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진일주(丙辰日柱) <일주론>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오늘은 '일주론' 중에서 병진일주(丙辰日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바로 여기로 오신 분들은 일주론에 관한 글을 읽고 오셔도 좋겠습니다.

 

2019/04/05 - [사주명리학/일주론] - <일주론> 일주란?

 


병진일주 기본성향

병진일주는 십이운성 상으로는 관대(冠帶), 십신 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병화는 태양이요 밝음인데 진토는 완연한 봄을 의미하므로 기운이 더욱 상승하여 가는 모양입니다. 물상적으로 병진은 아침햇살, 봄땅의 햇살이니 그 의미가 밝고 긍정적입니다.

 

또한 일지에 식신을 놓은 일주라 평생 식록이 넉넉하고 만인을 포용하는 공덕을 쌓을 수 있는 운입니다. 십이운성 상으로는 일지에 관대가 되므로 넘치는 에너지로 지도적 위치에 이를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 성품은 명랑하고 자비로우며 베풀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베풀더라도 지장간에 관성이 있으니 절제력이 있어 방탕 및 소모적인 지출은 하지 않습니다.

 

병화의 자존심과 진토의 포용력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있어 배필, 자식 모두 순조로우며 사회생활에서도 처세를 잘 발휘하는 성품입니다. 

 

 

병진일주 침착과 끈기

​기본적으로 병진일주는 촉촉한 봄 땅 위에 태양이 뜬 것이기 때문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일주라고 봅니다. 

 

병인일주가 날렵하고 감각적이고 화려하다면, 같은 병화 일간이지만 병진일주는 상대적으로 무뚝뚝한 편이고 병화 일간이라 말은 많지만 무게가 있어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는 진토 지장간 계수-정관-의 영향입니다.

병진일주는 병화 치고는 침착하고 끈기가 있는 편입니다. 병진일주는 이 부분을 잘 살려야 합니다. 끈기, 참을성과 노력을 잘 살려야 합니다. 

 

집요하게 준비하고 매진하면 병진일주는 병화이지만 실속 있는 병화로 우뚝 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병화스럽지 않은 병화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 병진입니다.

 

같은 맥락으로 병진일주는 지지의 진토를 깔고 있습니다. 진토의 친근함은 은근히 조직으로 침투하는 친근함이기 때문에 병진일주는 조직에서 바로 높은 평가를 받지는 못하나 시간이 지나면 좋은 평가를 얻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진일주, 유연한 병화

물상적으로 병진일주를 '구름에 살짝 가린 태양이다.' 라고 묘사하기도 합니다. 병진일주는 병화이지만 마음 속에 꾀가 많다, 조금은 음흉한 병화다는 이야기입니다.

 

병화일주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병오일주가 무조건 직진하는 기운이라면, 병진일주는 수완이 좋으며 수그려야 할 때와 나아가야 할 때를 잘 간파합니다.

 

또한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기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드러나지 않도록 약삭빠르게 처세하는 이 처세술은 현실적으로 자신을 잘 지킬수 있는 힘이 됩니다.

 

또 인간관계에서도 병진일주는 지장간의 정관의 기운을 발휘해 병화일주 가운데 가장 중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어갑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인간관계에서 원만함과 끈끈함이 특징이며, 굉장히 은근한 친화력을 소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유머와 재치가 있고 융통성이 있어 융화력 친화력이 좋습니다.

 

 

병진일주 촉, 선견지명

병진일주는 일지에 식신이기 때문에 순발력과 아이디어가 좋습니다. 

 

병진일주는 철학적 사유 및 예언,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추구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예민한 감수성에서 기반합니다. 예민한 감수성을 가진 병진일주의 촉은 예로부터 굉장히 좋은 촉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병진일주는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때문에 역술가 중에 병진일주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병진일주 여자

병진일주는 물상적으로 아침의 햇살, 4월에 뜨는 해에 해당합니다. 계절과 시간적으로 봄에 해당하기 때문에 봄에 자식을 기르는 것과 인연이 깊습니다.

