로운 분야의 창업에 최적화 된 기운입니다.

 

게다가 병화 자체의 십이운성 기운이 "태(胎)"이기 때문에 "장생(長生)"의 기운이 발현되기에 매우 좋은 조건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재물 활동에 임하면 좋은 결과가 예상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병진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 운이 굉장히 좋은 것으로 봅니다. 이 장생의 기운에 힘입어 새롭게 배우자에 해당하는 여자를 만나거나 현재의 연인과 깊고 안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병진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가 밝은 새출발을 의미하는 기운에 놓여있는 것이므로, 배우자의 활발한 사회활동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2019/03/24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장생(長生)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십이운성 개념 정리> 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시간까지 절(絶), 태(胎), 양(養)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처음 여기로 오신 분들은 먼저 십이..

yavares.tistory.com

 

5. 나가며

병진일주는 子(자수)가 들어오는 해에 대단히 큰 성취를 이룰 수 있고, 꼭 이뤄내야 합니다. 일지에 辰(진토)를 깔고 있다는 것은 "미스터리 하면서도 강력한 힘"을 품에 안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 辰(진토)의 힘은 이상적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제대로 쓰기가 어려운데 子(자수)가 들어오는 해가 되면 辰(진토)는 그 본색을 드러냅니다. 

 

삼합에 의해 수水 기운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辰(진토)가 토土 의 속성을 잠시 버리고 온전히 수水 기운으로 변화하게 되면 병진일주는 완전히 깔끔하게 관성의 기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진일주는 이 순수한 관성의 기운을 활용해 직장에 취업하거나 명예를 얻고, 결혼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해서 자신의 삶을 무대 위로 올려놔야 합니다. 

 

한번 무대 위로 올라간 병진일주는 어떻게든 버텨낼 수 있기 때문에 경자년의 수水 기운을 활용해 자신의 삶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의 주요 기운 또한 병진일주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거침없이 꿈꾸고 도전하는 경자년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병진일주의 경자년 연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주를 해석한다는 것은 인간이 태어난 순간을 의미하는 사주팔자 8 글자의 균형과 변화를 보는 작업입니다. 8글자가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1 글자만 달라져도 해석이 크게 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간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글자(일주)만 가지고 연운을 따지는 것이 큰 의미가 없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운을 따지기 위해서는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습니다.

 

저 "현묘"도 일주별 작업이 끝나면 태어난 해(띠)를 기준으로 연운을 따지는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주가 맞는지 띠가 맞는지 여러분이 직접 판단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주라는 것, 사주로 운을 따진다는 것은 상대적인 작업이고,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영역입니다. 더구나 일주로 운을 따지는 것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부정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가볍게 웃어 넘기시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만 가슴에 새긴신 채 경자년 한해를 설계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에 좋은 사주는 없습니다.

좋은 궁합도 없습니다.

 

마찬가지 최악의 사주는 곧 최고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주가 됩니다. 최악이라는 것은 밸런스가 심하게 맞지 않는다는 것이고,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말은 한쪽면이 지나치게 강조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강조된 그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이길 사람이 없겠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를 뛰어넘는 사주는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싱그럽고 맑은 경자년의 물의 기운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성향과 고유한 가치에 주목하면서, 긍정의 힘으로 힘차게 걸어나가시기 바랍니다. 

 

병진일주 여러분, 경자년(2020년) 한해동안 늘 행운과 노력의 성취가 함께하기를 빕니다.

 

현묘 올림.

 

 

↓아래에 있는 하트를 클릭하시면 좀더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알려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