 

게다가 병진일주 여자의 경우 일지에 자식-식신-을 놓았으니 자식에 대해서 욕심이 많고 애틋합니다. 

 

때문에 병진일주 여자는 남자를 볼 때, 이 남자가 좋은 아버지가 될 수 있는가를 보고 남자를 고릅니다. 자기 잘난 맛에 사는 남자들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빠로서의 자질을 보고 남자를 고릅니다. 똑똑한 남자, 남자의 유전자를 따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또한 병진일주 여자는 남자를 자식으로 간주해서, 남편을 큰아들처럼 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라면 병진일주의 여자의 모성애를 자극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십이운성이 관대이기 때문에 병진일주 엄마들은 자식을 자기의 고집대로 끌고 가려는 오류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마가 옳아 엄마 말만 잘 들어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 식의 사고방식으로 자식을 대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입니다.

 

진토의 지장간이 을목, 계수, 무토입니다. 즉, 병화에 필요한 계수와 나무와 땅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나친 자신감에서 집안에서 자식을 옥죄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병진일주 여자의 경우에는 자식이 태어나고 나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약해지기 때문에 남편이 재물상 손해를 겪던지 직업적으로 실패를 만날 확률이 큽니다. 때문에 대체로 조직이나 안정적 직장이 있는 남편을 만나면 무난할 운으로 봅니다.

 

 

병진일주 남자

병진일주 남자들은 의심이 많고 자존심과 체면이 세서 남의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진일주 남자의 경우는 극단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극단성인데 천하를 발아래로 보는 큰 스케일이 있는가 하면, 사회적으로 완전 무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세상을 호령하거나 세상을 아예 등지는 극단의 케이스가 많은 것이 병진일주의 남자입니다.

 

병진일주 남자들은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유아적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일지 식신을 가진 남자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본인이 애처럼 굴면서도 애 다루듯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병진일주 남자들은 잔소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두고 지켜봐 주고, 믿어줘야 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일지 식신은 자신의 표현에도 뛰어나니 이성에 대한 관심도 많고, 어려서부터 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병진일주 남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배우자 복이 좋은 일주입니다. 

 

 

병진일주 직업, 재물

일지에 식신은 천연과실과 같아서 자신의 노력에 대한 대가가 반드시 주어지는 운이라 세월이 흐르면서 반드시 성공이 따르는 일주입니다.

 

특히 병진일주는 자존심과 실리를 잘 조화시키는 성품에 평생 식록이 끊이지 않으니 세월이 흐르면서 부자를 이룩하는 운이라고 봅니다. 

 

병진일주는 일지에 식신이 있으니 사업, 직장에 모두 어울리는 유형입니다. 사업은 교육, 학원, 요식, 식품, 창고업, 토건, 인테리어 등이 길합니다.

 

직업으로는 의사, 약사, 군인, 경찰이 병진일주에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병진일주 기타

병진일주는 병화답지 않게 남들에게 없는 자신의 재주나 재능을 간접적으로 은근히 뽐내고 싶어합니다. 이는 자만심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말재주가 좋은 사람이 많은데 일지 식신의 힘으로도 보고 병화와 진토의 결합 때문으로도 봅니다. -진토를 입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음-

 

병진일주는 주위에 조언을 절대로 안 받아들입니다. 남의 말을 잘 듣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하나도 안 듣고 있는 것이 병진일주입니다. 병화일주는 조언 자체를 거부하는데 병진일주는 일단 진지하게 듣는 것 같지만 하나도 안 듣습니다.

 

병진일주는 물상적인 특징(해가 구름에 가렸다)으로 인해 드러내놓고 이상을 실현하기 보다는 이상을 숨겨놓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 역시 병화답지 않은 모습입니다.

 

 

병진일주 유명인

병진일주, 특히 여자는 인물이 훤한 경우가 많습니다.

 

병진일주의 연예인으로는 이영애, 한가인, 유동근, 김구라, 고르바초프를 들 수 있습니다.

 

대학교수이자 칼럼니스트 『조용헌의 인생독법』, 『사주 명리학 이야기』의 저자 조용헌이 병진일주입니다.

 

 

경자년(2020년) 병진일주 운세

병진일주는 子(자수)가 들어오는 해에 대단히 큰 성취를 이룰 수 있고, 꼭 이뤄내야 합니다. 일지에 辰(진토)를 깔고 있다는 것은 "미스터리 하면서도 강력한 힘"을 품에 안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이 辰(진토)의 힘은 이상적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제대로 쓰기가 어려운데 子(자수)가 들어오는 해가 되면 辰(진토)는 그 본색을 드러냅니다. 

 

삼합에 의해 수水 기운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辰(진토)가 토土 의 속성을 잠시 버리고 온전히 수水 기운으로 변화하게 되면 병진일주는 완전히 깔끔하게 관성의 기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진일주는 이 순수한 관성의 기운을 활용해 직장에 취업하거나 명예를 얻고, 결혼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해서 자신의 삶을 무대 위로 올려놔야 합니다. 

 

한번 무대 위로 올라간 병진일주는 어떻게든 버텨낼 수 있기 때문에 경자년의 수水 기운을 활용해 자신의 삶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겠습니다.

 

십이운성의 주요 기운 또한 병진일주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거침없이 꿈꾸고 도전하는 경자년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병진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9/12/30 - [사주명리학/2020년 경자년 운세] - 2020년 경자년 운세(병진일주)

 

2020년 경자년 운세(병진일주)

안녕하세요. "안녕, 사주명리"의 현묘입니다. 경자년(2020년)에 병진일주는 어떤 한해를 보내게 될 지, 병진일주의 경자년(2020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차례 - 1. 병진일주 기본 성향 2. 십신(十..

yavares.tistory.com

 

병진일주 더 알아보기 (기본)

병진(丙辰)일주는 일간(日干)이 병화(丙火)이고 일지(日支)가 辰(진토)로 이루어진 일주입니다.

 

일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은 병화(丙火)와 辰(진토)의 특성을 정리한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丙(병화)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고,

 

2019/02/20 - [사주명리학/천간(天干)] - 병(丙), 병화란?

 

辰(진토)에 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03/11 - [사주명리학/지지(地支)] - 십이지지, 진(辰)-진토

 

 

병진일주 더 알아보기 (세부)

(1) 육친

 

기준이 丙(병화)입니다. 丙(병화)를 기준으로 진토와의 관계를 판단합니다.

辰(진토)의 지장간은 乙(을목), 癸(계수), 戊(무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辰(진토)

초기 : 9일 - 乙(을목) 

중기 : 3일 - 癸(계수) 

정기 : 18일 - 戊(무토) 

 

 

乙(을목)은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을목이 병화를 생(生) 하므로 정인(正印) 입니다.

癸(계수)는 병화와 음양이 다르고 병화를 극하므로 정관(正官) 입니다.

戊(무토)는 병화와 음양이 같고 병화가 무토를 생(生) 하므로 식신(食神) 입니다.

 

辰(진토)의 지장간 중에서 정기(正氣) -순서상 가장 마지막,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운- 는 戊(무토)입니다. 따라서 병진일주를 대표하는 육친은 식신(食神) 입니다.

(2) 십이운성

 

병진일주는 십이운성의 단계 중 관대(冠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십이운성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대(冠帶)"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2019/03/26 - [사주명리학/십이운성(十二運星)] - <십이운성 개념 정리>십이운성, 관대(冠帶)

 

 

<<참고자료>>

 

『박청화의 강의노트』박청화

『명리 기본편, 심화편』강헌

『라디오좌파명리』팟캐스트 방송

『좌파명리학』벙커1 동영상 강좌 강의

 

Designed by JB FACTORY